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다나와 체험단

프리미엄 라이젠 노트북 DELL 에일리언웨어 M15 R5 (1TB) 사용기 1부 : SPEC

IP
2021.09.14. 22:15:47
조회 수
316
1




1996년에 등장한 강력한 브랜드가 있다. 최고사양의 성능만을 모아놓은 디바이스. 맥OS 디바이스를 메인 기기로 사용하고 있는 나조차도 알고 있다.


이름하여 에일리언웨어. 듣기만 해도 떡 막히는 가격대지만 만져보기만 하면 그 가격이 이해가 되는 괴물같은 성능.


그 '괴물'을 만져볼 수 있는 기회가 나에게 찾아왔다. 만져본 소감을 말하자면, LG그램, ASUS비보북, 레노버 요가북등 일반 사무용 및 오피스용에 국한된 노트북만을 사용했던 나에게 라이젠9 5900HX * RTX3070을 탑재한 에일리언웨어는 윈도우 노트북에 대한 편견과 개념을 모두 바꿔버렸다.


총 2부로 나누어서 리뷰를 진행할텐데 1부가 노트북 외관가 하드웨어 스펙이라면, 2부는 실제 벤치를 통한 퍼포먼스 위주로 보여주고자 한다.


아무래도 8코어 16스레드에 터보부스트 4.6GHz이 터지는 최고사양 프로세서 라이젠9 5900HX에 RTX3070이 만났으니, 누가봐도 이건 괴물같은 성능의 게이밍 노트북이다.

우선 이 제품의 풀네임은 DELL 에일리언웨어 M15 R5 WP02KR다.


최고사양 라이젠 프로세서인 8코어 16스레드 라이젠9에 앤비디아 RTX 3070을 탑재하고 있고 거기에 3200Mhz 16GB메모리에 1TB M.2 SSD를 탭하고 있다. 그야말로 스펙하나만큼은 노트북으로 볼 수 없는 최고 최신사양의 PC로 봐도 전혀 부족함이 없다.

먼저 외관을 보자. 고사양인만큼 무게와 발열 등의 디자인 설계를 얼만큼 잘 해냈는지가 중요하다.


노트북 무게만 2.42KG에 22.85mm의 두께로 고사양 게이밍 노트북답게 무게와 두께는 두껍고 무거운 편이다. 게다가 240W 어댑터까지 들고 가노라면 분명히 상당히 무거운 무게다.

하지만 RTX3070과 라이젠9 프로세서가 탑재된 데스크탑 본체의 무게를 생각한다면? 이 스펙에 이 무게를 가지고 돌을 던질 사람은 없을 것이다 .



이번의 에일리언웨어 R5 시리즈의 디자인에 대한 총평은 부드러운 마감과 더욱 고급스런 컬리링으로 돌아왔다. 컬러는 R4와는 달리 다크그레이에 가까운 고급스러운 컬러를 채택했다. 컬러 네임은 이름하야 '타크 사이드 오브 더 문이다.




미세 스크레치에 취약한 외부는 얼룩 방지 페인트에 클리어 코트로 매끄러운 마감처리가 되어 있다. 전반적인 소재는 마그네슘합금을 채택했다.

그래서 지문 방지나 잔스크레치로부터 상당히 강하다.


외부 마감 재질은 이런 고급스런 느낌이다.


전작보다 외관이 각진 디자인이 아닌 매끄러워진 굴곡 디자인틀 채택해서 그런지 무거운 무게임에도 그림감이 부담스럽지가 않다.


고발열 제품인 만큼 통풍구가 많을 수 밖에 없는 제품인데 통풍구를 완벽하게 디자인으로 승화시켜서 멋과 쿨링을 모두 잡았다.


CPU와 GPU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쿨러 등의 설계로 인해 두꺼워졌고, 자연스럽게 힌지 커버도 두껍게 위로 올라갔다.


그러다보니 디스플레이가 약간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그나마 눈을 덜 내리깔아도 되서 이 부분은 은근한 장점이 된다.


측면과 밑면, 뒷면, 그리고 키보드 부분까지 수많은 통풍구가 강력한 성능 뒤에 따라오는 발열 해소를 위하 완벽하게 작동하고 있다.


그리고 이 제품에는 에일리언 웨어의Cryo-Tech 냉각기술이 들어갔다. CPU, GPU발열 해소를 위해 직경 3mm의 구리 히트파이프를통해 발열을 패소하고 구리 합금 자재만 308.4g이 들어가있다.


구리 합금 히트파이프를 통해 전달되어진 열은 38개의 블레이드를 가진 쿨링팬 2개(블레이드 총 76개)가 이중 배기,이중 흡기로 찬 공기를 내부로 가져오고 발열을 외부로 내보낸다.


실제 발열 해소는 뒷면을 통해서 가장 강하게 나오고 그 다음이 밑면이다. 오히려 옆면과 손이 가게 되는 키보드 윗쪽 부분의 발열 관리는 상당히 잘 되어있는 편이다. (다시 말하지만 인텔 칩셋 기반 맥북 프로가 훨~~~~~~씬 뜨겁다.)


열관리민 팬 조절도 에일리언웨어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직접 콘트롤 할 수 있다 .





키보드 역시 완벽하다. 1.4mm 키 트래블에 손가락이 피로를 누적시키지 않는 키감은 문서 작성을 위한 키보드용으로도 전혀 손색이 없다. 



키보드는 무한 동시 입력이 가능한 N키 롤오버를 지원하고 4구역 RGB로 나누어졌다. 즉 키보드를 4분할 하여 원하는 RGB로 세팅할 수 있다. (스펙에 따르면 1680만 색상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고 한다. 단색만 세팅할 수 있으며, RGB가 스스로 변화하는 (레인보드 RGB같은 유동적인 라이트 효과는 없다.)


제어할 수 있는 LED는 윗면의 에일리언웨어 로고와, 후면 포트 부분, 그리고 키보드부분과 전원버튼이다.


컬러 커스텀은 에일리언웨어의 전용소프트(에일리언웨어 커멘드센터)를 이용하여 키보드 백라이트(4부분)와 전원 및 외부 RGB 컬러를 커스텀하여 세팅할 수 있다.




에얼리언웨어 커맨드센터에서는 오버클럭이 가능하고, 클럭 및 발열 관련 세팅과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르누아르를 잇는 최신 프로세서 코드명 세잔, 라이젠5 5900HX(base 3.3.Ghz, turbo 4.6Ghz, 8코어 16스레드)에 라데온 내장그래픽도 탑재하고 있다.

L2/L3캐시가 20MB로 넉넉하고 전 세대보다 70% 이상 빠른 게이밍 성능을 보여준다




데스크탑 프로세서 마티스 라이젠3 3600에서 라이젠5 5600X로 업글한 사람이라면 라이젠 세잔(PC 프로세서에서는 라이젠 버미어)의 성능향상이 허풍이 아니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

라이젠의 성능을 더이상 논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이전부터 압도적인 내장그래픽 성능으로 노트북 영역에서 라이젠의 수요가 점차 늘고 있었지만 이제 CPU성능마저 따라잡으면서 내장그래픽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프로세서 퍼포먼스만으로도 인텔이 아닌 라이젠을 선택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 되어버렸다.


'게임은 라이젠'이라고 외쳐도 다들 수긍하는 분위기가 형성된 것이다. 괴물 CPU에 어울리는 앤비디아 RTX3070(VRAM 8GB)을 탑재하고 있다.

당연히 레이트레이싱과 DLSS도 인게임에서 옵션 눈치보지 않고 마구 사용할 수 있다.


고사양의 퍼포먼스를 시각적으로 표현해주는 165Hz 주사율+ 3ms 응답속도의 FHD 디스플레이는 마우스를 0.5cm만 움직여봐도 바로 느껴진다.

4K해상도의 맥북에게서도 느껴보지 않았떤 165Hz의 부드러움을 경험해보니 순간적으로 맥북의 디스플레이가 전혀 생각나지 않았다. 오히려 맥북의 마우스가 뚝뚝 끊기는 느낌이랄까?

*참 안타까운 것은 165hz의 부드러움과 생생함을 사진과 영상으로 담을 수 없다는 사실이다. 내 촬영기기는 60프레임이 한계라..


100% 색재현율(sRGB)에 300nits 밝기의 쩅하고 선명한 화면에 165hz 주사율로 보니 '눈뽕 오지게 지릴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윈도우OS가 이렇게 쾌적하고 빠릿빠릿했던가. (참고로 괜찮은 100만원대 노트북도 300nits에 75% 색재현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250nits + 50% sRGB 디스플레이는 절대 비추하고 싶다.)


디스플레이 각도는 최대가 이 정도다.

시야각은 178도라고 스펙에 표현됬지만 실제로 봤을 때는 그 만큼의 시야각을 확보하지는 못하는 것 같다. 그럼에도 전혀 아쉽지가 않다. FHD해상도라도 색재현율과 주사율빨로 인한 눈뽕이 FHD 해상도를 상쇄시켜주기 때문이다.


눈에 해로운 블루라이트를 줄이는 ComfortView기능이 있다고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맥북 프로 2017년형 터치바 모델과 달리 에일리언웨어의 디스플레이가 확실히 블루라이트 처리가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디스플레이 슬림배젤은 플라스틱 소재인 것이 조금 아쉽다. 전면에는 HD화질의 전면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다.


메모리는 3200Mhz 16기가 메모리(듀얼 채널)를 탑재하고 있고


스토리지는 PCIe3.0 규격의 M.2 SSD 1TB를 탑재하고 있다. 모든 하드웨어의 스펙이 그냥 후덜덜하다. 괜히 외계인이 만들었다는 소리가 나오는 것이 아니다. 게다가 여분의 M.2 SSD 슬롯이 하나 더 있어서 스토리지 추가 증설이 가능하다.

간단하게 크리스탈디스크마크로 SSD속도 측정을 해봤는데 순차 읽기/쓰기 속도가 3583MB / 3402MB로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PCIe3.0 규격의 M.2 NVMe SSD가 확실하다.) 그 외에 와이파이는 (당연히) 최신 규격인 Wi-Fi6를 탑재하고 있다.




8코어 16스레드 라이젠7 5900HX와 RTX3070이라는 (듣기만 해도 발열이 감당이 안 될 것 같은) 스펙이지만 통풍구와 강력한 쿨링으로 발열을 해소해준다.




특히 온도 자체가 비교가 안되는 상황에서 쿨링 능력이 뛰어나다보니 발열부분을 손으로 만져도 맥북 프로(2017년 터치바, 15인치)보다 덜 뜨거웠다. (소음을 포기하고 얻은 발열 해소라고 할 수 있다.)


키보드 윗부분의 흡기 통풍구의 발열은 맥북 프로2017년형과 비교하면 그냥 따뜻한 정도의 온도가 느껴진다. (화살표로 표시한 부분은 R4에는 없었던 추가된 통풍구다.)


1부의 마지막 노트북의 확장성을 좌우할 포트 구성부분을 살펴보고 마무리 해보도록 하겠다.

노트북 좌측에는 RJ-45, 헤드셋 포트


에일리언웨어 우측에는 USB 3.2 GEN1 포트 2개만 있다.


이렇게 보면 포트구성이 너무 허전해 보인다고 착가할 수 있다. 하지만 진짜 핵심 포트들은 전부,..

후면에 위치해 있다.

USB-C 3.2 GEN2 규격의 C타입 포트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 기기 충전도 가능하고 DP포트와 연계해서 디스플레이와 연결이 가능하다.

HDMI2.1포트로 디스플레이 확장이 가능하고 전원 연결을 하기 위한 DC전원 포트도 있다.


참고로 240W의 후덜덜한 무게와 크기 출력을 어댑터로 전원을 공급하는데 이제 이 강력한 스펙의 노트북으로 게임을 신나게 돌려보도록 하겠다.

스펙이 너무 화려해서 리뷰가 너무 길어졌다. 250만원에 육박하는 고사양 노트북에 할 말이 너무나 많은 이유가 있다. 하나하나 만져보면서 모두 놀랐다. 성능으로 인한 무게와 발열은 당연한 것이니 이해해야할 영역이고, 그나마 아쉬운 것은 디스플레이 배젤이 플라스틱 소재라는 것 빼고는 모든 부분에서 극찬을 한 노트북이었다.

이제 Ryzen 5000와 RTX3070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2부에서는 더욱더 바쁘지 않을까 싶다.





제품 링크 : http://prod.danawa.com/info/?pcode=14325104&keyword=DELL+에일리언웨어+M15+R5+WP02KR+%28SSD+1TB%29&cate=112758#bookmark_product_information







   

공감/비공감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기계창고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나노리프 라인 리뷰 한번에 2가지 색상을 연출하는 모듈형 폼팩터 스마트 백라이트바
다나와 체험단 와이파이확장기 끝판왕 넷기어 EAX20
외부 체험단 노이즈캔슬링(ANC)를 지원하는 다얼유 D5 블루투스 이어폰
다나와 체험단 [실리콘파워] SD Superior : 4K UHD SD카드 추천
다나와 체험단 [실리콘파워] Ultima U05 (64GB) : USB 리뷰
다나와 체험단 무선게이밍마우스, 무선마우스충전독, 마우스차징독
다나와 체험단 실리콘파워 Ultima U05 USB추천
외부 체험단 스틸시리즈 프라임 무선 / PRIME Wireless 리뷰
다나와 체험단 로지텍 지프로 지슈라 무선게이밍마우스 충전독은 이메이션 IMCD100추천
다나와 체험단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가성비 갑 도킹스테이션 실리콘파워 부스트 SU20
외부 체험단 강력하고 안정적인 전원부로 높은 게이밍 성능 제공, GIGABYTE Z690 UD DDR4 메인보드 (1)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SSD SK하이닉스 Gold P31 M.2 NVMe (1TB)추천
다나와 체험단 퍼플 감성! 실리콘파워 Ultima U05 USB 메모리 64GB #실리콘파워 #USB #저장장치 #유에스비 #저장장치
다나와 체험단 SSD SK 하이닉스 Gold P31 1TB 사용기 (1)
외부 체험단 3RSYS - TEAMMOST TM41 ARGB (BLACK) (3)
외부 체험단 로지텍 G PRO LoL 에디션 게이밍 키보드 (3)
다나와 체험단 더 빠른 M.2 NVMe SSD 추천 WD BLACK SN850 500GB (1)
외부 체험단 합리적인 세미 모듈러 컴퓨터 파워 안텍 Antec CSK 750H 80PLUS BRONZE 모듈러 (2)
외부 체험단 블루투스 이어폰 추천, ANC 노캔탑재 옥터디오 인코플렉 (1)
다나와 체험단 로지텍 무선마우스충전독 이메이션 차징 충전기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