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마이크로닉스 ZERO PLUS 600W 파워서플라이 사용 후기를 올립니다.
테스트할 마이크로닉스 ZERO PLUS 600W 파워서플라이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ZERO' 즉, 대기전력이 0W가 특징인 제품입니다.
유통사인 마이크로닉스에서 밝히는 제품의 특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85% 효율
2. 애프터 쿨링 (After Cooling)
3. 대기전력 0W
4. Active PFC
5. 6년 무상 AS
위 특장점을 기준으로 리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제품은 택배 상자를 이용하여 배송되어 왔습니다.
- 내부에는 별도의 완충재는 없었습니다.
- 리뷰를 위해 특별히 전력 소비량 측정계가 따로 제공되었으며 이는 기본 구성품은 아닙니다.
- 파워 본체 박스는 골재 재질로 무광코팅 되어있으며, 블랙 색상 베이스에 블루 계열로 로고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 전력 측정계의 박스는 골재 재질로 되어있으며, 화이트 베이스의 깔끔한 디자인입니다.
- 파워 서플라이의 경우 별도로 비닐 포장이 되어 있으며, 파워 하단에는 잘 부스러지지 않는 완충재가 사용되었습니다.
- 전력 측정계의 경우 내부에 별도의 완충재는 들어있지 않았습니다.
- 파워 서플라이의 케이블 및 장착용 나사와 전원 코드는 별도의 상자형 가림막에 패키징 되어 들어있습니다.
2. 구성품 및 자세한 제품 사진
- 전력 측정계의 경우 본체 및 매뉴얼로, 파워서플라이의 경우 본체 및 전원 코드, 나사와 매뉴얼 겸 품질 보증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사진의 파워 테스트기의 경우 기본 제공품이 아닙니다.
- 전력 측정계와 파워서플라이의 매뉴얼은 한글로 인쇄되어 있으며, 인쇄 품질이 양호하여 시인성에 문제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 전력 측정계는 몸체에 전원코드부가 직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 파워 서플라이의 팬그릴 정중앙에는 블루 계열 색상의 로고가 붙어 있으며, 스펙이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는 반대편 하단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 파워 서플라이의 사이드 면은 약간의 요철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 파워 서플라이의 후면부 그릴은 사각형 모양으로, 대부분 면적이 타공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 파워 서플라이의 전원 케이블들은 플랫이나 블랙 처리되지 않은 일반적인 케이블로, 24핀 케이블에만 슬리빙 처리되어 있습니다.
3. QC 및 AS
- 외형 및 기능상, 성능상 별도의 문제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4. 작동 테스트 및 대기전력 측정
- 본격적인 테스트에 앞서 정상작동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파워 테스트기는 기본 제공 품목이 아니므로 매뉴얼에 별도의 사용방법이 나와 있지 않습니다.
- 사용 방법은, 24핀 케이블 및 케이스 스위치 케이블을 꼽고 검은색 버튼을 눌러 5V를 체크, 전체 테스트는 흰색 스위치를 누르고 그다음 검은색 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 정상적인 상태라면 해당 LED에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 더 많은 측정을 해보겠지만, 일단 테스트기를 꼽은 상태에서 전원을 연결해보니 대기 상태에서 대기전력은 0.0W로 측정(3번째 사진) 되었으며, 기본 작동상태에선 5.2W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5. 설치 및 스트레스 테스트와 전력 사용량 측정
- 설치는 파워서플라이의 '메인보드 파워' 케이블을 메인보드 파워 스위치 포트에 꼽고, 케이스의 파워 스위치 케이블과 파워서플라이의 '케이스 스위치' 케이블을 연결해주면 됩니다.
- 아래는 테스트에 사용된 주요 시스템 사양입니다.
CPU : AMD Ryzen 5 5600X
CPU 쿨링 : Scythe Ninja 5
보드, 메모리 : ASUS TUF Gaming B550M-PLUS, KLEVV DDR4 3600 32GB (16GB * 2)
VGA : ASUS TUF Gaming 지포스 RTX 3080 O10G OC D6X 10GB
SSD, HDD : SK Hynix GOLD P31 1TB NVMe SSD, WD BLUE 2TB M.2 SATA SSD
※ 냉방이 안되고 있는 실내 온도 30˚C에서 테스트하였습니다.
※ 스트레스 테스트에 사용된 소프트웨어는 OCCT v9.0.4입니다.
※ OCCT 테스트는 전원 테스트 부분을 30분간 진행하였습니다.
- 시스템의 모든 부품과 연결 후 전원을 인가한 상태에서 대기전력을 측정하니 테스트기로 테스트할때 측정했던 것과 동일하게 0.0W로 측정되어 제품의 가장 큰 특장점에 걸맞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사양 기준 부팅 후 IDLE로 진입한 상태의 전력 사용량은 약 60W대로 측정되었습니다.
- IDLE 상태에서 작동 소음 및 전력 사용량 측정은 첫 번째 영상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OCCT의 파워 테스트로 30여분간 스트레스 테스트를 해주었고 약 15분이 지나는 시점에서 최대치를 보니 500W 중반 ~ 후반 정도의 전력 사용량이 측정되어 파워가 제공하는 정격 출력 용량의 대부분을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최대 전력 사용량 상태에서 작동 소음 및 전력 사용량 측정은 두 번째 영상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IDLE 상태에서 작동 소음은 상당히 정숙한 상태로 인상적이었습니다.
- Full Load 상태에서 작동 소음도는 파워 쿨링팬의 rpm에 따른 풍량 증가로 소음이 인지되나 크게 거슬리는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 OCCT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WHEA 에러 0으로 문제없이 통과하였습니다.
- OCCT 스트레스 테스트시 12V의 전압 변동폭이 v12.363(최대) → v11.788(최소)로 변동폭과 v12 언더로 강하되는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 참고로 테스트 사양 기준 게임 구동시 전력 사용량은 200W 중반 ~ 후반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게임에 따라 증감이 될 수 있음)
- 애프터 쿨링 (After Cooling)이 작동되었을때 소비 전력량은 0.5W로 측정되었습니다.
- 번외로 현재 소유하고 있는 마이크로닉스 GOLD 풀 모듈러 1050W 제품의 대기전력을 측정해보니 0.4W로 측정되었습니다.
6. 총평
이번에 테스트한 마이크로닉스 ZERO PLUS 600W 제품의 테스트 결과를 종합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대기전력 사용량 : 0.0W (동사의 풀 모듈러 1050W 제품의 대기전력 : 0.4W)
- 애프터 쿨링시 사용량 : 0.5W
- IDLE 상태 (테스트 시스템 사양 기준) : 60W 대
- 게이밍시 (테스트 시스템 사양 기준) : 200W 중반 ~ 후반대 (게임에 따라 증감이 될 수 있음)
- OCCT를 이용한 Full Load (테스트 시스템 사양 기준) : 500W 중반 ~ 후반대
"대기전력 0.0W, 정숙한 동작음이 인상적"
해당 제품이 내세우는 가장 큰 특징중에 하나는 바로 대기전력 0W인데, 이를 만족하는 테스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IDLE 및 일반적인 사용시 상당히 정숙한 동작음을 보이는 부분은 무척 인상 깊었습니다. 실제 파워 서플라이를 사용하는 일반 유저들 기준으로 가장 많이 체감되는 부분이 전원 케이블 부분과 동작 소음 부분인데, 개인적으로 소음에 민감함에도 꽤 만족스러운 부분이었습니다.
게다가 600W 파워의 90% ~ 99%를 사용하는 부하 테스트에서도 WHEA 에러 0를 보여주며 정격출력 600W 제품에 맞게 안정적으로 작동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대기전력 부분이나 작동 소음 부분 기준 만족스러운 파워서플라이라고 판단되었으며, 대기전력 ZERO 기능이 GOLD 등급 풀 모듈러 제품에도 적용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체험기는 (주)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