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인텔에서 새롭게 출시한 최신 프로세서인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E코어에 P코어까지 추가되면서 전력 소비량까지 이전 세대 프로세서보다 많아졌기 때문에 발열을 잡기 위해서는 고성능의 타워형 공랭쿨러를 사용하거나 수냉쿨러를 사용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많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출시 초기라 굳이 메인보드까지 바꿔야 하는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로 넘어갈 필요는 없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전 세대보다는 최신 세대 프로세서는 자연스럽게 수요량이 증가하면서 조립 PC를 구성할 때 쿨러 선택에 대한 고민을 할 수밖에 없을 텐데요.
가성비 PC 세팅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부담 없는 가격으로 CPU의 발열을 잡을 수 있는 일체형 3열 수냉쿨러를 소개해 드릴 테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JONSBO TW4-360 COLOR
존스보 TW4-360 쿨러는 25T의 팬 두께와 최대 1800RPM 팬 속도로 CPU 발열을 잡아주며 은은한 RGB LED 효과로 게이밍 감성까지 느낄 수 있는 올해 출시한 10만 원 이하로 구입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일체형 3열 수냉쿨러입니다.
언박싱
화이트와 블랙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가 되어 있는데 저는 블랙 색상으로 가지고 와 세팅을 해보았는데요.
세팅 전 언박싱을 통해 구성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스를 오픈하면 깔끔하게 정리된 모습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네모난 흰 박스 안에는 인텔과 AMD 프로세서 연결을 위한 키트가 각각 비닐 포장이 되어 들어 있는데 하나하나 스티커로 어디에 사용되는지 안내가 되어 있어 설명서를 참고하면 별다른 어려움 없이 필요한 부품만 선택하여 조립이 가능합니다.
설명서도 그림으로 쉽게 인텔과 AMD 각각 조립을 스텝별로 나눠놓았기에 수냉쿨러 조립이 처음이신 분들도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존스보 TW4-360를 박스에서 꺼내보면 120mm 팬이 라디에이터에 결합된 상태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쿨링팬은 AUTO RGB LED 튜닝이 적용되어 RGB SYNC를 지원하지는 않지만 과하지 않은 은은한 감성적인 RGB LED 효과를 보여주며 FR 시리즈 팬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라디에이터에서 발생된 열기를 식혀줍니다.
라디에이터는 360mm 알루미늄을 사용하였고 14개의 채널과 촘촘한 구성의 배열을 가지고 있어 공기흐름의 방해가 없게끔 설계가 되었습니다.
워터블록은 원통형 디자인이며 존스보 로고와 함께 인피니티 써클 RGB 효과가 적용돼 아름다움을 선사해 줍니다.
그리고 CPU와 맞닿는 방열판은 구리 베이스로 넓게 제작되어 CPU에서 발생한 열을 빠르게 흡수하여 식혀 주고요.
튜브는 EDPM+IIR 소재로 제작되어 고온, 저온의 저항이 뛰어나 누수에 대한 걱정이 없으며 3합 코팅으로 튜브를 감싸고 있어 고급스러움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CPU 쿨러 교체
언박싱을 통한 기본적인 스펙 사항을 살펴보았다면 이번에는 간단한 CPU 쿨러 교체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스보 TW4-360 3열 수냉쿨러를 장착한 케이스는 아이구주 HATCH6 플렉스 메쉬 강화유리 블랙입니다.
해당 케이스는 상단에는 240mm 수냉쿨러만 장착이 가능하기에 상단 장착은 불가하여 전면에 기본 쿨링팬을 제거하고 설치를 할 예정입니다.
시작은 기존에 달려 있는 공랭쿨러를 제거하고 알코올 솜을 이용해 CPU에 묻어 있는 서멀 그리스를 깨끗하게 제거해 줍니다.
그리고 장착에 방해가 될 수 있는 그래픽카드와 RAM도 탈거를 해주고 전면에 120mm 쿨링팬 3개로 제거해 줍니다.
그 후 존스보 TW4-360의 팬을 떼어서 케이스 안쪽에는 라디에이터를 넣어주고 쿨링팬은 전면에 위치하여 고정을 한 후 워터블록은 튜브 간섭이 일어나지 않게 위치를 잡아 준 후 부착을 해주면 끝이 나게 됩니다.
선 정리 후 탈거한 주변 기기를 부착하여 작동 테스트를 해주니 워터블록과 쿨링팬에서 AUTO RGB LED가 적용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조립 과정을 마친 후 최고 RPM으로 팬이 돌아가는 상황에서 소음 측정을 해본 결과 거리가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조용한 사무실 정도의 소음인 55dB 정도가 유지가 되었습니다.
존스보 TW4-360 수냉쿨러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공랭쿨러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다음으로는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해 온도 제어가 얼마나 잘 되는지도 살펴보았는데요.
공랭쿨러에서는 최고 온도까지 온도가 올라갔지만 존스보 TW4-360 수냉쿨러에서는 70도 초반을 계속 유지해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요.
이는 CPUID HWMontor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번에 존스 보 W4 시리즈 중 360mm 블랙 색상을 보여드렸지만 이 제품 말고도 240mm에 블랙과 화이트 색상도 있으니 내 PC 케이스에 맞는 색과 크기를 선택하여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