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아이피타임 (IPTIME) A3004T 유무선 공유기 사용 후기를 올립니다.
사용해 볼 제품은 아이피타임의 A3004T로 근래 아이피타임에서 나오는 특유의 타워형 디자인의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해당 제품을 제조 및 유통하는 EFM 네트웍스에서 밝히는 특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AC1300급 기가비트 유무선 공유기
2. MU-MIMO 지원으로 동시에 최대 속도로 와이파이 사용 가능
3. 이지메시(Easy Mesh) 컨트롤러로 사용 가능
해당 제품을 사용하기 전 사용하던 제품은 동사의 아이피타임 A104R 제품으로 안테나 3개짜리 제품이었습니다.
해당 제품은 저전력의 특성이 있지만, 반대로 출력이 다소 부족했는지, 제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신호도 잘 잡히지 않고 성능도 저조했으며, 출시 시기가 어느 정도 지났기 때문에 규격도 다소 시대에 뒤떨어지는 제품이었습니다.
이번 테스트로 기존 A104R을 사용했을 때와 얼마나 달라졌는지를 확인해 보고 위 특장점을 기준으로 리뷰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별도의 택배 박스를 이용하지 않고 택배 봉투(HDPE)로 배송된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 내부에는 에어랩을 이용하여 간단한 완충을 한 번 더 해주었습니다.
- 본품 박스는 여느 아이피타임 제품들과 동일하게 무광 코팅된 종이 재질로, 텍스처가 매끈하지 않고 굴곡이 있는 타입을 사용하였습니다.
- 본품 박스 디자인은 화이트 색상 바탕에 제품의 사진 및 스펙 등이 컬러 인쇄되어 있습니다.
- 본품 박스에는 봉인씰이 1개 부착되어 있습니다.
- 타워형인 제품인 만큼 상단부를 열어 꺼내게 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종이를 재활용한 종이 트레이가 사용되었으며, 환경을 고려해서 그런지 별도의 비닐 포장은 볼 수 없었습니다.
- 트레이에 꼭 맞는 구조로 배송시 별도의 파손 등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 다만, 사용된 종이 트레이에서 종이 먼지가 상당히 많이 발생하여 위 사진에서처럼 본 제품 겉면에 잔뜩 묻어 있어 이 부분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구성품 및 자세한 제품 사진
- 구성품은 공유기 본체 및 어댑터, UTP 케이블, 매뉴얼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다른 공유기들과 다르게 지물(종이) 상태로 제공되는 매뉴얼의 양이 풍부하며, 다국어 버전이 아닌 전체 한글인 점, 종이의 재질이 두껍고 그 내용이 자세한 점은 좋은 부분이라고 판단됩니다.
- 어댑터의 경우 기존 제품에 비해서 다소 큰 사이즈나, 멀티탭에 장착에 크게 거슬릴 정도의 크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기본 번들로 제공되는 UTP 케이블의 경우 주로 통신사 모뎀과 공유기를 연결하는 용도로 사용되는데, 기가비트 공유기임에도 최소 CAT 5E가 아닌 CAT 5로 제공되는 부분은 다소 아쉬웠습니다.
- 물론 UTP 케이블이 '짧은' 경우 기가비트 환경에서 CAT 5와 5E 사이의 차이는 없으므로 이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기본적으로 입출력 포트는 WAN 포트 1개, 기가비트 포트 4개 및 USB 3.0 포트 하나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 공유기 외형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타워형'을 취하고 있으며 한쪽으로 치우친게 아닌 정사각형으로 긴 구조로 외부에 가급적 LED를 두지 않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디자인을 취하고 있습니다.
- 안테나는 총 4개로 가동 범위가 넓고 상당히 자유롭습니다.
- 발열을 해소하기 위한 통풍 구멍이 상단 및 하단과 사이드면에도 있어 발열 부분은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3. QC 및 AS
- 별도의 외관상, 기능 및 성능상 문제점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4. 설치 및 전력 사용량
- 공유기를 물리적으로 설치할 때는 최대한 장애물이 없는 공간과 전원을 공급할 멀티탭 또는 벽 전원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크게 어려울 것도 없고 복잡할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 전력 측정계를 이용하여 사용 전력을 측정해 본 바 초기 3.2W 사용 중에는 3.8W로 측정이 되었는데, 기존 A104R이 3.4W를 소비하는 걸 생각해 보면 성능은 대폭 향상되었지만 전력 사용량은 큰 차이가 없어 꽤 인상적인 부분이었습니다.
5. 설정
- 세팅 방법은 많겠지만 개인적으로 공유기를 초기 설정할 때에는 번들로 제공되는 UTP 케이블을 이용하여 유선으로 진행해줍니다.
- 공유기의 LAN 포트에 랜선 연결 → PC의 다른 네트워크는 전부 끄고 LAN 포트에 랜선 연결 → 명령어 프롬프트(cmd) 열기 → ipconfig /all 을 입력하여 기본 게이트웨이 IP 확인
- 위와 같은 방식을 통하면 명령 프롬프트(cmd) 창에서 붉은 사각형으로 강조 표시해 놓은 것처럼 게이트웨이(공유기)의 IP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이피타임은 기본적으로 192.68.0.1을 사용하기 때문에 웹브라우저를 열어 주소창에 확인한 IP를 입력하여 공유기 설정 창에 들어가 줍니다.
※※ 세팅의 경우 기본 설정과 보안 설정 부분까지 다루면 내용이 많아지므로 해당 부분은 별도의 포스팅으로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
- 설정창의 인터페이스는 기존의 아이피타임의 인터페이스와 다를게 없어 적응이 매우 손쉬웠고,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이라도 직관적이고 유저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이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 이지메시 (Easy Mesh) 컨트롤러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만한 성능이 나와주어서 기존 공유기보다 빠릿한 느낌으로 쾌적하게 설정이 가능했으며, 보안 부분도 빠짐없이 전부 갖추고 있기에 손쉽게 원하는 설정을 해줄 수 있었습니다.
6. 성능 테스트 (아이피타임 A104R과 비교)
- 건물의 단면도를 보면 공유기가 위치해 있는 곳과 PC의 사용 공간 사이에 콘크리트 벽부터 장애물이 많은 관계로 기존 A104R을 사용할때는 5GHz 방식으로는 PC에서 와이파이로 연결시 수신율이 상당히 저조했습니다.
- 스마트폰의 경우는 5GHz는 아예 끊겨버리기 때문에 2.4GHz 방식으로만 연결을 했었습니다.
- A104R과 A3004T를 같은 위치에 배치하고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 기존 A104R은 위 사진에서처럼 조금이라도 수신율을 높이기 위해서 별도의 Windsurfer를 직접 제작하여 달아준 상태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 PC 사용시
- 가장 만족한 부분 중에 하나는 위 사진과 같이 PC에서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연결시 수신율이 상당히 많이 개선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 즉, 커버리지가 넓다고 판단이 되는데, 이는 공유기 자체 출력도 훨씬 높아졌지만 빔 포밍 기술이 적용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 참고로 수신율이 나쁠 경우 웹페이지, 특히 이미지가 많은 사이트 로딩시 지연되거나 온라인 게임시 랙이 유발되는데, 이런 부분이 유선으로 사용할 때와 다를 것 없이 쾌적하게 바뀌었습니다.
- Speedtest를 이용한 전송속도 벤치마크에 있어서 기존의 경우 잘 해봐야 80Mbps 대부분 50 ~ 60Mbps에서 머물던 것이, 100Mbps 라인을 최대한 끌어 쓸 수 있게 되어 상당히 쾌적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 스마트폰 사용시
- 건물의 단면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위치상 건물의 끝에서 끝으로 수신율이 좋을래야 좋기 힘든 구조입니다.
- 이 부분도 상당히 많이 개선되었다고 느껴지는 것이 기존에는 사용할 수도 없었던 5GHz 대역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참고로 5GHz 대역이 2.4GHz 대역에 비해 전파 특성상 장애물에 더 취약합니다.
- 기존에는 동일 위치에서 5GHz는 아예 잡히지도 않거나 잡혀도 수신율이 최저 상태를 유지하여 실사용이 힘들었으나, A3004T로 변경 후에는 실사용도 가능할 정도로 수신율이 좋아졌고, 특히 기존 2.4GHz 대역을 사용할때 보다 웹페이지의 응답률이나 전송률이 대폭 향상되었음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 실제 Speedtest를 이용하여 전송속도를 측정해 본 결과 기존에는 10Mbps(약 1.3MB/s 남짓)도 나오지 않던 것이 100Mbps 라인을 오롯이 이용 가능할 정도의 속도가 나와줘서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7. 총평
이번에 사용해 본 아이피타임 A3004T 유무선 공유기는 기존에 사용하던 동사의 A104R에 비해서 확실히 세대가 바뀌는 차이를 느끼게 해주는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특히 빔 포밍 기능과 더불어 자체 커버리지가 훨씬 넓어져 상대적으로 장애물에 취약한 5GHz 대역을 중간 장애물이 많은 먼 거리에서도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무선 영역에 있어서 음영지역을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는 이지메시 (East Mesh)의 컨트롤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다른 이지메시 기능을 지원하는 공유기나 익스텐더 (Extender)를 사용하여 무선 영역을 훨씬 넓힐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제품 특성상 24시간 켜놓은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전력 사용량에 있어서도 한참 전 세대인 A104R과 거의 비슷한 전력 사용량을 가지고 있는 점도 큰 장점중에 하나라고 판단되었습니다.
외형적으로도 특유의 '타워형'구조에 화려하지 않고 절제된 디자인을 취하고 있어 깔끔한 걸 좋아하시는 분들이나, 인테리어에 신경 쓰시는 분들도 사용하기 좋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유기의 내부 인터페이스는 기존 아이피타임들의 인터페이스와 동일한 구조로 매우 직관적이고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벤치마크를 통한 전송속도 측정에서도 기존 대비 꽤 늘어난 수신율과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공유기가 낡았다거나 혹은 속도에 불만인 경우, 무선 커버리지가 다소 아쉬웠던 경우라면 충분히 업그레이드를 할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