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닉스 MANIC EX89 텐키리스PRO 게이밍기계식 RGB는 긴 네이밍을 가진 키보드입니다.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성능과 편의성 그리고 감성까지 모두 갖추고 있어 합리적인 가격대의 게이밍 키보드를 원한다면 눈여겨볼 만한 제품입니다. 마닉 2세대 스위치 탑재로 국내 소비자 취향에 최적화되어 있고, 텐키리스로 설계되었지만 넘버 패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독특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마이크로닉스의 키보드를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기본적인 패키지 디자인은 일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검정과 빨강 계열 색상을 사용하며, 전체적으로 키보드 디자인이 인쇄되어 있고 기본 제원과 특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닉 2세대 스위치가 탑재된 EX89는 청축, 적축 및 갈축 세 가지 타입의 축을 선택할 수 있고, 개인의 취향에 따라 스위치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적축을 선호하는 편이지만 게이밍 또는 경쾌한 타이핑을 칠 때면 갈축 키감이 가장 기본에 충실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의 구성은 EX89 텐키리스 키보드 본체, 키 캡을 분리할 수 있는 키 리무버, 키보드 RGB 설정과 기본적인 제원을 살펴볼 수 있는 사용설명서를 기본 제공합니다. 아쉽게도 키보드를 보호할 수 있는 아크릴 루프는 제공되지 않지만 현재 판매되고 있는 시세를 생각해 보면 충분히 납득이 가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MANIC EX89 텐키리스 게이밍기계식 키보드는 100키 이상의 통상적인 키보드와 비교해 보면 89키의 적은 개수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키 캡의 수가 줄어든 만큼 일반적인 성인 남성 손크기와 대조해 보면 컴팩트하고 아담한 사이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아진 크기만큼 공간적인 여유도 생기기 때문에 깔끔함을 추구한다면 EX89는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전체적인 디자인 중 하우징 부분은 블랙, 키 캡은 화이트 색상을 선택하여 깔끔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우징의 재질은 내구성이 좋아 보이는 플라스틱으로 설계되어 충분히 튼튼해 보였으며, 손으로 하우징을 만져보면 매끄럽지는 않지만 지문이 쉽게 묻어나지 않았습니다.
MANIC EX89 텐키리스 게이밍기계식 키보드는 일반적인 87키 텐키리스 모델과 다른 점이 존재합니다. 키 두 개가 많은 89키의 EX89는 넘버 패드를 추가하고 있어 게이밍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사무용으로 사용해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넘버 패드 활성화 방법은 FN+ 백스페이스 (Num lock)를 누르면 ON/OFF가 가능합니다.
키 캡은 한/영 이중사출로 만들어졌으며 재질은 ABS입니다. 가벼운 키감이 장점으로 빠른 타이핑에 어느 정도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이중사출 각인으로 문자가 지워지지 않아 반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각인된 폰트 디자인은 가독성 및 RGB 투과율이 높도록 만들어져있어 주변 환경에 상관없이 독창적인 감성 연출이 가능해 보입니다.
키 캡을 분리하면 탑재된 갈축 스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축 하단에는 MANIC 로고가 각인되어 화려하진 않지만 독창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닉 갈축은 넌클릭 타입의 스위치로 키 입력 시 가볍고 적절한 구분감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축 압력이 청축보다 낮은 편으로 경쾌한 타이핑이 가능하고, 적당한 키압을 가지고 있어 게이밍에서 키를 누르는 느낌이 좋은 편입니다. 또한 타건 음도 낮은 편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위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MANIC EX89 텐키리스 게이밍기계식 키보드의 하부 하우징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와 키보드 높낮이 다리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재질은 모두 고무로 만들어져 있고, 다리 높낮이 조절은 1단계 하나로 설계되어 각도 조절이 자유롭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키보드의 높이가 적당하기 때문에 적응에는 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키보드 유선 케이블 길이는 1.2미터로 본체의 위치가 거리가 있더라도 여유롭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은 패브릭과 노이즈 필터를 적용하고 있어 불필요한 손실을 줄여 정확한 타이핑이 가능하고 케이블의 엉킴과 단선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케이블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하지 않는 부분은 조금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으로 단가적인 요소가 크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MANIC EX89 텐키리스PRO 게이밍기계식 키보드에서 가장 돋보이는 부분은 단연코 RGB 백라이트 기능일 겁니다. 16만 8천 개의 색상으로 14가지의 화려한 라이팅 모드와 다양한 RGB 커스텀 마이징이 가능해 주변 환경에 맞는 나만의 감성 선택이 자유롭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사진보다 더욱 감성적인 색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RGB 기능은 물론 LED 스피드 변경과 밝기 변경 및 방향 변경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동급 제품 중 가장 뛰어난 RGB 연출이 가능해 보였습니다. 화이트 키 캡과 블랙 하우징의 깔끔한 조합이 RGB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MANIC EX89 텐키리스 게이밍기계식 키보드를 직접 사용하면서 첫 번째로 느낀 부분은 타건 음이 통상적인 갈축에 비해 소음이 낮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정보를 확인한 결과 키보드에는 통울림과 축 소음을 줄여주는 재단된 흡음재가 들어가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이유가 타건 소음을 줄여주는 주요 원인으로 파악됩니다.
키압의 경우 50g ± 10g로 부드럽고 구분감있는 키감과 정숙함을 가지고 있어 빠르고 경쾌한 타이핑이 가능해 동급 가격대의 키보드 보다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또한 주변 환경이 밝더라도 키보드의 기본 RGB 라이트는 뚜렷한 편으로 시스템과의 조합이 어색하지 않았고, 특히 화이트 컨셉으로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뛰어난 감성 연출이 가능해 보였습니다.
'본 사용기는 (주) 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