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품 스펙
팬 크기 : 120mm
팬 개수 : 2개
베어링 : Hydraulic
LED : ARGB 지원
호환 : AM4, TR4, intel 115x 등
RPM : 최대 2000
제품 상자 앞쪽에는 제품 외관과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인 ARGB 지원에 대해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쿠거 AQUA ARGB 240은 5년의 무상 AS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자 뒤쪽에는 ARGB를 포함한 LED 특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언급해 주고 있습니다.
상자의 경우 한쪽에 있는 봉인 테이프를 제거해서 개봉할 수 있으며 상자를 개봉하면 위와 같이 종이 틀 안에 라디에이터 및 쿨링팬이 가지런히 들어있습니다.
라디에이터를 제외한 구성품은 쿨링팬 2개, CPU 설치용 가이드, y 케이블, 서멀 그리스, 매뉴얼, 설치용 나사입니다.
매뉴얼에는 설치 방법이 비교적 자세히 나와있기 대문에 처음 조립하는 분들은 한 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조립을 위한 기본적인 구성품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인 수랭 쿨러와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이 리모컨입니다. 리모컨을 추가적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ARGB 단자를 지원하지 않는 메인보드에서 사용할 때에도 리모컨을 이용해 쉽게 RGB 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쿨링팬입니다. cougar AQUA ARGB 240이 2열 수랭 쿨러인 만큼 120mm 쿨링팬이 2개 제공됩니다.
팬 부분의 경우 LED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투명하게 처리되어 있으며 외곽의 띠 부분까지 반투명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모서리 부분의 경우 고무패드가 적용되어 있어 쿨러가 돌면서 발생할 수 있는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8개의 모서리 모두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쿨러 케이블의 경우 led sync를 위한 케이블 1개, cpu fan에 연결할 팬 케이블이 1개가 있습니다.
cpu fan에 연결하는 부분은 y 케이블을 통해 2개의 쿨링팬을 하나로 묶어 메인보드에 연결하고 led sync 용 케이블은 워터 블록과 쿨링팬 2개를 서로 연결해 주면 됩니다.
워터 블록입니다. 가운데에 COUGAR 마크가 위치하고 있으며 모서리 부분에도 LED가 나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 외의 부분은 검은색으로 처리되어 있어 LED와 나머지 부분에 대비가 확실히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쪽의 LED 판은 분리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다시 세팅할 수 있는데, 손으로 밀어올리면 분리할 수 있습니다. 수랭쿨러 사용 시 조립 환경에 따라 워터블럭 방향이 바뀔 수 있는데 그럴 때에도 원하는 방향으로 로고가 위치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구리 베이스 부분입니다. 구매 초기에는 비닐이 붙어 있어 사용 전에는 비닐을 제거해야 합니다.
라디에이터입니다. 라디에디터는 가지런하게 잘 처리되어 있는 편이며 120mm 쿨링팬 2개를 장착할 수 있도록 모서리 부분에 8개의 나사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라디에이터 두께는 약 2.7cm이고 쿨링팬이 약 2.5cm이기 때문에 케이스 내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최소 5.5cm 이상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워터블럭과 라디에이터를 이어주는 튜브의 경우 직조 마감 처리가 되어 있어 보다 깔끔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워터블럭쪽 케이블의 경우 왼쪽부터 RGB SYNC 용 케이블(쿨러와 연결), 전원 공급 케이블(SATA 전원 연결), ARGB 케이블입니다. 이 중 ARGB의 경우 보드가 지원하지 않으면 연결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때에는 리모컨을 통한 LED 세팅만 가능합니다. ARGB 케이블을 보드와 연결할 경우 보드 제조사의 RGB 소프트웨어를 통해 LED를 세팅하고 SYNC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인텔 10세대 10700K, ASUS Z590 TUF GAMING에 설치하였습니다. 설명서대로 뒤쪽 가이드 설치, 서멀 도포 후 워터블럭 장착의 순서대로 진행하면 어렵지 않게 가능합니다.
워터블럭까지 장착한 모습입니다. 수랭쿨러의 조립 자체는 공랭 쿨러보다 오히려 쉬운 편이지만 공랭 쿨러 대비 많은 케이블 때문에 케이블 정리는 조금 더 힘든 편입니다.
ASUS 보드를 사용하고 있어 Armoury Crate를 통해 LED 세팅 및 동기화를 진행하였습니다. ARGB 케이블이 메인보드에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면 ARGB LED Strip 등으로 보드 소프트웨어에 표기되어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용하는 메모리와 LED가 동기화되어 동시에 색상이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색상 표현 자체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아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으며 취향에 따라 동기화를 푸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COUGAR AQUA ARGB 240는 광량 자체도 상당히 괜찮은 편입니다.
LED 색상이 상당히 예쁜 편이기 때문에 다른 LED 기기와 함께 사용하면 충분히 멋진 감성을 보여줍니다.
또한, ARGB 단자가 없는 경우에도 리모컨을 통해 LED 효과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상당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랭쿨러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공랭 쿨러 대비 뛰어난 쿨링 성능입니다. 특히, 최근 CPU의 코어 수가 많이 늘어나고 전력 소모가 커지면서 발열도 같이 늘어났는데, 일부 CPU의 경우 공랭 쿨러로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수랭 쿨러를 사용해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시스템인 인텔 i7 10700K 역시 그러한 시스템 중 하나인데 이 시스템에서 시네벤치 r23 멀티 코어를 돌릴 때 최대 온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시스템
CPU : intel i7 10700K(전력 제한 해제, 캐시 46배수)
RAM : Crucial ballistix RGB 16GB * 2 4500MHz cl18
M/B : ASUS Z590 TUF GAMING
SSD : SAMSUNG PM981a
VGA : RTX 2070 super
POWER : ANTEC NeoECO 850W platinum
별다른 세팅 없이 최대 팬속 100%가 가능한 상태에서의 온도입니다. 시네벤치 상황에서 최대 81도가 나왔는데 i7 10700K의 발열을 고려하면 준수한 수치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는 다른 수랭 쿨러의 경우 83도가 나왔는데 그 제품보다 미세하게 낮은 온도를 보여주었습니다.
2열 CPU 수랭쿨러 COUGAR AQUA ARGB 240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ARGB를 지원하는 만큼 비주얼에서는 아주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메인보드 제조사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손쉽게 LED 세팅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리모컨을 통해 RGB 세팅 역시 가능하기 때문에 보드가 ARGB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크게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제품 성능 역시 준수한 편이었는데 낮은 온도를 잘 유지해 주었습니다. 다만, 최대 팬속에서의 쿨링 소음은 상당히 심한 편이기 때문에 온도의 여유가 있다면 최대 팬속을 조절해서 사용하는 것이 보다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제품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멋진 감성의 2열 수랭쿨러를 원한다면 상당히 합리적인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