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즈윈에서 유통하는 Segotep의 뛰어난 가성비 공랭쿨러 Segotep S4 AGHP가 새로나와 좋은 기회에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고성능 반중력 히트파이프로 단일 파이프당 TDP 45W를 제공하며, 니켈 도금된 구리 히트파이프로 뛰어난 성능이 기대되는 CPU 공랭쿨러입니다.
제품 상세페이지에 표기된 성능을 보면 인텔의 i9-10900K 풀코어 4.9GHz에서도 CPU 풀로드 온도가 85℃밖에 되지 않는 괴물이라고 하는 군요.
2만원대 보급형 공랭쿨러라고는 믿기지 않는 성능이라 직접 테스트해보며 얼마나 뛰어난 성능의 공랭 쿨러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징은 하얀 바탕에 Segotep S4 AGHP 제품 사진이 깔끔하게 인쇄되어 있고 각 특징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ARGB와 6mm 히트파이프 4개, 23kg 압력의 메탈 브라켓, 하단에 TDP 180W가 인상적입니다. i7정도만 해도 TDP 200W 이상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i9을 TDP 180W짜리로도 엄청난 온도 제어가 가능하다니 놀랍습니다.
반대편엔 각국의 언어들로 특징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Segotep이 사실 글로벌 브랜드였네요. ^^
옆면에는 Intel과 AMD에서 장착가능한 소켓이 나타나있고, 그 반대편엔 제원이 나와 있습니다. 인텔은 LGA 1200과 LGA 115X 소켓을 지원하고 AMD는 AM4 소켓만 지원합니다.
상단엔 깔끔하게 Segotep 로고로 마무리 했습니다. 전체적으로 패키징은 화이트로 깔끔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제품을 개봉하면 부속품이 비닐팩에 담겨 있고, Segotep S4 AGHP와 120mm 쿨링팬이 들어있습니다.
구성품은 설명서와 쿨링팬 고정 버클, 링형(통합) 브라켓, 인텔 백플레이트와 나사, 고정용 스탠드 오프 x 4, AMD용 나사, 서멀 컴파운드가 있습니다. 인텔과 AMD를 각각 표시해 봉투에 담아 놓은 점은 참 좋은 거 같습니다.
설명서는 영어와 한글로 되어 있고, 한글면만 찍었습니다. 사진이 어두운 흑백이라 구분이 쉽지 않고, 조립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거 같습니다. 일러스트로 간략하게 인쇄했으면 어땠나 싶습니다.
먼저 쿨링팬부터 살펴보겠습니다. ARGB, AUTO RGB 선택이 가능한 120mm RGB 쿨링팬으로 PWM 기능도 지원합니다. 최대 풍속은 59.5CFM이고, 소음도 35.5dB[A]라 정숙하게 동작합니다.
반대편엔 진동과 소음을 방지하는 진동방지 쿠션이 라디에이터와 접촉되는 모서리에 부착되어 있어 팬 작동 시 공명과 진동을 최소화 시킵니다.
5V ARGB 단자를 연결해 1680만가지 색을 지원하는 ARGB Sync 연동도 가능하고, 연결하지 않으면 AUTO RGB로 동작합니다. 4핀 PWM 전원 버튼으로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팬 속도가 조절됩니다.
단일 파이프당 TDP 45W를 제공하는 괴물같은 성능을 내는 고성능 반중력 히트파이프가 43겹의 방열판을 교차하는 구조이며, 공랭쿨러에서 많이 사용되는 열방출하는데 용이한 구조입니다. 또한 구리 히트파이프에 니켈 도금을 입혀 산화를 방지했습니다.
하단은 납땜 용융 접합 방식 공정인 리플로 숄더링이 적용된 구조입니다. 리플로 숄더링이란 히트파이프와 구리베이스 사이에 숄더를 미리 도포한 후 이를 용융하여 접합하는 납땜 공정으로 접합부 간의 견고성과 열전도성을 높여주는 방식입니다.
하단 초미세 다중블록 구리베이스는 밀착성을 위해 평탄하게 가공되어 있습니다. 보통 보급형은 히트파이프가 CPU에 직접 닿는 구조인데, 이런 방식은 고급형 쿨러에서나 사용하는 방식으로 성능이 더 뛰어난 방식입니다.
기본적으로 보호필름이 붙어 있어 설치시 꼭 보호필름을 제거하셔야 합니다.
설치전에 쿨링팬을 고정해보았습니다. 쿨링팬 고정 버클이 4개나 있어 반대편에 쿨링팬을 추가하실 수도 있습니다. 장착 높이도 155mm로 호환성도 상당히 뛰어난 편입니다.
설치방법입니다. 인텔 시스템이라 인텔 설치킷을 이용해 설치해보았습니다. 인텔 백플레이트를 고정용 스탠드오프를 이용해 장착하고 링형(통합) 브라켓을 올리고 그 위에 히트파이프를 전용 나사로 고정해줍니다. 서멀 컴파운드는 잊지않고 도포해주고, 4핀 전원과 5V ARGB 단자를 연결한 뒤 쿨링팬을 장착해주면 설치가 끝납니다. 5V ARGB 단자가 없다면 연결하지 않아도 됩니다.
램과의 간섭을 확인하기 위해 램을 잠시 1번 슬롯으로 이동시켰는데, 아쉽게도 튜닝램일 경우 간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 메모리는 간섭이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원을 넣으면 쿨링팬에 ARGB가 영롱하게 빛납니다.
영상으로도 담아보았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CPU는 10세대 i5 10400F이고 전력제한 해제상태로 CPU-Z와 AIDA64, CINEBENCH R20으로 CPU에 부하를 주어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온도를 체크하기 위해 OCCT를 켜두었지만, 왠지 아쉬워서 OCCT로도 부하를 한 번 더 주어 보았습니다. 평균 42℃로 상당히 온도도 착했고 최고 온도도 65℃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HWMonitor로 온도 측정 결과는 평균 45℃, 최고 67℃를 기록했습니다.
벤치프로그램을 구동하면서 휴대폰 앱으로 소음을 측정해보았는데, 소음 수치가 상당히 정숙했습니다. 물론 휴대폰 앱이라 정확하지 않을 수는 있으나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도 조용했습니다.
Segotep S4 AGHP는 단일 파이프당 TDP 45W를 제공하는 괴물같은 성능을 내는 2만원대 가성비 좋은 CPU 쿨러입니다. 고급형 쿨러에서나 사용하는 하단 초미세 다중블록 구리베이스를 적용한 점도 성능에 한 몫하는 거 같습니다.
쿨링팬 고정 버클을 4개나 주어 뒷면에도 쿨러를 달아 듀얼 쿨링팬도 가능한 점과 PWM과 ARGB를 지원하는 120mm 쿨링팬도 큰 장점입니다. 쿨링팬 풍속은 59.5CFM이고, 소음도 35.5dB[A]라 강력하면서도 정숙하게 동작했습니다.
풀뱅크시 튜닝메모리와의 간섭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이 아쉽긴 하지만, 155mm 높이로 장착 호환성도 뛰어나고, 2만원 초반선에서 이정도의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 CPU 쿨러는 Segotep S4 AGHP이 유일한 거 같아, 가성비가 상당해서 추후에 AMD 무뽑방지킷만 추가한다면 보급형 라인을 평정할 쿨러가 아닌가 싶습니다.
'본 사용기는 (주) 에즈윈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