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동시조리 기능] 한 번에 다 된다! 텐마인즈 한번애 HBA-01 다나와 리포터

IP
2021.08.27. 17:18:39
조회 수
1620
4
댓글 수
5


매일같이 삼시 세끼 밥을 챙기는 것도 큰일입니다. 특히나, 더운 여름 불앞에서 요리하는 것은 사람을 지치게 만들지요. 그렇다 보니, 불앞에 가지 않아도 다양한 음식들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멀티쿠커 제품에 관심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오늘 살펴볼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은 다양하게 출시되는 멀티쿠커 중에서도 독특한 제품으로, 4개의 독립된 조리공간에서 12가지 조작 메뉴로 요리를 동시에 그리고 개별적으로 조리할 수 있는 스마트한 멀티쿠커입니다. 특히나, 다양한 TV 프로그램에서 노출되면서 그 인기가 상당히 높은 제품이기도 하지요. 연예인들도 사용한다는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에 대한 궁금증들을 지금부터 살펴봅시다!




| Specification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의 제품 크기는 404 x 300 x 205 mm로 멀티쿠커 제품임을 감안할 때, 다른 멀티쿠커나 일반 밥솥에 비해서 높이가 높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내부에는 2.5L 용량의 내솥이 2개 들어가고, 내솥에는 추가로 2개의 찜 용기를 올릴 수 있어서 한 번에 4개의 요리가 가능합니다. 


제품 무게는 약 5.2kg입니다. 실제 제품을 들어보면 손으로 잡을 수 있도록 좌우 측면 하단 부분이 설계되어 있고, 전원 케이블이 착탈형 방식이기 때문에 실내에서의 이동과 관리가 수월합니다.


조리 기능으로 밥, 죽, 필라프, 백숙, 국, 찌개, 찜, 조림, 빵, 요거트 등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열과 스팀을 이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런 요리 과정을 거치는 다양한 음식들을 조리하기에 효과적입니다.


보온 기능과 재가열 기능을 지원하며, 조리중 뚜껑 오픈이 가능해서 요리 상태를 체크하고 조율할 수 있습니다. 내솥의 경우 PTEE 논스틱 코팅을 적용해서 관리가 수월합니다. 또한, 유럽 RoHS 기준 테스트와 유럽 EN71-3 기준 테스트를 통과한 안전이 검증된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의 컨트롤 패널은 좌측과 우측의 내솥을 별도로 관리할 수 있도록 11가지 스마트 메뉴 설정 및 1가지 수동 설정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좌측과 우측의 내솥을 동시에 또는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제품 구성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의 제품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멀티쿠커 본체, 내솥 2개, 찜 용기 2개, 계량컵, 국자, 주걱, 착탈형 전원 케이블, 사용 설명서, 이영자 레시피북...



내열 소재 적용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국자와 주걱은 내열온도 160℃까지 견디는 폴리프로필렌 소재를 사용했고, 160ml 계량컵은 내열온도 100℃까지 견디는 폴리프로필렌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사용 설명서는 필독~!!

"텐마인즈 한번애 HBA-01"는 스마트 기능이 담긴 멀티쿠커 제품으로 사용 설명서에는 조리 준비 및 사용에 대한 안내, 예약 기능, 수동 설정, 세척 방법, 조립 방법, 문제 해결 등에 대한 다양한 안내와 주의 사항을 담고 있으니 필히 읽어보셔야 합니다.




이영자 레시피북

"텐마인즈 한번애 HBA-01" 광고 모델 이영자 씨 이름을 붙인 요리 가이드를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합니다. 해당 레시피북은 익숙하지 않은 멀티쿠커 제품에 대한 이해를 돕고 손쉽게 요리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며, 19가지 차트 속에 31개의 요리 레시피를 담고 있어서 상당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첫 시작 페이지에서 취사 메뉴에 따른 기본 설정 시간과 설정 가능한 시간 범위, 조리 온도, 보온 시간, 예약 가능 시간 범위에 대한 안내도 담겨 있습니다.




| Design



Size & Weight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의 제품 크기는 404 x 300 x 205 mm이며, 제품 무게는 약 5.2kg입니다.




터치식 컨트롤 패널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의 전면에는 대형 사이즈의 터치식 컨트롤 패널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 [메뉴 1] or [메뉴 2] 버튼을 눌러서 컨트롤 패널을 활성화하며 좌측 내솥(메뉴 1)과 우측 내솥(메뉴 2)를 별도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메뉴 1]과 [메뉴 2]는 각각 별도로... 스마트 조리 메뉴 선택, 수동 설정, 시간 설정, 온도 조절, 예약 시간 조절, 시작, 보온, 취소, 재가열 등에 대한 내용을 설정할 수 있으며, 한쪽의 내솥이 요리 중일 때도 남은 반대쪽 내솥에 요리를 별도로 설정 및 진행할 수 있습니다.

솥을 선택한 후 시작하지 않고, 1분 이상 방치하면 설정 중인 내용이 초기화됩니다.


취소/재가열

설정 중에 조작을 취소하려면 [취소/재가열] 버튼을 원 클릭합니다.

조리 중에 취소하고자 한다면 [취소/재가열] 버튼을 길게 눌러주면 됩니다.

비조리 시, 솥을 선택한 후에 [취소/재가열] 버튼을 길게 누르면 재가열 기능이 작동합니다.




증기 배출구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의 조리 방식은 가열과 증기를 활용하는 "증숙법"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밥솥과 비슷한 형태의 구조라고도 볼 수 있겠지요.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압력 밥솥과는 다르게 열과 증기로 발생하는 압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고, 생성된 증기로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2개의 상단 커버 중앙에 배치된 증기 배출구를 통해서 꾸준하게 증기가 빠져나가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 175℃의 높은 온도를 이용하는 조리법 과정에서는 증기 배출구의 주변도 높은 온도가 유지될 수 있으니 화상 주의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대신에, 일반 압력밥솥처럼 특정 시점까지 가둬두었던 내부의 증기가 일순간에 전체 배출되는 것이 아니고, 요리의 증숙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빠져나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증기 배출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덮개 열림 버튼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은 2개의 공간으로 분리되어 있고, 이렇게 분리된 두 공간은 각각의 상부 덮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상부 덮개를 오픈하는 방식이 2개의 덮개 열림 버튼을 누르는 것이며, 버튼은 깊숙이 눌러줘야 하며, 오픈되는 과정에서 상부 덮개가 갑작스레 튕기듯이 열리지 않고, 부드럽게 위로 올라가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용량에 맞는 물 조절이 필요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의 상부 덮개를 오픈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일반 밥솥처럼 상부 덮개의 안쪽에 실리콘 패킹으로 마감된 내부 덮개가 보입니다. 해당 내부 덮개는 분리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내솥 위에 올려진 찜 용기를 내부 덮개가 밀착된 형태로 증숙 과정을 진행하게 되지만, 증기가 상부의 증기배출구로 빠져나가는 과정에서 내솥과 찜 용기의 물 조절 정도에 따라서 내솥을 보관하는 멀티쿠커의 내부 상판 쪽에 물기가 고이기도 합니다. 


다만, 전기밥솥처럼 별도의 물받이가 적용되어 있지는 않고, 내부 상판에 물기가 고이게 되니 조리가 끝난 이후에 항상 온도가 충분히 식은 다음에는 깔끔한 정리가 필요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물 조절입니다.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이영자 레시피북에는 요리에 따라 추가해야 하는 물 양을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 됩니다.




4개의 조리공간

"텐마인즈 한번애 HBA-01"는 2개의 공간과 4개의 용기를 제공합니다. 하부에 내솥이 각각 배치되며 내솥의 상단에는 추가로 찜 용기를 올려두고 증숙법을 통해서 조리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동시에 4가지 요리가 가능한 멀티쿠커입니다.




찜 용기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의 구성품으로 포함되어 있는 찜 용기는 내열 폴리프로필렌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해당 찜 용기는 직접 가열하지 않고, 수증기를 이용해서 익히는 증숙법으로 활용하는 용기입니다. 증숙법으로 조리하면 타지 않고 원재료의 맛과 수분이 그대로 보존되어 조리되며, 재료의 모양이 변형되지 않고 영양 손실을 최소화하고, 조리된 음식의 식감이 부드럽고 소화 및 흡수가 수월합니다.


찜 용기는 내솥 위에 올려두는 방식이며, 찜 용기 내부에 조리할 음식재료를 담고 손잡이를 통해서 착탈이 가능합니다. 다만, 손잡이의 경우 고정력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음식 재료를 담아둔 상태에서 균형이 안 맞으면 한쪽으로 기울어질 수도 있으니 평소에 이 부분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한, 빵이나 볶음밥처럼 고온으로 조리하는 과정에서는 찜 용기가 열에 의해 형태 변환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고온 조리 과정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착색의 우려가 있는 조리 과정은 찜 용기에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PTEE 논스틱 코팅 내솥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의 내솥에는 일반 밥솥과 동일한 PTEE Non Stick 코팅처리되어 음식물이 잘 눌어붙지 않고 세척이 수월합니다. 두 내솥의 크기와 내부 용적은 동일하며 각 내솥은 2.5L 용량이 담기며 총용량은 5L입니다. 해당 내솥은 한 개에 최대 5인분의 밥을 만들 수 있으며, 2개를 동시에 사용하면 최대 10인분의 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취사에 필요한 물의 정량에 대한 부분은 이영자 레시피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솥 상부에 찜 용기를 추가할 경우에는 그에 맞춰서 내부의 용량도 제한되며 이에 대한 부분도 눈금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의 내부 하판은 일반 밥솥처럼 내솥을 가열하는 바닥면이 보입니다. 해당 공간에는 물기가 없어야 하며, 먼지나 물기 등은 그때그때 닦아내고 관리해야 합니다.




착탈식 전원 케이블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의 전원 케이블은 착탈식으로 지원됩니다. 장시간 조리를 하지 않을 때는 착탈식 전원 케이블을 분리 보관하면 됩니다. 편리한 착탈식 전원 케이블임에도 사용 중에 불편한 점이라면... 우측 하단에 배치된 전원코드 연결부와 1m의 짧은 전원 케이블 길이의 조합으로 인해서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호불호가 나뉠 수 있습니다.




안전 검증 테스트 완료

- 국내 KC 인증 : JU071680-20001

- 전자파 적합 인증 : R-R-Kbr-HBA-01

- 유해 물질 사용 규제 : 유럽 RoHS 기준 테스트 통과

- 유아완구 안전기준 : 유럽 EN71-3 기준 테스트 통과


※ 유럽 RoHS 기준 테스트

유럽 내 전기 전자제품의 유해 물질 사용을 구제하는 제도로 납, 카드뮴, 수은, 크롬, 난연제와 같은 유해 물질 사용에 대한 테스트입니다. 유해 물질 함유량이 기준치 이하일 때 받을 수 있는 인증으로, RoHS 기준 테스트 통과한 제품은 인체에 해를 끼치지 않는 친환경 제품으로 분류합니다.


※ 유럽 EN71-3 기준 테스트

유럽 내에서 유통되는 아동용 완구에 포함되지 않아야 하는 유해 물질의 허용치에 대한 기준 테스트입니다.




손잡이 공간과 미끄럼 방지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의 바닥면을 살펴보면... 좌우 하단에 사용자의 손을 집어넣어서 제품을 들어 올릴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4개의 받침대 중에서 후면에 배치된 2개의 받침대에는 미끄럼 방지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터치식 컨트롤 패널





수동 설정

[수동 설정]에서는 [시간온도조절] 버튼을 통해서...

시간은 [최소 1분 ~ 최대 12시간까지] 설정할 수 있고,

온도는 [최소 35℃ ~ 최대 175℃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약 시간 조절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은 예약 기능을 제공하며, 12가지 조작 메뉴 중에서

볶음밥과 수동 설정은 예약 기능을 활용할 수 없고,

나머지 10가지 조작 메뉴들은 각 메뉴에 따라서 설정 가능한 최소 시간이 달라지며

최대 예약 시간은 24시간으로 동일합니다.




| 한 번에 4개 요리하기




"텐마인즈 한번애 HBA-01" 멀티쿠커의 장점은 한 번에 4개의 요리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지요. 해당 리뷰에서는 <백미, 된장찌개, 달걀찜, 고추장 돼지불고기>를 동시에 조리해봤습니다.

조리 시에 주의할 점은 이영자 레시피북에 소개된 정량을 지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솥의 내용물과 물이 정해진 최대 기준점을 넘지 않는 선으로 유지하고, 찜 용기 역시 증숙법을 통한 조리 과정에서 내용물이 넘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미(쌀밥)

좌측 내솥에는 2인분의 쌀밥을 만들기 위해서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150ml 계량컵 가득히 쌀을 2컵 채워서 담았으며, 물은 내솥에 표기되어 있는 쌀밥 기준 2인분의 물양에 맞춰서 준비했습니다. 단, 계량컵으로 기준을 잡은 쌀을 씻는 과정에서는 내솥에 담지 않고 별도의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PTEE Non Stick 코팅처리된 내솥을 최대한 손상 없이 오래 사용하기 위함으로, 쌀을 씻는 과정 중에서 내솥에 스크래치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된장찌개(국/찌개)

우측 내솥에는 된장찌개를 조리하기 위해서 호박, 두부, 새송이버섯, 양파, 대파, 잔멸치, 된장, 고춧가루를 담아 준비했습니다. 찜 용기를 담았을 때의 내솥 최대 기준치에 맞춰서 내용물을 준비했습니다. 이영자 레시피북에 소개된 된장찌개의 경우에는 재료에 대한 안내와 함께 물 400ml를 준비한다고 되어 있습니다만, 본인이 만들고자 하는 된장찌개의 종류와 재료를 기준으로 조리과정에서 야채에서 나오는 물기를 감안해서 육수나 물이 내솥의 기준치를 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찜

좌측 내솥의 상단에 올려두는 찜 용기에는 계란찜을 준비했습니다. 이영자 레시피북의 백미 레시피에 함께하면 좋은 요리로 소개되어 있어서 준비해봤습니다. 달걀 3개, 피망, 새우젓, 만두 1개, 물 30ml를 찜 용기에 적당량 담았습니다. 달걀은 찜 용기에 담기 전에 미리 풀어서 준비했으며, 얇은 교자 만두 1개를 별도의 냄비에 물을 넣고 끓여서 익힌 다음에 만두만 꺼내서 으깨어 찜 용기에 담았고, 간은 약간의 새우젓으로 준비했습니다. 




고추장 돼지불고기

우측 내솥에의 상단 찜 용기에는 고추장 돼지불고기를 올렸습니다. 돼지불고기의 핵심은 고기와 양념이겠지요. 맛있는 식감을 위해서 돼지불고기용으로 손질한 국내산 돼지 앞다리살을 조리 1시간 전에 미리 준비한 양념에 재워두었습니다. 이미 사용 설명서를 통해서 찜 용기는 착색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파악하고 있었습니다만, 과연 고추장 돼지불고기를 만들게 되면 어느 정도 용기에 착색이 되지는 테스트하기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조리 설정 및 과정

준비한 4개의 요리 재료들을 모두 담았다면 상단의 뚜껑을 닫고 터치식 컨트롤 패널의 메뉴 항목을 선택해서 조리를 시작하면 됩니다. 좌측의 내솥은 [메뉴 1]을 선택한 다음, [쌀밥]을 선택하고 [시작/보온] 버튼을 클릭하면 별도의 내솥 가열 없이 조리가 바로 시작됩니다. 단, 쌀밥의 경우 남은 시간이 별도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우측의 내솥은 [메뉴 2]를 선택하면 활성화됩니다. [국/찌개] 버튼을 클릭한 다음 [시작/보온]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찌개]는 내솥의 가열 과정이 먼저 진행되며, 가열이 완료된 이후에 조리가 시작됩니다. 좌우 내솥을 모두 사용하는 중이라면... 현재 선택해둔 메뉴 화면이 아닌 메뉴 숫자에는 지속적인 깜빡거림이 발생하며 해당 깜빡거림을 통해서 해당 메뉴의 조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2인분 기준의 백미 쌀밥은 약 40분의 취사 과정을 거쳐서 완성되었습니다. 압력 밥솥에서 제공하는 찰진밥이 아닌, 일반 냄비 밥 느낌의 맛있는 밥맛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찜 용기를 추가했을 때의 기준치에 맞춰서 조리한 된장찌개 역시 맛있게 조리가 되었습니다. 된장찌개는 가열 시간이 추가로 포함되기 때문에 백미 쌀밥보다 약 5분 더 소요된 약 45분의 조리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된장찌개는 제대로 푹 끓인 맛을 제공하지만, 채소의 아삭함을 선호하는 분이라면 푹 익은 채소의 식감에 호불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측 내솥 위에 올려두었던 고추장 돼지불고기도 맛있게 조리가 완료되었습니다. 찜 용기는 증숙법을 통해서 조리가 되기 때문에 웍이나 프라이팬에 볶는 방식과 달리 수분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양념은 잘 스며들었고, 고기의 식감은 확실히 부드럽습니다.



좌측 내솥 위에 올려두었던 계란찜입니다. 보통 레인지에서 계란찜을 할 경우에는 가열된 뚝배기에 재료를 넣고 뭉근해질 때까지 중불에서 저어주다가 뭉근해지면 뚜껑을 닫고 약불로 은근하게 뜸을 드려서 완성하지요. 그렇게 완성된 계란찜은 부드러운 식감을 제공하지요. 하지만, 해당 계란찜은 백미 쌀밥을 만드는 과정에 40분간 함께 조리했기 때문에 이런 뭉클거리는 부드러운 식감을 제공하지는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구내식당에서 제공하는 조금은 단단한 느낌의 계란찜이라고 볼 수 있을 겁니다. 대신에, 만두와 새우젓이 들어가서 감칠맛은 좋습니다.



"텐마인즈 한번애 HBA-01" 멀티쿠커로 한 번에 4개의 요리가 완성되었습니다. 요리 종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밥, 된장찌개, 달걀찜, 고추장 돼지불고기>의 조합이라면 2~3인분의 식사로는 충분한 양이 간편하게 준비됩니다.




| 작동 TEST


TEST 1 : 최고 온도까지 열이 오르는 시간




요리 메뉴에 따라 가열되는 온도는 제각각입니다. 하지만,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의 온도 설정은 최소 35℃에서 최대 175℃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메뉴 항목에 보이는 [볶음밥]의 경우 최대 175℃까지 가열이 진행된 이후에 조리가 시작됩니다. 그래서, 이번 작동 TEST에서 최고 온도까지 가열되는 과정은 [볶음밥] 메뉴를 실행하고 테스트했습니다.



볶음밥의 재료는 시중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냉동 새우볶음밥 2인분으로 준비했습니다.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이영자 레시피북에는 바닥면에 야채가 깔리면 탈 수 있다는 안내가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리뷰는 가열 시간과 조리 시간의 결과물을 체크하기 위해서 중간에 뚜껑을 오픈하지 않고, 바닥면이 조금 타더라도 무관하게 테스트를 위해 요리했습니다.



냉동 새우볶음밥 2인분의 내솥 가열 시간 : 13분 소요

[볶음밥] 메뉴 조리시간 : 15분 가동




시중에 판매되는 볶음밥 2인분의 조리시간은 훨씬 짧아야 합니다. 냉동 새우볶음밥 2인분을 [볶음밥] 메뉴에 설정된 15분 동안 조리하는 과정에서 중간에 밥을 뒤집거나 조리 시간을 단축시키지 않는다면 위의 사진처럼 바닥면이 살짝 타거나 누룽지가 됩니다. "텐마인즈 한번애 HBA-01" 제품은 조리 중간에 뚜껑을 열어서 재료를 손볼 수 있으니, 실제 조리 과정에서는 중간중간 볶음밥을 뒤집어 주거나 조리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레시피북을 토대로 요리한다면 레시피북에 안내된 순서를 따르면 됩니다.



TEST 2 : 조리 후 온도 체크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에 볶음밥 재료를 담고 [볶음밥] 메뉴를 건드리지 않고 조리를 완료한 후에 1분이 경과한 시점에 내부 뚜껑의 온도를 측정했을 때, 약 max 82.9℃의 온도가 측정됩니다. 조리 후, 내부는 상당히 뜨거우니 조심해야겠습니다.



이번에는 역시나,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에 볶음밥 재료를 담고 [볶음밥] 메뉴를 건드리지 않고 조리를 완료한 후에 1분이 경과된 시점에 내솥의 온도를 측정했고, 이때 약 max 142.2℃로 상당히 뜨거운 상태의 내솥 온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내솥을 만질 때는 오븐 장갑이나 유사 장비를 필히 사용해서 화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에서 <백미, 된장찌개, 달걀찜, 고추장 돼지불고기>를 동시에 조리할 때, 외부의 온도를 체크해봤습니다. 해당 조리 과정의 가열 온도는 최대 100℃이기 때문에 앞서 측정했던 170℃ 조리 과정을 거치는 [볶음밥] 메뉴에서보다는 온도가 살짝 낮은 편입니다. 증기 배출구의 온도는 약 max 64.1℃, 상단 뚜껑의 온도는 max 49.8 ℃, 제품 측면 온도 48.7℃로 측정됩니다.



TEST 3 : 최고온도 요리 시 소비전력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의 대기전력은 max 1.0W가 사용되며,

단순히 터치식 컨트롤 패널을 작동할 경우 max 3.0W가 사용됩니다.

1개의 내솥에서 볶음밥을 조리할 때 max 477.5W가 사용되며,

2개의 내솥에서 볶음밥을 조리할 때는 max 979.5W가 사용됩니다.




| 부가 기능




보온 기능

취사 메뉴별로 지원되는 보온 시간은 상이하며, 최대 4시간에서 12시간까지 보온을 지원합니다.

[볶음밥]과 [요거트] 메뉴는 보온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24시간 예약 설정

요리 메뉴에 따라서 예약 가능한 최소 시간은 다르지만, 최대 예약 시간은 24시간입니다.

[볶음밥]과 [수동 설정]은 예약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조리 중 뚜껑 오픈 가능

요리를 하다 보면 중간에 간을 맞춘다든지 재료를 추가하거나 한번 재료를 뒤집어 줘야 하는 경우가 있지요. 이럴 때,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은 일반 냄비에서 조리하듯이 조리 중에 뚜껑을 오픈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척 및 관리



"텐마인즈 한번애 HBA-01"는 한 번에 4개의 요리가 가능한 제품이기 때문에 세척해야 할 내용물이 조금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4개의 요리에 사용되는 양이라고 생각하면 또 세척할게 많은 편도 아니지요. 거기다가 세척하는 내용물 중에서 가장 큰 내솥의 최대 용적이 2.5L라는 점을 생각하면 세척 과정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추가로, 내솥에는 PTEE Non Stick 코팅처리까지 되어 세척과 관리가 상당히 수월합니다.



제품 사용설명서나 레시피북 등에 보면 찜 용기의 착색에 대한 우려를 이미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착색이 진행될 수 있는 요리는 찜 용기보다는 내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저는 리뷰를 진행하기 위해서 고추장 돼지불고기를 찜 용기에서 조리했고...

그 결과, 위의 사진처럼 찜 용기에 착색이 진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세척과 건조를 진행해봤지만 착색된 내용이 잘 제거되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텐마인즈의 홈피에서 추가로 착색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은 오렌지색의 찜 용기를 별도로 판매하고 있으니 차후에 해당 찜 용기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단 커버의 내부 뚜껑 부분도 버튼을 통해서 원터치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조리 후에는 항상 깨끗하게 세척하고 건조해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 뚜껑의 중앙 부분에 보이는 증기 배출구와 연결되는 실리콘 패킹도 분리가 가능하니 해당 부분도 세척합시다.



세척을 위해서 내부 뚜껑을 분리하고 난 후의 상판 내부에는 증기 배출구와 연결된 증기 밸브가 보입니다. 해당 증기 밸브 역시 돌려서 탈부착이 가능하고, 증기 밸브의 모든 부품은 분해가 가능하니 실리콘 재질들까지 잘 분리해서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매번 해당 증기 밸브를 세척할 때 분해하고 조립하는 과정은 조금 귀찮습니다.


※ 전체 세척 과정에서 부드러운 소재를 활용하고 미지근한 물로 중성 세제를 이용해서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욕실용품이나 벤젠, 신나, 치약, 연마제, 윤활제, 스프레이 세제, 알코올성 세제, 세탁용 세제, 표백제 등의 사용은 금합니다.




| 만족스러운 점



4개의 조리 공간

미리 준비해둔 재료를 4개의 조리공간에 담아서 동시에 요리할 수 있습니다.


좌우 개별 조리

좌측과 우측이 별도로 분리되어 있고, 요리 진행 세팅도 별도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터치식 컨트롤 패널

전면 패널의 12개의 기본 저장된 메뉴를 터치해서 다양한 음식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보온 기능

[볶음밥]과 [요거트] 메뉴를 제외한 취사 메뉴들은 조리 후 각 요리별로 세팅된 보온 기능을 지원합니다.


24시간 예약 설정

바쁜 일상에 외출 후 집에 돌아왔을 때, 미리 준비해 둔 요리가 완성되도록 예약 설정이 가능합니다.


내부 덮개 안심 설계

일반 밥솥들처럼 상단의 내부 뚜껑이 빠져 있을 경우 덮개가 닫히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부드러운 상단 덮개 오픈

덮개 열림 버튼을 눌렀을 때 상단의 덮개가 부드럽게 열리기 때문에 용기에 담긴 요리에 흐트러짐이 없습니다.


PTEE 논스틱 코팅

내솥은 PTEE Non Stick 코팅처리되어 음식물이 잘 눌어붙지 않고 세척이 수월합니다.


분리형 커버 및 패킹

조리가 끝난 이후, 내부 온도가 충분히 식었다면 내부 뚜껑을 원터치로 분리해서 세척 관리할 수 있습니다. 증기 배출구와 연결되는 내부 뚜껑의 중앙에 배치된 실리콘 패킹도 분리 세척 가능합니다. 또한, 증기 밸브는 모든 부품들이 분리 및 재조립이 가능합니다.


조리 중 뚜껑 오픈 가능

조리 과정 중에 일부 요리는 내용물을 한 번 뒤집어 줘야 하거나 중간에 재료 추가가 필요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텐마인즈 한번애 HBA-01" 냄비에서 조리하듯이 조리 중 뚜껑을 오픈할 수 있어 편합니다.




| 아쉬운 점



개선이 필요한 찜 용기의 손잡이

찜 용기에 요리 재료를 담는 과정에서 손잡이 부분이 많이 걸리적거려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손잡이를 들어 올렸을 때 균형이 맞지 않을 경우 찜 용기의 내용물이 쏟아질 수 있기 때문에 찜 용기의 손잡이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착색되는 찜 용기

요리의 종류에 따라서 찜 용기 부분에 착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위에서 고추장 돼지불고기를 조리하는 과정에서 착색된 찜 용기를 보여드렸지요. 물론, 텐마인즈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추가로 오렌지 색상의 찜 용기를 별도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애초에 착색이 되더라도 잘 표시가 나지 않는 오렌지 색상의 찜 용기가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더 좋았을 겁니다.


손잡이가 없는 내솥

조리가 끝난 내솥은 요리 종류에 따라서 무척 뜨거울 수 있습니다. 내솥을 꺼내기 위해서는 오븐 장갑이나 비슷한 용도의 도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별도의 손잡이가 없기 때문에 내솥을 꺼내는 과정이 조금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물받이 부재

조리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증기가 제품 상단의 증기 배출구로 빠져나가기는 하지만, 요리가 끝난 이후에 오픈하는 과정에서 물기가 떨어지게 되는데, 밥솥과 같은 별도의 물받이는 없기 때문에 내부 공간에 남게 되는 물기는 매번 닦아줘야 합니다.


측면 전원코드와 짧은 케이블 길이

"텐마인즈 한번애 HBA-01" 제품은 독특하게도 우측면 하단에 전원코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착탈식 전원 케이블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특정 방향으로 케이블이 연결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주방에 배치된 콘센트의 위치에 따라서 사용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 총 점



디자인 (4/5점)

제품 디자인과 마감은 우수한 편입니다. 다만, 전원 코드가 우측 하단에 배치된 점과 찜 용기의 손잡이가 불편합니다.


조작성 (4/5점)

조작성은 크게 부족한 점은 없습니다. 하지만, 메뉴 선택이 정해진 버튼으로 순차적인 선택만 가능합니다.


요리 성능 (4.5/5점)

완성되는 요리 성능 역시 준수한 편입니다. 하지만, 조리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빠른 편은 아닙니다.


활용도 (5/5점)

제공되는 취사 메뉴 항목을 바탕으로 다양한 요리가 가능한 "텐마인즈 한번애 HBA-01"의 활용도는 높은 편입니다.


사용 편의성 (4/5점)

사용 편의성은 디자인과 조작성 및 조리 과정을 포괄해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조리하고자 하는 취사 메뉴에 따라서 조금은 달라지겠지만 전반적인 사용 편의성은 무난한 편입니다.


세척 편의성 (3/5점)

내솥의 세척을 포함해서 전체적인 세척 과정은 수월하지만, 증기 밸브는 분해가 필요한 부분이기에 매번 세척 과정에서 분해, 조립해야 하는 귀차니즘이 있습니다. 그리고, 찜 용기는 요리 과정에서 착색된 경우 되돌리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텐마인즈의 홈페이지에서 별도 구매 가능한 오렌지색 찜 용기를 구매한다면 점수는 조금 더 상향해도 될 것 같습니다.


가격 (3.5/5점)

2021년 8월 26일 자 기준으로 다나와 최저가 233,73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만약, 여기에 착색으로 인해서 홈페이지에서 추가로 오렌지색 찜 용기를 구입한다면 25,900원이 추가됩니다. 그래서, 가격이 더 저렴하거나 오렌지색 찜 용기가 기본 구성으로 대체 포함되기를 바랍니다.






이 글을 마치며...

협소한 주방 환경에서 다양한 요리를 간편하게 만들고자 할 경우와 외출해서 돌아오는 시간에 맞춰서 예약 진행하고자 할 때. 또는, 한 번에 4개의 요리를 동시에 간편하게 요리를 할 수 있는 제품을 원하신다면 "텐마인즈 한번애 HBA-01" 멀티쿠커 제품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찜 용기를 사용해서 증숙법으로 간편하게 건강식을 조리하고자 하는 분들께서도 관심을 가질만한 제품입니다.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4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월광가면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데스크셋업 콘테스트 데스크탑을 소개합니다.
사용기 라익미 스마트 QV650 안드로이드 QLED TV 사용해 보았지요
데스크셋업 콘테스트 우리집 데스크셋업 소개합니다 (6)
간단 사용기 AK620 간단사용기
사용기 [간단 사용기]3RSYS Socoool CSI-360 장착기 (1)
사용기 인테리어는 물론 실용성까지 갖춘 실내 센서등 2종 비교 후기 (2)
사용기 건조한 환절기 필수품 가열식 가습기 2종 비교 (르젠 VS 한일전기) (2)
사용기 실내 공간을 따뜻하게 해줄 슈미드 마카롱 온풍기 그리고 다이소 캠핑 보냉가방 (2)
생필품 콘테스트 잘풀리는집 키친타올 (3)
간단 사용기 3RSYS Socoool CSI-360 BLACK 간단 사용기 (2)
간단 사용기 MSi MAG B550M 박격포 사용기
생필품 콘테스트 크리넥스 클린케어 (4)
간단 사용기 Deep Cool AK620 장착했습니다. (2)
사용기 삼광글라스 글라스락 텀블락 플레인 머그 텀블러 후기 (3)
사용기 MSI MAG 뱀파이어 010m 사용기 (1)
사용기 미쟝센 펄 스무스 앤 실키 모이스처 트리트먼트 후기 (3)
간단 사용기 MSI MAG B550 토마호크 사용기 (1)
사용기 삼성 스마트 모니터 S27AM500 리뷰 (2)
사용기 MSI MPG A750GF 80PLUS GOLD 파워 사용기 (2)
사용기 MSI MPG 궁니르 110M 케이스 사용기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