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자연기화식VS하이브리드 자연기화식] 제로웰 ZWH-820W VS 씽크웨이 ThinkAir NH550 다나와 리포터

IP
2021.10.27. 16:57:14
조회 수
1807
6
댓글 수
2


제로웰 ZWH-820W vs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자연기화식 vs 하이브리드 자연기화식 가습기 비교>

가을이 오고 기온이 조금씩 낮아지면서 실내 공기도 함께 건조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건조한 공기는 피부와 기관지가 약한 분들에게는 피해야 하는 환경이지요. 여름이 에어컨과 선풍기의 계절이었다면 지금부터 봄까지는 가습기의 계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실내 환경에 적절한 습도 유지를 위해서 가습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습기의 종류는 가습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나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체에 무해한 '자연기화식 가습기'와 '하이브리드 자연기화식' 비교 리뷰를 준비했습니다.





비교 2종 제품


이번 비교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아래의 2종 제품입니다.


먼저 자연기화식 가습기는 "제로웰 ZWH-820W" 제품을 준비했고,

http://prod.danawa.com/info/?pcode=13735628


하이브리드 자연기화식 가습기는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제품을 준비했습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5342152






<자연기화식 가습기란?>


자연기화식 가습은 입자가 매우 작아 수증기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먼지와 물 속에 녹아있는 불순물은 가습 필터에 의해 걸러지고, 팬을 통해 들어온 공기가 물을 흡수한 필터를 통과하면서 순수한 수분만 증발합니다. 자연기화식 가습은 사용 공간의 습도가 높으면 자동으로 가습 효율을 낮춥니다.


※ 제로웰 ZWH-820W는 자연기화식 가습기입니다.

<하이브리드 자연기화식 가습기란?>


하이브리드 형태로 가열식과 기화식이 혼합된 가습은 필터에 흡수된 물의 불순물은 깨끗하게 걸러내고, 팬을 통해 주변 공기를 빨아들여 필터 안에 가열된 증기와 수분을 내보냅니다. 물을 끓이는 과정에서 살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세균 번식이 적고, 인체에 안전한 기화식 방식이 복합되었습니다.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가습기는 가열식+기화식의 하이브리드 가습기입니다.

물 속의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해서 수온을 65℃로 가열하고, 수온이 45℃로 내려가면 다시 재가열하는 방식입니다. 주기적으로 살균을 반복 진행하며, 100℃ 고온 살균을 통해 필터를 거쳐 0.2nm 크기의 물 입자만 빠져나오도록 설계되었습니다.





Specification



Specification : 제로웰 ZWH-820W

제로웰 ZWH-820W은 자연기화식 가습기이기 때문에 'AUTO 운전 기능'이 소비전력에서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최대 18W의 전력을 소비하며, 전압은 220V에 DC 24V 어댑터를 사용합니다. 물통 용량은 4L이며, 큰 방이나 방문을 닫은 거실 등 약 13평형 이내의 면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면서 차일드락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Specification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씽크웨이 ThinkAir NH550는 가열식과 기화식이 복합된 하이브리드 가습기입니다. 그래서 물통 안에 물을 가열하는 공간이 별도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체 설정된 기준에 맞춰 살균과 가열을 반복하기 때문에 소비전력은 395W로 높은 편이며, 전원 연결은 일반 220V 한국형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물통 용량은 5.5L이며, 큰 방 정도의 면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정확한 사용 평수 명시는 어렵다고 안내 받았습니다).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전용 앱을 통한 스마트폰 제어 기능이 눈에 띕니다.





Unboxing


Unboxing : 제로웰 ZWH-820W

제로웰 ZWH-820W는 박스 안에 제품이 포장되어 있습니다. 내부 충전재는 별도로 없고, 포장재와 비슷한 두께의 종이로 제품 본체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제품 본체 상단에는 별도로 종이 포장재가 내장되어 본체를 고정하고 있으며, 종이 포장재의 내부에는 제로웰에서 제공하는 구성품들이 들어있습니다.

Unboxing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은 외부 포장 박스 안에 별도의 제품 박스가 추가된 이중 박스 포장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내부에는 충격을 흡수하는 충전재가 제품 본체의 상단과 하단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박스에서 제품을 꺼내면 사용 설명서와 제품 본체만 보이는데, 본체의 상단 팬 모듈을 들어올리면 내부에 구성품이 들어있습니다.





구성품



구성품 : 제로웰 ZWH-820W

구성품으로 가습기 본체, 가습 필터(별도 포장), 가습 필터 트레이(본체 내부 탑재), 220V 전원 어댑터, 퀵 가이드, 사용 설명서, 리뷰 이벤트 혜택 안내서, 라벤더향 에센셜 오일 10ml 등이 들어있습니다.



구성품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구성품으로 가습기 본체, 가습 필터(내부 기본 탑재), 가습 필터 트레이(가습 필터와 함께 내부 탑재), 220V 전원 케이블, 사용자 가이드, 아로마 오일 트레이(내부 가습 필터에 내장), 아로마 오일 스펀지 등이 들어있습니다.





Design




Design


- 제로웰 ZWH-820W -



제품 크기 : 제로웰 ZWH-820W

265 x 280 x 493 mm

30도 기울어진 에어벤트(토출구) : 제로웰 ZWH-820W

벽쪽에 제품을 가까이 배치할 경우, 바람의 방향이 위로 향하면서 한 쪽이 천장과 벽에 가로막혀 공기 순환 효율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에어밴트(토출구)를 30˚ 기울어지게 설계해 바람의 방향이 중앙으로 향하게 만들었습니다. 기존 제품 대비 향상된 공기 순환 효율을 보여줍니다.

4,368개 에어홀 : 제로웰 ZWH-820W

주변의 건조한 공기를 전 방향에서 빠르게 흡입하기 위해 4,368개의 에어홀을 네 방향에 배치했습니다. 이를 통해 집 안의 공기를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BPA FREE 제품 : 제로웰 ZWH-820W

환경호르몬인 비스페놀 A가 검출되지 않는 친환경 재질을 사용한 제품입니다.



상단 토출구 크기 : 제로웰 ZWH-820W

240 x 240 mm

LCD 화면과 터치식 버튼 : 제로웰 ZWH-820W

30˚ 기울어진 토출구 중앙에는 LCD 화면과 5개의 터치식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무게 : 제로웰 ZWH-820W

내부에 가습 필터 및 트레이를 장착한 상태에서 무게를 측정한 결과 약 3,367g으로 확인됩니다.



후면부 상단에는 어댑터 단자가 위치해 있으며, 좌측 상단에는 먼지 센서를 청소할 수 있도록 덮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제로웰 ZWH-820W에는 먼지 센서가 탑재되지 않았기 때문에 신경 쓸 필요가 없는 영역입니다.


어댑터 케이블 길이 : 제로웰 ZWH-820W

제로웰 ZWH-820W는 220V, DC 24V 어댑터를 사용합니다. 어댑터 케이블의 전체 무게는 약 123g이며, 길이는 약 1.6m입니다.


바닥면 구조 : 제로웰 ZWH-820W

제로웰 ZWH-820W의 바닥면은 4개의 받침대가 하부 구조물과 일체형으로 되어있습니다. 미끄럼 방지 패드는 별도로 없기 때문에 손으로 밀면 살짝 밀리게 됩니다.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


제품 크기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228 x 228 x 359 mm

손잡이 & 724개 에어홀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가습기를 들고 이동하기 편하도록 양쪽 사이드에 손잡이 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좌우에 각각 362개의 에어홀이 총 724개 배치되어 주변의 건조한 공기를 흡입합니다.


상단 토출구 크기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198 x 198 mm

LCD 화면과 터치식 버튼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의 전면에는 LCD 화면과 3개의 터치식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크기 및 무게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내부 가습 필터와 트레이, 아로마 오일 트레이와 스펀지를 장착한 상태에서 무게를 측정한 결과 약 2,888g으로 확인됩니다.


전원 케이블 길이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220V 전원 케이블의 전체 무게는 약 172g이며, 전체 케이블의 길이는 약 1.6m입니다.


바닥면 구조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의 하단부 중앙에는 내부 발열을 해소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4개의 모서리 부분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내부 수조 & 가습 필터




이번에는 가습기 상부를 들어내고, 수조 내부와 가습 필터를 살펴봅시다.



물통 용량 : 제로웰 ZWH-820W

제로웰 ZWH-820W의 내부 물통 용량은 4L입니다. 하부는 단순한 구조입니다. 물 부족 센서를 제외하면 별도 장치는 없습니다. 그래서 물통에 걸리적거리는 부분이 없어 청소가 용이합니다. 또한 하부에 물이 닿아도 사용 전에 닦아주기만 하면 곧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통 용량: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의 내부 물통 용량은 5.5L입니다. 가열 기능을 탑재한 제품이기 때문에 내부에 물을 가열할 수 있는 구조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물 부족 센서도 역시 내장되어 있습니다. 물통의 양 사이드에 돌출된 부위가 있어 제로웰 ZWH-820W에 비해 청소하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초음파식 가습기보다는 걸리적거리는 부분이 적습니다. 다만 LCD 패널과 터치식 버튼이 내장된 부분, 상단 팬 모듈이 접촉되는 부분이 하부에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에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을 부을 때도 내부에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으로만 흘려보내야 합니다.


가습 필터 : 제로웰 ZWH-820W

필터는 100% 폴리에스테르를 사용해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주 2~3회 세척하면 장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터를 반으로 접었을 때의 크기는 약 300 x 230 mm 정도입니다.

가습 필터: 씽크웨이 ThinkAir NH550

필터는 레이온과 폴리에스테르를 사용한 리소자임 항균 필터이며, 세척이 가능합니다. 필터를 반으로 접었을 때의 크기는 약 200 x 210 mm 정도입니다.



가습 필터 트레이 : 제로웰 ZWH-820W

제로웰 ZWH-820W의 가습 필터 트레이는 2개의 트레이를 맞물려서 배치하는 형태로, 가습 필터 내부에 2개의 트레이를 위아래로 배치해 사용합니다. 트레이 상단 부분은 일체형 구조로, 아로마 오일을 올려둘 수 있는 구조물이 존재합니다.

가습 필터 트레이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의 가습 필터 트레이는 1개로, 이곳에 가습 필터를 장착하는 형태입니다. 하단 부분을 잡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하판이 분리되며, 분리된 트레이에 가습 필터를 장착하고 다시 하판을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잠그면 간단하게 가습 필터 장착이 완료됩니다. 자연기화식+가열식이 혼합된 하이브리드 제품이라 사용 중간에 내부에 남은 물을 제거하고 새로 물을 투입하고자 한다면, 가습 필터 트레이의 온도가 높은 상태일 수 있으므로 화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상부 구조 & FAN




상부 구조 & FAN : 제로웰 ZWH-820W

제로웰 ZWH-820W의 상부는 하부 물통보다 깁니다. LCD 화면과 터치 패널은 상부 토출구 쪽 팬 그릴 중앙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상부 구조물을 뒤집어 보면 내부에 팬이 장착되어 있는데, 선풍기 팬을 분리하는 것처럼 분리하면 세척이 가능합니다. 내부 청소도 간편한데, 청소 과정에서 컨트롤 패널 주변과 연결된 부위에 물기가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분리된 팬의 날개는 4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날개의 위아래 깊이가 무척 깊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팬을 가동하는 모터는 BLDC 모터를 사용했습니다.

상부 구조 & FAN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의 상부는 하부 물통보다 짧습니다. LCD 화면과 터치 패널도 하부에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온전히 팬 부분만 별도로 독립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상부 구조물을 뒤집어서 보면 4개의 나사가 보이는데, 소비자가 임의로 분해하면 정상적인 A/S 진행이 안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내부 팬을 청소하는 과정이 다소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팬에 먼지가 쌓인다면 디월트나 보쉬 등의 공구회사에서 판매하는 송풍기 등을 활용해 먼지 청소를 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팬의 날개는 9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로웰 ZWH-820W에 비해 날개의 깊이는 얕은 편입니다. 팬을 가동하는 모터는 역시 BLDC 모터를 사용했습니다.





급수 방식




상부 급수 방식 : 제로웰 ZWH-820W

제로웰 ZWH-820W은 상부 급수 방식으로, 가습기 본체 상단을 오픈한 다음 하부의 물통에 물을 급수하는 방식입니다.



상부 급수 방식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역시 상부 급수 방식의 제품이며, 가습기 본체의 상단 팬 모듈을 분리한 다음 내부의 물통에 물을 급수하는 방식입니다. 단, 제로웰 ZWH-820W 가습기와 달리 물을 급수할 때 전면 LCD 컨트롤 패널 부분에 배치된 모듈 단자 쪽에 물이 닿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가습 성능 : 습도



그럼, 두 가습기의 가습 성능이 어떻게 되는지 체크해보겠습니다. 테스트는 4평 정도의 실내 공간에서 진행했습니다. 가습기를 1단계/2단계/3단계로 조절한 뒤 50cm/1m/3m 거리에서 습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측정은 30분 단위로 진행했으며, 테스트 전후 실내 온도와 습도를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4평 정도의 실내 공간에서 두 제품을 사용해보니, 1단계와 3단계서의 습도 측정 결과가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1단계와 2단계에서는 씽크웨이 ThinkAir NH550가 약간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연기화식 가습기라 기준 온도와 습도에 따라 가열 과정을 거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두 제품 모두 실내 습도가 낮을수록 더 높은 가습 성능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두 제품에 설정된 적정 실내 습도가 '건강 습도'라고 알려진 55~65%에 가까워지면 자동으로 가습 성능을 조절하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렇게 자동으로 가습 성능을 조절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이유는 실내 습도가 기준치를 초과하게 되면 곰팡이나 세균 등의 번식이 왕성해지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 가습 성능은 사용자의 사용 환경과 사용 방법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습 성능 : 시간당 최대 분무량



최대 분무량 : 제로웰 ZWH-820W

시간당 최소 100ml ~ 최대 700ml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최대 분무량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가습 조절의 단계에 따라 1단계 100ml, 2단계 200ml, 3단계 300ml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 가습 성능은 사용자의 사용 환경과 사용 방법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편 의 성



상부 급수 방식

제로웰 ZWH-820W씽크웨이 ThinkAir NH550 두 제품 모두 상부 급수 방식을 지원합니다. 본체 상단을 분리하고, 내부 수조에 물을 급수하는 방식도 거의 동일합니다. 단, 두 제품 모두 본체 상단을 분리하지 않은 채로는 급수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자동 습도 조절

제로웰 ZWH-820W는 LCD 터치 패널에 배치된 풍량 버튼을 터치해서 AUTO 운전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은 전원을 켠 이후 별도의 수동 습도 조절을 진행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습도 센서가 실내 습도를 체크해서 실내 습도를 최적의 상태로 조절합니다.



수면 모드

제로웰 ZWH-820W의 수면 모드는 5개의 버튼 중에서 4번째에 배치되어 있어 원터치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반면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은 타이머 예약 버튼을 3초 이상 길게 누르면 슬립 모드가 시작되며, 슬립 모드를 해제하려면 아무 버튼이나 터치하면 됩니다.



타이머

제로웰 ZWH-820W의 수면모드는 5개의 버튼 중에서 3번째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예약 시간은 최소 2시간부터 최대 6시간까지 2시간 단위로 선택 가능합니다.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은 3개의 버튼 중에서 우측에 배치된 버튼이 타이머 버튼입니다. 예약 시간은 1시간/2시간/3시간/4시간/8시간 중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간편 세척

제로웰 ZWH-820W의 가습 필터는 100% 폴리에스테르 재질이며, 물 세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자연기화식이기 때문에 내부 수조의 구조가 단순해서 세척에 걸리적거리는 부분 없이 간편하게 세척이 가능합니다.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의 가습 필터는 레이온과 폴리에스테르 재질로, 역시나 물 세척이 가능합니다. 내부 수조를 가열하는 방식의 제품이지만, 초음파 가습기에 비해서는 내부 구조가 간단해 세척이 수월한 편입니다. 대신 전면에 LCD 터치 패널이 배치되어 이 부분에 물기가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남은 물을 버릴 때, 정해진 화살표 방향으로만 버려야 합니다. 이 두 가지를 제외하면 세척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손잡이

제로웰 ZWH-820W는 별도의 손잡이가 없지만,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은 좌우 사이드에 손잡이 홀이 있어 안전하고 편리하게 가습기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홀은 외부 공기를 빠르게 흡수하는 에어홀 역할도 병행합니다.




부 가 기 능





LCD 화면 & 터치식 버튼 : 제로웰 ZWH-820W

제로웰 ZWH-820W의 LCD 화면에는 습도가 고정적으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좌측에는 현재 설정된 풍량 단계가 표시됩니다. 터치 감도가 우수한 5개의 터치식 버튼은 풍량, 무드, 타이머, 수면, 전원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면 모드와 타이머가 기본 버튼으로 배치되어 원터치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이 편하며, 무드등도 무드 버튼으로 컨트롤 가능합니다.



풍량 조절 : 제로웰 ZWH-820W

풍량 버튼을 터치하면 3단계로 풍량을 조절할 수 있고, AUTO 운전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차일드락 : 제로웰 ZWH-820W

풍량과 무드 버튼을 동시에 길게 터치하면 차일드락 기능이 활성화되어 버튼이 잠깁니다. 아이들이나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이 사용하기에 유용한 기능이지요. 차일드락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다시 풍량과 무드 버튼을 동시에 길게 터치하면 잠금이 해제됩니다.

무드등 : 제로웰 ZWH-820W

제로웰 ZWH-820W의 무드 버튼을 터치하면 무드등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드등의 밝기나 디밍(Diming) 효과를 통해 별도의 무드등 없이도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LCD 화면 & 터치식 버튼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의 LCD창 중앙에는 습도와 온도가 번갈아가며 표시됩니다. 단, 여기서 표시되는 온도는 수조 내부의 온도를 의미하며, 실내 온도와는 무관합니다. 3개의 버튼은 전원, 수동 습도 조절, 타이머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원 버튼을 짧게 터치하면 3단계로 풍량을 조절할 수 있고, 대기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을 3초 이상 길게 누르면 전원이 Off 됩니다. LCD 좌측에는 현재 설정된 풍량 단계가 표시되고, 우측에는 타이머 예약 설정 시간이 표시됩니다.

물 수위 안내 바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의 LCD창에서 재밌는 요소는 전원을 켜면 제일 먼저 출력되는 LCD의 내용이 현재 물 수위에 대한 안내라는 것입니다. 물 수위 안내 바는 잠시 동안 점멸하다가 현재 남아있는 물 수위를 알려주고, 이후 LCD에서 습도 표기 아래에 자리해 현재 물통 안의 수위를 안내합니다.



풍량 조절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전원이 켜진 이후 전원 버튼을 터치하면 1/2/3단계로 풍량을 설정할 수 있고, 대기 모드 설정도 가능합니다.

수동 습도 설정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3개의 터치식 버튼 중 중앙에 배치된 버튼을 터치하면 45~90% 범위에서 원하는 습도를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설정한 습도에 따라 자동으로 풍량이 변경되어 작동합니다.


ex) 습도 90%에서는 풍량이 3단계로 변경됩니다.



일반 살균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의 수조 내부에는 수온을 가열할 수 있는 장치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수온을 65℃로 가열하고, 45℃로 내려가면 다시 65℃로 순환 가열합니다. 이에 수온의 멸균 효율이 97.3~99.9%에 이릅니다. 그리고 항균 기능을 가진 가습 필터는 물과 공기 중의 박테리아, 분진, 미세섬유 대장균 등을 99.91% 제거합니다.


물을 가열할 때는 팬 그릴 부위의 온도도 37.9℃로 올라갑니다. 물을 가열했던 내부는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온도를 측정하니 86.4℃로 확인되었습니다. 온도가 떨어졌을 때 가습 필터 트레이는 29℃도 정도로 체크되었습니다. 다만 물이 가열되고 많은 시간이 경과되지 않았다면, 가습 필터 트레이와 수온이 내려갈 때까지 기다리시는 것을 권합니다.



물 없음 알림

제로웰 ZWH-820W의 물통 내부 측면에는 기다란 형태의 정밀한 수위 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수위 센서의 정확성이 향상되어 수조의 물이 거의 다 소모되면 비프음이 5회 울리고, 팬이 멈춥니다. 습도 표시와 물 보충 표시는 물이 다시 보충될 때까지 지속 점멸하면서 가습 기능이 정지되고, 물이 보충되면 다시 가습 기능이 시작됩니다.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은 수조 바닥 모서리에 물 수위 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수조에 물이 부족하면 비프음이 울리게 되며, LCD창에는 물 부족 아이콘이 점멸됩니다. 이후 약 1분 정도 경과되면 팬이 멈추고 가습 기능이 정지되며, 전원도 자동으로 차단됩니다.




스마트폰 제어 (전용 APP)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은 전용 앱을 통한 스마트폰 제어를 지원합니다. 터치 버튼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내용들을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간 제약 없이 가습기를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전용 APP 사용방법>

1. '앱스토어 or 플레이스토어'에서 'Tyua Smart'를 검색해서 설치합니다.

2. 'Tyua Smart' 앱에 회원 가입을 합니다.

3. 회원가입 메일 주소로 인증번호 이메일이 발송되면, 해당 인증번호를 받아서 인증합니다.

4. 인증이 완료되면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5. 데이터 액세스에 대한 부분은 체크 해제합니다.

6. 우측 상단의 기기 추가 버튼을 터치합니다.



7. 스마트폰을 2.4GHz로 연결합니다.

8. 로그인한 'Tyua Smart' 앱에서 [소형가전-가습기] 항목을 찾아 선택합니다.

9. 2.4GHz 와이파이 네트워크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10. 가습기가 Off 된 상태에서 '습도 조절' 버튼을 3초 이상 눌러 와이파이 페어링을 활성화합니다.

11. 제품 등록 과정에서 와이파이와 거리가 가까울수록 좋습니다.

12. 제품 등록이 완료되면 위의 영상에서처럼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컨트롤하세요.



아로마테라피 : 제로웰 ZWH-820W

제로웰 ZWH-820W은 라벤더향 에센셜 오일 10ml를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추가 구입에 대한 부담도 덜고, 가습기 구입 후 아로마테라피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로웰에서 제공하는 라벤더향 에센셜 오일은 화학첨가물이 없는 100% 천연 오일이라, 불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인공적인 향이 없습니다. 에센셜 오일은 오일 트레이에 2~3방울 떨어뜨려 사용하면 됩니다.





아로마테라피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의 가습 필터 트레이 내부에는 고무 혹은 실리콘 소재로 보이는 오일 트레이와 오일 스펀지가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단, 제로웰처럼 아로마 오일이 제공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개봉하는 순간부터 가습기를 사용할 때까지 이 오일 스펀지가 상당히 불만족스러웠습니다. 이유는 개봉 과정에서 오일 스펀지의 존재를 알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가습기 가동 중에 자꾸 팬에 무엇인가가 걸리는 소리가 나서 확인해 보니, 팬이 돌아가는 부분에 오일 스펀지가 있더라고요. 오일 스펀지를 확인하고 그릴 사이에 핀셋을 넣어서 겨우 오일 스펀지를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오일 트레이에 오일 스펀지를 넣고 가습기를 가동하고, 가습 필터를 청소하기 위해 가습기 상부를 오픈했습니다. 그런데 오일 스펀지가 내부 수조에 빠져서 허우적거리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오일 스펀지를 꺼내 물기를 짰더니, 위 사진처럼 쪼그라들고 손상되었습니다. 오일 스펀지가 개선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세 척




세척 주기 : 제로웰 ZWH-820W

주 2~3회 정도 청소를 해야 합니다. 가습 필터는 빨아서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로 교체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단, 가습 필터를 1년에 1회 교체해주어야 최상의 가습 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세척 방법 : 제로웰 ZWH-820W

자연 기화식인 제로웰 ZWH-820W은 구조가 단순해서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100% 폴리에스테르 재질인 가습 필터는 일정 기간 사용 후, 필터에 노란 얼룩이 보이면 일반 세탁 세제나 락스 또는 구연산 등을 이용해 세척할 수 있습니다. 가습 필터를 세척할 때는 형태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쥐어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면서 가볍게 비벼 빤 뒤,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궈주어야 합니다. 세척 후 필터 위아래를 잡고 늘려주면 형태 변형을 방지할 수 있으며, 끓는 물에 10초 이상 삶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릴 경우 외형에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변형된 가습 필터는 가습 효율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척 방법>​

1. 가습 필터는 분리 세척해야 합니다.

2. 팬을 분리할 경우, 물 세척도 가능합니다.

3. 수조는 물에 닿아도 괜찮습니다. 내부에 걸리는 부분 없이 편하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4. 본체 상부를 물에 담글 경우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5. 본체 상부 청소는 물티슈나 물기를 짜낸 수건 등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 주기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주 1회 정도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가습 필터는 빨아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의 교체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단, 가습 필터의 오염이 심하거나 형태에 변형이 생겼다면 새로운 가습 필터를 구매해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 방법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은 하이브리드 자연기화식 가습기로 수조의 구조는 간단한 편에 속합니다. 대신 가열 기능도 제공하다 보니 가습기 본체 하부와 LCD 컨트롤 패널 및 모듈 부분에는 물이 닿으면 안 됩니다. 레이온과 폴리에스테르 재질인 가습 필터는 일정 기간 사용하면 공기 중의 먼지나 물 속의 미네랄 성분, 각종 세균 및 불순물 등이 달라붙어 노란 얼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흐르는 물에 가습 필터를 살살 비벼 세척한 다음, 친환경 천연 세제나 베이킹소다 등을 이용해 세척합니다. 이어 가습 필터를 흐르는 물에 충분히 세척한 후 천연 세제를 소량 뿌려 10분 정도 담가두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한 다음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건조합니다. 얼룩은 방치 시간이나 오염도에 따라 깨끗하게 제거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더러워진 필터는 미루지 않고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오래 방치되어 곰팡이가 생겼거나 모양이 변형된 필터는 새로운 필터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 방법>​

1. 가습 필터는 분리 세척해야 합니다.

2. 팬 날개는 분리하지 마세요.

3. 팬 청소는 공구 업체의 송풍기를 활용해서 먼지를 제거합니다.

4. 상부 팬 부분은 물에 절대 담그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5. 수조의 물을 비울 때는 정해진 화살표 방향으로만 진행합니다.

6. 수조 청소는 조심해서 하고, 전면 상단 컨트롤 패널에 물이 닿지 않게 합니다.

7. 수조 내부는 물티슈나 물기를 짜낸 수건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8. 수조 하단의 스테인리스 가열부에 얼룩이 생긴다면 베이킹 소다와 구연산을 활용해서 얼룩을 제거합니다.

※ 두 제품 모두 수조 내부를 세척할 때는 부드러운 소재를 사용해야 합니다.

수조 내부를 거친 소재로 청소해 스크래치가 생기면, 세균 번식 등의 우려가 있습니다.





소 음 측 정





소음측정 : 제로웰 ZWH-820W

제로웰 ZWH-820W 자연기화식 가습기로 1단계 풍량 조절 상태에서 42.3dB, 2단계 풍량 조절 상태에서 46.5dB, 3단계 풍량 조절 단계에서 50.4dB의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최대 단계에서도 냉장고가 가동될 때 정도의 소음만 발생되어 시끄럽지는 않습니다.




소음측정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씽크웨이 ThinkAir NH550는 하이브리드 자연기화식 가습기로, 풍량 조절 단계와 무관하게 내부 물을 가열시키기 시작하면 최대 56.9dB의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소음 자체는 조금 더 크지만, 가열된 물이 증발되기 때문에 살균 효과는 더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속 사용 시간



사용시간 : 제로웰 ZWH-820W

연속 사용 최대 48시간

사용시간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연속 사용 최대 48시간

※ 사용자의 사용 환경과 사용 방법에 따라 연속 사용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소비전력




소비전력 : 제로웰 ZWH-820W

제로웰 ZWH-820W는 자연기화식 가습기 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전력 차지 비중이 상당히 적습니다.

소비전력 : 씽크웨이 ThinkAir NH550

씽크웨이 ThinkAir NH550은 하이브리드 제품이기 때문에 가열 과정에서 전력을 많이 소모합니다. 가열은 슬립 모드와 1/2/3단계 풍량 조절 과정에서 항상 진행되며, 각 단계별 차이는 적은 편입니다. 위생을 생각한다면 이 정도는 감안해야 할 것 같네요.





장/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