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무보강 체리 키보드 cherry MX BOARD 2.0S WHITE 기계식 키보드

IP
2021.08.08. 17:49:41
조회 수
204
1




1. 제품 스펙


스위치 : 체리 MX 스위치

배열 : 109키 풀배열

키캡 재질 : ABS

무한 동시입력 지원

크기 및 무게 : 428*145*40mm, 758g

무보강 키보드


cherry MX BOARD 2.0S WHITE는 체리 MX 스위치가 적용된 기계식 키보드로 109키의 풀배열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보강판이 적용되지 않은 무보강판 키보드라는 점인데, 이 때문에 보강판이 적용된 다른 제품들과는 또 다른 색다른 키감을 제공해 줍니다.
키보드 무게의 경우 750g 정도 나가는데 풀배열 제품임을 감안하면 비교적 가벼운 무게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언박싱



제품 상자에는 별다른 외관이나 특징이 표기되어 있지 않고 체리 로고 정도만 새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유통품의 경우 정품 스티커가 붙어 있기 때문에 새로 키보드를 구매하면 해당 부분을 확인하면 좋습니다.




상자를 개봉하면 키보드가 비닐에 쌓여 있으며 구성품은 매뉴얼 정도만 함께 들어있습니다. 매뉴얼에 Fn 조합 키 등이 나오기는 하지만 보기 편하게 되어 있지는 않기 때문에 Fn 키 조합 확인은 인터넷에서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3. 살펴보기


키보드의 레이아웃은 US 풀배열을 기본으로 합니다. 다만 ESC 옆의 체리 스위치, 숫자패드 위의 4개의 멀티미디어 키가 추가되어 총 109개의 키를 가지고 있습니다.





화이트 모델의 경우 키캡과 하우징 모두 거의 순백색으로 되어 있어 상당히 깔끔한 느낌을 제공하고 있으며 표면 부분은 무광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 자체는 무난한 편이지만 방향키와 숫자패드 사이의 간격이 상대적으로 좁고 F1~F12 열과 숫자열 사이의 간격도 상대적으로 좁은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SC 위쪽에는 체리 로고가 그려져 있으며, Num lock 등 LED 인디케이터는 숫자패드 위쪽이 아닌 방향키 위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ESC와 F1 사이에는 소프트웨어를 킬 수 있는 체리 스위치가 적용되어 있는데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상태에서 해당 스위치를 2-3초간 누르면 소프트웨어가 켜집니다.

다만, 평소 f1 등을 종종 사용하는 게임이라면 스위치를 잘 못 누를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호불호가 있을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모서리 부분은 비교적 각진 편이며 뒤쪽에도 체리 로고가 음각으로 새겨져 있습니다.




키보드의 바닥면입니다. 미끄럼 방지 패드와 높이 조절대가 적용된 모습입니다. 필요에 따라 높이를 조절해서 보다 편안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자인의 경우 GERMAN DESIGN AWARD를 수상한 만큼 크게 호불호가 없는 깔끔한 외관을 가지고 있으며 키캡과 하우징의 색상이 순백색에 가깝기 때문에 평소 하얀색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상당히 매력적인 비주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특징

(1) 스위치 및 보강판


체리 키보드인 만큼 체리 스위치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경우 체리 갈축이 적용되어 있는데, 갈축 뿐만 아니라 청축, 적축 등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의 적용 방향은 정방향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낮은 체리 높이 키캡까지 호환성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 사진을 보면 보강판이 없고 스위치가 기판에 고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의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보강판에 스위치가 단단하게 고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타건 시 스위치가 조금 더 움직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단단한 느낌 자체는 보강판이 적용된 기계식 키보드보다 부족할 수 있지만 대신 보다 가볍고 경쾌한 느낌을 제공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갈축과 같은 넌클릭 스위치의 경우 무보강판이 상당히 잘 어울리기 때문에 이 부분도 키보드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충분히 매력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보강판 키보드의 장점이 또 있는데 바로 스위치 윤활 작업을 디솔더링 없이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보강판 키보드의 경우 보강판에 스위치가 고정되어 있어 납땜을 제거하지 않으면 스위치를 분리할 수 없지만 무보강 키보드의 경우 스위치 아래쪽만 기판에 고정된 형태이기 때문에 납땜을 제거하지 않고도 스위치의 위쪽 하우징을 제거해서 슬라이더와 스프링 윤활이 가능합니다.
장비가 좋지 않을 경우 디솔더링 작업에 시간이 상당히 소요되는 만큼 집에서 윤활하는 분들에게는 충분히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2) 스태빌라이저


체리식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되어 있으며 스테빌쪽에 기본적으로 윤활 처리가 되어 있어 철심 소리가 심하지 않습니다. 또한, 보강판이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철심 부분이 더 잘 보여 추후에 윤활 작업을 하는 것도 훨씬 용이합니다.





(3) 키캡


키캡의 경우 편안한 타건을 위한 스텝스컬쳐 2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키캡의 높이는 체리 높이이며 일반적으로 기성품 키보드에 많이 사용하는 마제 높이(OEM 프로파일)에 비해서 조금 낮은 높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키캡의 재질은 ABS이며 각인은 레이저로 되어 있습니다. 다만 하얀색 바탕에 회색으로 레이저 각인이 된 키캡이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하여도 키캡 각인이 흐려질 일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반대로 검정 키캡에 하얀색으로 레이저 각인된 경우에는 하얀 각인에 때가 타서 각인이 상대적으로 쉽게 흐려집니다.)

키캡 표면의 경우 손가락이 닿는 부분은 부드럽게 처리되어 있으며 측면의 경우 유광에 가까운 매끈한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4) 케이블



고무 케이블이 적용되어 있으며 케이블 중간에 노이즈 방지 필터가 사용되었습니다. 단자는 USB type-A 단자가 사용되었습니다.





(5) 멀티미디어 키



오른쪽 숫자패드 위쪽과 F 열에 멀티미디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숫자패드 위의 키의 경우 별도의 조합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F1 등의 키는 Fn 키와의 조합으로 멀티미디어 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기능의 경우 각인으로 비교적 직관적으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Fn + F9의 경우 게이밍 모드로 윈도우 키 등을 잠그며 Fn + pause의 경우 키보드 설정을 초기화합니다.






5. 소프트웨어


cherry MX BOARD2.0은 LED를 지원하지는 않지만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합니다. 소프트웨어는 유통사인 피씨디렉트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으며 아래 링크에서도 다운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후에는 ESC 옆의 체리로고 버튼을 2-3초간 누르면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체리사의 홈페이지에도 소프트웨어가 있는데 체리사 홈페이지에서 받은 소프트웨어의 경우 이 모델에서는 정상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위 링크에서 받아야 합니다.



LED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기능은 비교적 간단한 편인데 폴링레이트 설정이나 매크로 등의 키 설정이 가능합니다.






6. 키감 및 소음


스위치 소리 외의 키보드 잡소리는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스테빌이 기본 윤활되어 있기 때문에 스테빌 철심 소리도 별로 없으며 보강판이 없는 무보강 키보드이기 때문에 보강판이 완벽히 고정되지 않아서 나는 소리인 고음의 보강판 울림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귀에 거슬리는 고음의 소리는 사실상 없는 제품이라고 보면 됩니다.

키감의 경우 체리 갈축 특유의 살짝 걸리는 느낌을 가지고 있는데 보강판이 적용된 키보드들에 비해 단단함은 없지만 살짝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키압의 경우 크게 높지도 낮지도 않은 수준이라 대부분의 사용자가 큰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체리 스위치 특유의 서걱임은 조금 있는 편입니다.


스위치를 눌렀을 때 소리는 비교적 조용한 편이지만 보강판이 완벽히 고정된 기계식 키보드에 비해서는 스위치를 눌렀을 때의 소리가 살짝 큰 편이며 이 때문에 키감이 다소 경쾌하고 가볍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음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사무실 등에서도 큰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7. 타건 영상






8. 마치며



CHERRY MX BOARD 2.0S WHITE는 보강판이 없는 무보강판 기계식 키보드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 제품입니다. 스펙적인 부분은 다른 체리 키보드나 기계식 키보드와 크게 다른 점이 없지만 무보강판 특유의 키감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상당한 강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깔끔한 디자인과 순백색에 가까운 화이트 하우징이 어우러져 좋은 비주얼을 제공하고 있으며 비교적 낮은 높이인 체리 프로파일 키캡도 문제없이 장착할 수 있는 정방향 스위치가 적용된 점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준수한 외관, 사용 시 충분한 성능, 키캡 호환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평소 보강판이 적용된 기계식 키보드를 주로 사용하였지만 무보강판 특유의 키감을 경험해 보고 싶은 분들에게 아주 매력적인 제품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본 리뷰는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시즈z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ANIC EX580 광축 크리스탈 게이밍 키보드 (핑크 / 화이트)
외부 체험단 고사양 게임을 위한 PCIe 4.0 SSD 추천, 마이크론 Crucial P5 Plus M.2 NVMe
다나와 체험단 입문용 가성비 게이밍키보드 마이크로닉스 X30 (1)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ANIC X30 게이밍키보드 저렴한데 성능은 최고네요!
다나와 체험단 게이밍키보드 마이크로닉스 MANIC X30 마닉축 기계식 키보드 실사용 리뷰
외부 체험단 전문가를 위한 모니터, 크로스오버 325AR5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고속충전 실리콘파워 퀵차지3.0+USB-PD Cell 보조배터리 C10QC 10000mAh
외부 체험단 이번 게임도 체크메이트! 프로를 위한 모니터, 비트엠 X323K 사용기 (1)
다나와 체험단 5만원대 가성비 700W 파워 추천 ( 맥스엘리트 MAXWELL GAMING PRO 700W 80PLUS STANDARD 플랫 파워) (1)
다나와 체험단 여전한 베스트셀러,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600W 80PLUS 230V EU 파워서플라이
다나와 체험단 파워추천! 맥스엘리트 MAXWELL GAMING PRO 700W 파워
외부 체험단 밥쇽 H-PRO 게이밍 헤드셋 리뷰
다나와 체험단 4K 가정용빔프로젝터 옵토마 UHD33 사용후기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게이밍키보드 MANIC X30 마닉축 기계식키보드 가성비 좋아요
외부 체험단 HIKVISION DS-2CV2Q Wi-Fi 카메라
외부 체험단 [그래픽카드] XFX 라데온 RX 6600 XT QICK 308 BLACK
외부 체험단 [공유기] 티피링크 Archer AX90, AX6600 트라이 밴드 Wi-Fi 6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클래식2 8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 화이트 사용기 (1)
외부 체험단 브리츠 LuxTWS3 블루투스 이어폰
외부 체험단 갤럭시 GALAX EX BLACK-02 게이밍 마우스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