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max는 1990년 설립된 컴퓨터 하드웨어 생산 기업으로 케이스, 쿨러, 팬, 파워서플라이 등 다양한 PC 부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쿨러분야에서 전 세계 PC 사용자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고, 5대륙 주요 국가에 지점이 설립되어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에네맥스 코리아 에서 제품 유통부터 A/S 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오늘 리뷰에서는 다양한 하드웨어 커뮤니티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에너맥스 LIQMAX III ARGB 360 일체형 수냉쿨러를 살펴보겠습니다.
LIQMAX III 모델은 ARGB 감성과 준수한 쿨링, 그리고 30% 향상된 냉각 성능으로 수냉쿨러를 처음 장착하는 초보자는 물론 고급 사용자까지 만족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고객 만족을 위한 새 제품 교체 서비스 실시 및 무상 보증 기간 5년을 제공하고 있어 일반적인 수냉쿨러에 비해 2년의 무상 보증을 더 받을 수 있는 매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너맥스 LIQMAX III ARGB 360은 120mm 팬 쿨러 3개를 라디에이터에 장착하여 냉각수를 식히는 방식의 일체형 수냉쿨러 입니다. Glossy Acrylic Cover'와 'Aurabelt™' RGB 포인트를 준 다채로운 Addressable RGB 조명 효과로 감성적인 연출이 가능하며, +5V인 LED 커넥터를 사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LIQMAX III 일체형 수냉쿨러의 크기는 448 x 205 x 137 mm이며 무게는 2.2Kg입니다. 제품은 멋지게 디자인된 패키지 상자에 담겨 있으며, 디자인은 백라이트가 켜진 사실적인 제품 이미지와 세부 사양을 살펴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3개의 120mm 에너맥스 UCHF12P-ARGB 팬, AMD 및 인텔 프로세서의 최신 소켓을 위한 범용 마운드 및 백플레이트 세트를 지원합니다.
또한 팬과 라디에이터를 고정하기 위한 각종 나사 세트, 2g 용량의 Dow Corning TC-5121C 써멀 그리스, SATA 커넥터에서 펌프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어댑터, ARGB 조명 컨트롤러, 사용자 매뉴얼을 기본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CPU 일체용 수냉쿨러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워터블록과 라디에이터가 유연한 강화 호스로 연결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의 크기는 394 x 120 x 27mm로 일반적인 3열 라디에이터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라디에이터의 재질은 알루미늄으로 12개의 채널로 구성되며 그사이에는 알루미늄 핀 이 지그재그 방식으로 장착되어 냉각수의 발열제어에 효율적이며 TDP 360W를 지원합니다.
강화호스는 400mm 직조 슬리빙 튜브와 폴리아미드 고무 튜브 마감으로 누수 위험을 차단하고 있어 안심하고 쿨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터블록의 치수는 65 x 65 x 47.5mm이며 정사각형 디자인으로 깔끔하지만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워터블록 상단부분에 둘러져 있는 램프와 ENERMAX 로고는 ARGB를 지원합니다.
AMD 및 인텔 프로세서에 따라 워터블록 브라켓은 달라지며, 백플레이트 역시 교환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워터블록의 하단에는 구리 베이스의 방열판이 장착되어 있어 높은 열 전도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너맥스 특허 디자인 Daul-Chamber'에 적용된 CCI 냉각수 중앙 주입 설계와 SCT 냉각판 순환 기술로 30% 향상된 냉각 성능을 제공합니다.
에너맥스 Liqmax III ARGB 360 수냉쿨러는 3개의 120mm UCHF12P-ARGB 팬을 사용합니다.
이전 모델에 사용했던 쿨러 팬과 비교해 보면 Dual-Convex 팬 블레이드 디자인으로 설계되어, 2단계 기류의 강력한 풍압과 정숙함이 높아졌습니다.
라디에이터에 3개의 120mm UCHF12P-ARGB 팬을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케이스 설치 방향에 맞게 장착합니다. 팬 방향은 에너맥스 로고가 보이는 흡기 방향이 일반적입니다.
PWM 팬 4핀을 커넥터에 맞게 모두 연결합니다. 다음으로 RGB 케이블 또한 서로 연결하여 메인보드의 CPU 팬 포트와 RGB 포트의 거리를 적절하게 배분합니다.
PWM 팬과 RGB 케이블은 사진에 모습처럼 정리하면 깔끔하게 라디에이터를 케이스에 장착할 수 있지만, 시간이 다소 필요한 단점이 있습니다.
이제 에너맥스 LIQMAX III ARGB 360 수냉쿨러를 장착하기 위한 AMD 전용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에 고정합니다. 서멀 구리스 도포 방식은 당구장 또는 엑스 방향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에너맥스 LIQMAX III ARGB 360 수냉쿨러의 특징 중 가장 돋보이는 부분은 단연 유광 소재의 'Glossy Acrylic Cover'와 'Aurabelt™' RGB 기능일 겁니다.
Addressable RGB 지원 가능한 메인보드와 동기화하여 색상 및 효과를 편안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각 메인보드사에서 지원하는 RGB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다채로운 RGB 효과 및 색상 변경이 가능합니다.
에너맥스 LIQMAX III ARGB 360 수냉쿨러의 온도 테스트를 진행할 때의 방온도는 30℃로 에어컨을 OFF 한 상태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팬 속도는 노멀(기본)로 진행되었고 CPU는 PBO만 적용하였습니다.
온도 테스트는 CINEBENCH R23, RealBench, OCCT 벤치 테스트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습니다. CPU 최고온도의 경우 전체적으로 준수한 온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여름 날씨를 감안했을 때 아이들 시 최저 온도는 40도 이하로는 힘들어 보였습니다. 하지만 고무적인 점은 테스트 진행할 동안 피크 온도는 순간적이며, 일정 수준의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해 준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러한 안정적인 온도는 CPU의 사용률이 높은 고사양 게임을 했을 때 특히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게이밍으로 인한 CPU 스로틀링에서 안심할 수 있습니다.
CPU 수냉쿨러 에너맥스 LIQMAX III ARGB 360은 그 명성답게 잘 뽑힌 제품이었습니다. 팬과 워터블록의 RGB를 동시에 조절할 수 있는 점은 동급 제품 중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기능이며, 메인보드와의 동기화 역시 뛰어나 화려한 튜닝 감성을 원한다면 눈여겨볼 만합니다.
또한 업그레이드된 120mm UCHF12P-ARGB 팬은 정숙하면서 뛰어난 풍압을 갖추고 있어 감성과 성능을 모두 만족하고 있습니다. 워터블록 성능 역시 Daul-Chamber 방식의 CCI 냉각수 중앙 주입 설계와 SCT 냉각판 순환 기술 덕분에 효율 높은 냉각 성능을 갖추고 있어 감성과 준수한 쿨링 성능을 원한다면 괜찮은 수냉쿨러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