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불스원 불스파워 엔진코팅제 스탠다드 300ml (현재 최저가 20,450원)입니다.
이 제품은 엔진코팅제 제품으로는 두번째로 사용해본 제품입니다. 엔진코팅제를 사용하려는 시점에 엔진오일을 교체할시기여서 공업사에 가지고 가서 수리기사님께 부탁을 할 예정이었는데 잊어버리고 가지고 가지 않아서 제가 직접 추가 주입했던 제품입니다. 엔진오일 교환할때 한번에 주입하면 편리하지만 조건이 맞지 않을 경우 수리기사님께 부탁해서 엔진오일을 엔진코팅제의 양만큼 적게 넣어 달라고 부탁하시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나중에 엔진오일주입구를 통해 직접 주입하셔도 됩니다.
불스원 불스파워 엔진코팅제 스탠다드 300ml 제품은 엔진코팅제 제품 라인업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제품입니다.
스탠다드 제품이지만 계속 기술력이 업그레이드되면서 기존 자사 제품대비 150% 성능향상이 있다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엔진코팅제 제품은 사용하자마자 효과를 바로 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물론 실질적인 코팅이 되려면 여러번 반복되어야 하지만 비교적 빠른 시간내에 효과가 체감되는 제품입니다. 제품 포장에 있는 효과를 정리해보면 엔진소음감소, 노후화방지, 승차감향상, 엔진출력향상입니다.
가장 효과가 느껴지는 부분은 엔진소음감소입니다. 나머지 효과는 어쩌면 코팅을 통해 얻어지는 부수적인 효과입니다. 승차감향상같은 경우도 결국 엔진소음(진동)감소로 인한 부수적인 효과입니다.
연료첨가제와 달리 엔진코팅제는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엔진에는 모두 사용할수 있는 제품이라 휘발유, 경우, LPG, 하이브리드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스원 불스파워 엔진코팅제 스탠다드 300ml 제품의 표준사용량은 엔진오일 4~6L 기준 한병을 사용하면 됩니다. 현재 판매되는 세단포함 대부분의 중형급 SUV까지는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대형트럭같은 경우 엔진오일양도 많기때문에 따로 판매되는 전용 코팅제를 사용하셔야만 합니다.
코팅효과를 실질적으로 제공하는 성분인 플러렌과 함께 산화방지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엔진오일 마모도를 100%로 볼때 기존 자사제품은 대략 93%, 불스원 불스파워 엔진코팅제 스탠다드 제품은 90%의 마모도를 제공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엔진오일만 사용한 경우보다 10%정도 낮은 마모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개인이 직접 주입하는 방법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엔진오일 주입구에 넣기만 하면 되지만 이때 주의하실점이 있습니다.
기존 엔진오일이 있는 상태에서 불스원 불스파워 엔진코팅제 스탠다드를 넣었을때 엔진오일의 양이 엔진오일 게이지 L과 F중간이어야만 합니다. 따라서 추가하시기 전에 현재의 엔진오일 양을 먼저 점검해서 충분히 여유가 있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따로 엔진오일을 약간 빼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 과정은 개인이 하기에는 어렵기도 하지만 빼낸 폐오일을 버리는건 불법이기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수리점을 방문하셔야만 합니다.
이미 엔진오일을 교체하고 난 이후라서 이번에는 직접 주입해야만 합니다.
물론 엔진오일양을 미리 약간 적게 넣은 상태라서 그냥 엔진오일 주입구에 조심해서 넣으면 됩니다. 참고로 오일을 직접 넣어본 경험이 없다면 잘못해서 옆으로 오일이 흐를수도 있으니 깔대기를 사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보통 엔진의 디자인커버를 제거한 다음 넣으면 쉽게 주입할 수 있습니다.
깔대기가 없을 경우에는 엔진의 디자인커버를 제거한 다음 엔진오일 커버를 열고 주입하시면 쉽게 주입하실 수 있습니다. 양이 300ml로 적은편이라 주입시간은 10~20초정도면 충분합니다. 대신 오일제품이라 2~3분정도 시간적인 여유를 두고 사진에서처럼 거꾸로 세워두면 남는양 없이 좀 더깔끔하게 주입이 됩니다.
일단 체감적인 효과는 역시 엔진이 좀 더 부드럽게 돌아간다는점입니다. 보통 엔진오일을 새로 교체하면 교체당일에서 2~3일정도는 차의 순발력이 엄청나게 예민해지면서 잘 나가는 느낌이 들지만 그 이후에는 급격하게 예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돌아가는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엔진코팅제를 사용하면 확실히 좀 더 긴 시간동안 진동도 감소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실린더벽의 코팅여부를 확인한다거나 스크래치 방지정도를 확인하는건 불가능하지만 체감적으로 연료첨가제에 비해 체감적으로 느껴지는 부분이 큰 제품이 엔진코팅제라 주기적으로 사용해주시면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