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코에서 새롭게 출시한 가성비 수냉쿨러 NCORE L240 RGB 화이트 제품을 리뷰 해 보겠습니다. 이번 모델은 2열 L240, 3열 L360 두 가지로 출시가 되었고 색상도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가 있어서 화이트 컨셉의 데스크탑을 구축하시는 분들에게도 가격대비 가성비 좋은 수냉쿨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8월31일 기준 다나와 최저가는 61,000원으로 2열에 RGB LED가 탑재된 일체형 수냉쿨러 중에서는 가격이 상당히 저렴하게 잘 나온 제품입니다. 2열 동급 스펙의 블랙컬러 제품 중에서는 L240 화이트보다 저렴한 제품은 있지만 동급의 화이트 제품군에서는 가장 저렴하고 무상보증이나 누수정책까지 잘 갖춰져 있어 저렴하게 컴 셋팅 할 때 선택하기 좋습니다.
제품 스펙입니다. 우선 쿨링팬의 경우에는 1,800RPM / 74.2 CFM / 2.2 mmH2O를 지원하는 120mm / 25T 사이즈의 제품이며 모터의 경우에는 2,800 RPM, 250W TDP펌프가 사용되었습니다. 인텔 소켓 LGA2066, LGA2011-V3, LGA2011, LGA1366, LGA1200, LGA115x, AMD 소켓 AM4, FMx, Amx(AM1/4외)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일단 저가형 수냉쿨러임에도 불구하고 3년의 무상 보증기간과 제품 하자 및 결함에 의한 누수 피해 부품에 대한 삼성화제 5억원 누수보상 까지도 잘 갖춰져 있습니다. 다만 3년 무상기간 중 쿨링팬의 경우에는 1년만 적용이 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제품 구성품입니다. 제품설명서 및 앱코 NCORE L250 RGB 화이트 수냉쿨러 본체와 인텔,AMD에 설치할 수 있는 부속품들 그리고 써멀그리스 및 써멀 스틱까지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격 대비 구성품 까지도 알차네요~
워터펌프와 일체형으로 연결되어 있는 라디에이터의 모습입니다. 성격이 꼼꼼한 분들이 가장 먼저 찾아보실 법한 찍힘 현상 없이 양품으로 받았습니다. 전체적으로 화이트컬러에 펌프부분에는 그레이,블랙 컬러가 섞여 있는 디자인입니다.
튜브의 길이는 380mm로 케이스 사이즈에 구애받지 않고 설치가 가능하며 워터펌프의 하단면에는 CPU의 열을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100% 구리 재질 베이스로 되어 있습니다.
펌프 전면에는 NCORE의 브랜드 로고가 새겨져 있고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원통형 디자인입니다. 연결 단자는 3pin 커넥터인데 전원만 연결하면 LED라이트가 점등 되는데 별도의 편집은 불가능한 고정형 RGB제품입니다.
다음은 쿨링팬 디자인입니다. 블랙&화이트로 아주 깔끔한 120mm 팬으로 전면에는 NCRORE 로고와 뒷면엔 ABKO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각 네 귀퉁이에는 쿨링팬의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시켜주는 완충 패드가 부착 되어 있어 제품에 단단히 밀착 시켜 떨림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쿨링팬의 연결 단자는 4pin 커넥터 입니다.
설치 방법은 설명서 내에 인텔 소켓 과 AMD 소켓 별 부품 번호와 그림으로 상세하게 나와 있어서 따라서 진행하다 보면 손쉽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본격 조립 과정입니다. 저는 AMD 소켓으로 조립을 했는데 제가 지금까지 조립해 본 여러 수냉쿨러 중에서 앱코 NCORE L240이 가장 설치하기가 쉽고 간편했습니다.
단순하게 소켓 걸이에 걸고 나사 2개만 잠궈주면 끝나기 때문에 오히려 라디에이터에 쿨링팬을 다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린 것 같네요.
제 케이스는 정면이 매쉬 소재로 타공이 되어 있기에 전면 설치로 조립 해 봤습니다. 일단 케이스 자체가 화이트 컨셉용으로 나와 앱코 NCORE L240 RGB 화이트 제품과도 잘 어울리네요. 이참에 메인보드와 그래픽까지 케이블들 까지 화이트로 바꾸고 싶은 뽐뿌가 확 옵니다.
일단 앱코 NCORE L240의 RGB는 빨강,주황,노랑,초록,하늘,파랑,분홍,흰색으로 고정형 조명입니다. 각종 변환모드나 컬러 변경은 하지 못하지만 전체적인 레인보우 컬러가 화려합니다. 이 외의 다른 쿨링팬들은 소프트웨어로 L240과 비슷한 색으로 맞춰줬습니다.
RGB LED의 광량도 허여멀건하게 약하지 않고 진하고 밝아서 비주얼은 상당히 좋습니다. 워터 펌프 디자인도 불필요하게 각진 부분없이 정 원통형태라 깔끔함을 추구하시는 분들이 좋아하실 것 같아요.
설치가 완료 되었으니 쿨링성능 테스트를 해 봐야겠죠?? 우선 하드웨어모니터와 하드웨어인포 두가지를 모두 띄워 놓은 상태에서 아이들 상태와 스트레스를 준 상태를 체크 해 봤습니다. 아이들 상태에서의 온도는 47.4도로 측정이 되었고 스트레스 시에는 70~71도를 유지 했습니다. 스트레스프로그램은 AIDA64 프로그램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스트레스 종료 후 50도까지 떨어지는 시간은 10초 정도가 소요가 되었습니다. CPU가 풀로드 시에 70도 대를 유지하는 성능까지 확인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핸드폰 소음측정기 어플로 측정 해본 쿨링팬의 소음 측정입니다. 앱코 NCORE L240 이외에도 다른 쿨링팬이 있어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참고 정도만 해 주세요. 우선 아이들 상태에서의 소음은 54.8dB 였고 스트레스시에는 55.8dB로 그리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이렇게 앱코 NCORE L240 RGB 화이트 수냉쿨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6만원 초반대의 저렴한 가격에 성능과 RGB LED 퍼포먼스와 AS,누수 정책까지 잘 갖춰진 가성비 수냉쿨러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최근 제가 사용해본 제품들은 워터펌프에 아크릴를 씌운 디자인이였는데 L240모델은 군더더기 없는 깔끔하고 매끈한 디자인이라 더욱 예뻐보입니다. 화이트컬러라 RGB 조명도 더 눈에 띄기도 하구요. 비주얼을 생각하신다면 화이트를 더 극강의 가성비를 노리신다면 블랙컬러가 조금 더 저렴하니 사용 환경에 맞춰서 구매 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