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S6 모니터 S32A602N,
QHD 화질의 32인치 디스플레이로 10억 개의 컬러와 HDR을 통해 사실적인 연출이 가능한 컴퓨터 모니터입니다. FHD 대비 최대 1.7배에 이르는 높은 정밀도로 게임을 하거나 영화, 프로젝트 작업 등을 할 수 있습니다. 32인치의 크기는 컴퓨터 모니터로 활용하기에 충분히 큰 화면으로 고화질 영상과 이미지 작업에도 적합하며 멀티태스킹 기능을 활용하기에도 좋고요. S32A602N은 8bit 패널 FRC 처리로 10억 개의 컬러를 혼합해 실제에 가까운 색상으로 표현하는데요. HDR10 기능으로 밝은 색상은 더욱 밝게 만들고, 어두운 색상은 더욱 어둡게 만들어 사람이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 가깝게 밝기의 범위를 확장시켜 보는 즐거움을 더해줍니다.
친환경 FSC 인증 패키지.
삼성 모니터는 친환경 FSC 인증 패키지를 사용해 실사용에 필요한 도구로 바꿀 수 있도록 하거나 재활용해 지속 가능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썼는데요. 모니터에서도 EPEAT, ECO 및 Energy Star 인증을 받은 에코 세이빙 플러스 모드를 사용하면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최대 10%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박스 내부에는 제품과 함께 스탠드, 각종의 케이블, 그리고 보증서가 들어 있습니다.
삼성 S6 모니터 S32A604N을 조립하기 위해 스탠드를 먼저 결합해 줘야 하는데요. 모니터는 박스에서 꺼내 바닥에 두고 조립할 경우 액정이 파손될 위험이 있다 보니 박스 안 완충제 위에 둔 채로 조립 후 꺼내시는 게 안전합니다. 스탠드는 하단 고정 부분이 움직이도록 되어 있어 모니터 뒷면에 윗부분부터 결합해 주면 됩니다. 딸깍하는 소리가 들릴 때까지 고정시켜줘야 하는데 혹시라도 스탠드가 모니터 본체와 제대로 결합되지 않은 상태에서 들게 될 경우 파손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처음부터 다시 차근차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탠드 상단이 올바르게 결합되었다면 하단 부분을 드라이버로 고정시켜주기만 하면 스탠드 조립은 끝입니다.
스탠드가 제대로 결합이 된 걸 확인한 후 모니터를 조심스럽게 꺼내 주면 되는데요. 혹시라도 떨어뜨리거나 부딪힐 경우 액정이 파손될 수 있으니 조심해서 옮기시기 바랍니다. 드디어 삼성 S6 모니터 S32A604N을 박스에서 꺼내 살펴볼 수 있게 됐네요. 32인치 크기의 모니터라 액정 크기가 상당한데요. 32인치 80cm 크기에 고해상도 QHD 화질과 HDR10 기능을 지원하기에 얼른 사용해 보고 싶은 심정이네요.
베젤이 거의 없는 심플한 디자인
삼성 S6 모니터 S32A604N은 베젤 부분이 거의 없는 형태의 베젤리스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하단을 제외하면 모니터 주변을 두르고 있는 베젤이 얇기 때문에 그만큼 모니터 화면이 더 크게 느껴지기도 하며 디자인이 무척이나 깔끔하다는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스탠드에 연결해 사용할 경우 716.2 x 580.5 x 211.4 mm의 크기와 6.9kg의 무게로 32인치 평면 디스플레이 제품인 만큼 상당한 크기를 자랑합니다. 스탠드를 제외하면 4.8kg으로 VESA 마운트를 지원하기에 모니터암을 사용해 원하는 위치에 설치할 수도 있고요.
삼성 S6 모니터 S32A604N은 피벗모드와 틸트, 스위블, 엘리베이션 모드를 모두 지원하는데요. 덕분에 원하는 사용 환경을 쉽게 구성할 수 있어 업무를 하거나 게임을 할 때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모니터를 사용하는 방식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모드를 지원한다는 점은 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큰 장점이 될 수 있죠.
저 또한 모니터를 사용하는 데 스탠드를 사용할 경우 각도와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여부를 꼭 확인하곤 하는데요. 아무래도 디스크로 인해 자세가 불안할 경우 오래 앉아있기 힘들기도 하고 목도 금방 뻐근해지곤 하거든요. 사용의 편의성을 위해 스탠드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마음에 드네요. 자체 스탠드에서도 모니터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긴 하지만 혹시라도 더 높게 사용하시는 분들은 모니터암을 활용하는 것도 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후면에는 HDMI 포트와 DP 포트, PC IN, 파워, 그리고 4개의 USB 포트가 있습니다. USB 포트의 경우 2.0 버전 1개와 3.0 버전 3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구성품으로 HDMI 케이블과 DP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그래픽카드의 포트 구성에 따라 선택하여 연결해 주면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RTX 3070에는 HDMI 포트 1개와 DP 포트 3개로 구성되어 있어 DP 케이블을 사용해 연결해 주려고 합니다.
모니터에 전원 케이블과 DP 케이블을 연결해 줬는데요. 스탠드에 케이블을 고정할 수 있는 고리가 있어 어느 정도 선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물론, 완벽하게 라인을 따라 고정할 수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깔끔하게 마무리가 되진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케이블들을 고정시킨 후 정면 상단에서 바라볼 때 선이 보이지 않을 수 있어 깔끔하게 정리되는 듯한 모습을 만들어 줄 수 있네요.
처음 모니터를 연결하고 전원을 켜면 설정 가이드 창이 뜨는데요. 메뉴 언어를 선택하는 것과 현재 해상도를 나타내주며 최적의 해상도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해상도와 주사율을 표시해 줍니다. 해당 가이드에서 해상도와 주사율을 조절할 수 있는 건 아니며 컴퓨터의 설정에 들어가 조정해 주면 됩니다.
해상도와 주사율을 설정한 후 BLUR BUSTERS Motion Tests를 통해 Frame Rates 테스트를 진행해 봤는데요. 2560 Pixel에서 75 프레임, 75 주사율로 정상 출력되고 있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함께 진행한 Flicker 테스트에서도 특별히 이상은 없었네요. 이 외에도 BLUR BUSTERS Motion Tests를 활용해 진행해 본 테스트 결과 이상한 점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삼성 S6 모니터 S32A604N은 사용자의 시력을 보호하기 위해 눈 보호 모드와 AI 화질 최적화 모드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눈 보호 모드를 설정할 경우 화면의 색상톤이 누렇게 변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AI 화질 최적화의 경우 주변의 밝기에 따라 자동적으로 화면 밝기가 조절되는 걸 확인할 수 있고요. 밝기와 색온도가 모든 환경에서 최적화되도록 자동 조정되기 때문에 야간에 작업할 때도 눈이 편안한 이 기능은 독일 인증기관인 TUV에서 인증받은 기능으로 블루라이트로부터 눈을 안전하게 보호해 줍니다.
이 외에도 계단 현상과 끊김을 줄여주는 AMD FreeSync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주사율과 프레임을 유연하게 동기화해 최적의 게이밍 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그리고 다른 기기를 모니터에 연결하여 사용할 때 한쪽의 연결이 끊길 경우 자동으로 연결되어 있는 기기로 전환해 주는 외부 입력 자동 전환 기능도 활용할 수 있고요.
삼성 S6 모니터 S32A604N의 피벗 기능을 사용해 세로 영상을 시청해 봤는데요. 정면에서는 물론, 178도의 광시야각 디스플레이라 측면에서도 선명하게 영상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32인치의 QHD 고해상도라 선명한 화질의 영상을 감상할 수 있어 너무 좋았네요.
요즘 유튜브만 보더라도 최대 4K를 지원하는 영상들이 많은데요. 삼성 S6 모니터 S32A604N은 최대 QHD 화질을 지원하기 때문에 4K까지는 아니지만 고해상도의 선명한 영상을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4K의 영상을 온전히 시청하기 위해선 고가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한 상황이라 제가 사용하고 있는 RTX 3070 기준으로 QHD 화질의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었다는 점에서 삼성 S6 모니터 S32A604N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블로그 글을 작성하거나 영상을 편집하고 변환하는 작업을 할 때도 삼성 S6 모니터 S32A604N은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요. QHD 화질과 고해상도, 그리고 높은 주사율, 그리고 시력 보호 모드는 업무를 하는데도 적합한 환경을 지원해 줬습니다. HDR10을 통해 10억 개의 놀라운 컬러 표현은 사진과 영상을 편집하는 데 도움이 됐고요.
지금까지 삼성 S6 모니터 S32A604N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32인치 평면 디스플레이에 QHD 해상도로 높은 정밀도와 넓은 화면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HDR10 기능과 시력 보호 기능, 프리싱크 기능, 에코 세이빙 플러스 모드, 외부 입력 자동 전환 기능 등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게임은 물론, 업무용으로 활용하기에도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되네요. 특히, 피벗 기능을 사용해 세로로 활용할 때 더욱 만족스러웠는데요. 연예인 직캠이나 세로 영상들을 고화질로 시청할 수 있는 점이 편했으며 세로로 길게 블로그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삼성에서 출시한 제품이기에 AS가 편리하다는 장점과 고해상도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모니터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