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마이크로닉스에서 출시한 MANIC Z-K9 기계식 키보드의 후기를 올립니다.
테스트할 Z-K9 기계식 키보드는 다소 독특한 외형을 갖추고 있는 키보드로, 좌측 상단에 멀티미디어키와 볼륨조절 노브가 별도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해당 제품을 유통하는 마이크로닉스에서 밝히는 제품의 특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문 이중사출 키캡
2. 18가지 RGB 백라이트
3. 자연스러운 굴곡의 메탈릭 상판 디자인
4. 확장형 멀티미디어 버튼
특장점을 봐도 알 수 있듯이 외형에 다소 무게를 둔 제품으로 위 특장점을 기준으로 제품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제품은 별도의 택배 박스 및 완충재를 이용하여 배송되어 특별히 지적할 부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 본품 박스는 얇은 골재 재질의 박스로 외부는 무광코팅이 되어있으며, 블랙과 레드 톤의 브라운 색상이 교차로 베이스를 이루고 있습니다.
- 제품의 사진과 로고는 유광으로 전면에 컬러 인쇄되어 있으며, 나머지 스펙 등은 후면에 인쇄되어 있습니다.
- 본품 박스에는 봉인씰이 한 장 부착되어 있습니다.
- 내부에는 잘 부스러지지 않는 타입의 스티로폼이 완충재로 사용되었으며, 좌/우에 하나씩 배치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 키보드 자체는 완충 비닐로 포장되어 있으며, 그 아래에는 지퍼백에 매뉴얼과 액세서리가 담겨 있습니다.
2. 구성품 및 제품 외형
- 구성품은 키보드 본체(케이블 일체), 매뉴얼, 키캡 리무버(풀러), 스위치 리무버(풀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매뉴얼은 한글과 영문 두 가지로 인쇄되어 있으며, 인쇄 상태나 직관성 부분은 양호하다고 판단됩니다.
- 키캡은 영문 부분만 투과되는 이중사출 ABS 키캡이며 한글 폰트 부분이나 기능키 부분은 레이저 각인이 되어있습니다.
- 상판은 금속 재질로 설명서나 제품 DB에 명기되어 있지 않으나 마이크로닉스에 확인한바 알루미늄이 아닌 철제 재질입니다.
- 상판과 하판의 결합은 끼워맞추는게 아닌 나사로 고정하는 방식인데, 상판에 해당 볼트들이 그대로 드러나 있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 하판은 플라스틱 재질로, 무광 베이스에 유광으로 살짝 음각되어 들어가 있는 빗살 무늬 디자인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 하판에는 미그럼 방지를 위한 얇은 고무 발이 4개 부착되어 있으나, 아쉽게도 스탠드 부분에는 부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 스탠드는 1단으로 접고 펼 수 있습니다.
- 케이블은 일체형으로 일반 피복형 타입이며, 별도의 페라이트 코어가 장착되어 있으나 접점부에는 별도의 도금 처리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3. QC 및 AS
- 별도의 외형상, 기능 및 성능상 특별한 문제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4. 제품 상세
■ 스태빌라이저
- 스태빌라이저는 체리식으로 별도의 기본 윤활이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 키캡
- OEM 프로파일의 블랙 색상의 ABS 키캡이 기본 제공됩니다.
- 키캡은 영문 폰트 부분만 투과되는 이중사출 방식이며, 나머지 폰트들은 레이저 각인이 되어 있습니다.
- 키캡 내부를 보면 이중사출을 확인할 수 있으나 결과물이 깔끔하지 못한 편이며, 두께는 얇아 실측해 보면 약 1mm 내외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 사이드면에는 유광으로 마감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 LED 및 스위치
- 좌 상단의 로고, 우 상단의 노브 및 하우징의 사이드면에 RGB 방식의 LED가 들어가 있습니다.
- 스위치는 교체형으로, 뽑아내면 SMD 방식의 LED가 PCB에 장착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스위치 교체 부분은 홀타이트 방식이며 구멍이 3홀이기 때문에 교환 가능한 스위치의 호환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해당 모델은 청축, 적축, 갈축, 세 가지 모델이 있는데, 이번에 사용하는 제품은 청축제품으로 클릭키 타입입니다.
- 해당 스위치를 분리해 보면 다소 독특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접점부나 내/외부 하우징 및 스프링은 일반적인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으나, 스템 부분이 상단과 하단이 분리형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 돌기가 있는 하단이 상단과 분리되어 있는데, 타이트하게 결합되어 있는게 아닌 걸쳐있듯이 결합된 구조라 돌기가 접점부를 건들면서 발생하는 짤깍임 이외에도 약간의 달그락 거림이 추가로 발생하는 느낌입니다.
- 위와 같은 구조적 특성으로 타건시 담백하게 짤깍임만 있는게 아닌 다소 산만한 소리를 내어주어 개인적으로는 해당 구조로 디자인함에 있어 어떠한 메리트가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 무게, 높이, 하우징
- 무게는 실측 결과 케이블 제외 1135g으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 하우징은 앞서 언급한대로 상판 철제 재질과 하판 플라스틱 재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상판의 경우 다소 독특한 디자인을 취하고 있는데, 전면부가 끝자락은 낮지만 섬처럼 위로 솟아오르듯 높아지는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 때문에 높이를 실측해 보면 전면부의 끝자락은 12mm이지만 후면부가 26mm 정도로 많은 차이를 보이며, 스탠드를 폈을 때 후면부의 높이는 41mm 정도로 다소 높은 모습을 보입니다.
- 전면부의 끝자락이 낮은 모습을 보여도 처음열의 스위치가 시작되는 부분까지 가파른 경사를 보이고, 거기에 비키 구조 특성상 상판에서부터 스위치가 올라와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키보드의 높이가 높아 팜레스트 없이 타건하기에는 부담이 되었습니다.
- 팜레스트가 있다고 하더라도 전면부 경사진 부분의 폭이 넓기 때문에 팜레스트를 밀착해서 사용하기 힘든 구조라고 판단되었습니다.
5. 타건 테스트 (작동 영상 포함)
※※ 타건에 따른 경험은 개인의 감각에 의존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키의 정렬은 아주 고르진 않으나 교체형 스위치 구조임을 감안하면 크게 문제 있다고 판단되진 않았습니다.
- 앞서 언급한 것처럼 스위치의 스템 부분이 이중으로 분리된 구조를 취하고 있고, 결합이 강하지 않아 타건시 다소 산만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 상판 하우징의 구조적 특성상 상판과 PCB 사이에 공간이 많이 남는데, 거기에 금속 재질로 인해 타건시 금속성 통울림이 다소 발생했습니다.
- 기본적으로 스태빌라이저에 윤활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철심의 철컥임도 발생했습니다.
- RGB의 품질은 좋은 편으로, 색상 전환시 꽤 부드러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RGB 모드도 18가지이며 광량은 적당한 수준으로 RGB 부분에 있어서는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 기타 미디어키나 볼륨 노브의 경우 유튜브나 미디어플레이어에서 인식이 잘 되어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6. 총평
"좋은 품질의 RGB, 편리한 미디어키와 볼륨조절 노브"
이번에 사용해본 마이크로닉스 MANIC Z-K9 기계식 키보드의 경우 RGB의 품질과 편리한 미디어키가 돋보이는 제품이었습니다.
유튜브를 시청하거나 미디어플레이어를 이용하는 등 영상 콘텐츠를 즐길때 미디어 키로 간편히 조정이 가능했고, 특히 스피커에 볼륨 노브가 전면에 없거나 있어도 거리가 먼 경우에 일일이 볼륨 믹서를 꺼내지 않아도 볼륨 노브로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부분 또한 편리했습니다.
RGB의 경우 표시되는 색상의 수준이나 색상 전환시 전환되는 부드러움 정도 등을 보면 전반적으로 품질이 높은 RGB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또한 18가지 이펙트가 존재하여 RGB를 중요하게 생각할 경우 만족감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으론 키감이나 정숙성보다는 RGB 등의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유저분들께 괜찮을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체험기는 마이크로닉스와 퀘이사존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