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플래쉬는 뛰어난 가성비와 다양한 컬러의 케이스들로 케이스 시장의 한자리를 꿰차고 있는 케이스의 스테디셀러 중 브랜드입니다.
특히 DLX21, DLX23 등에서 뛰어난 쿨링성능을 자랑하는 쿨링팬 성능도 상당히 유명합니다. 때문에 다양한 쿨링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오늘은 다크플래쉬의 쿨링 노하우를 담은 120mm PWM 팬 darkFlash Ellsworth S11 PLUS ARGB을 좋은 기회에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컬러 마케팅으로도 유명한 회사답게 다양한 색상의 시스템에 맞춰 구성이 가능한 블랙, 화이트, 핑크, 네오 민트 4가지 색상으로 출시하여 다양한 색상의 다크플래쉬 케이스들과 색맞춤이 가능합니다.
또한 수명이 길고 높은 HYDRO BEARING 및 ARGB 라이팅을 지원하는 120mm PWM 팬 (메인보드에서 ARGB 미지원 시 AUTO RGB 로 작동)으로 뛰어난 감성을 선사하고, 공기 흐름에 최적화된 알루미늄 히트싱크와 4개의 히트파이프로 구성되어 180W TDP (열 설계 지원) 지원하는 성능까지 겸비한 CPU 쿨러입니다.
오랜만에 쿨링팬 리뷰를 하다보니 서론이 길어졌는데, 리뷰를 통해 darkFlash Ellsworth S11 PLUS ARGB의 성능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징과 구성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검은 패키징에 제품 장착 사진이 상단에, 정면엔 제품의 실물 사진이 들어가 있습니다.
전면부 왼쪽 상단에 다크플래쉬 로고, 오른쪽엔 TDP 180와 Ellsworth S11 제품명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보통 쿨러 정면을 보통 명시하는데, darkFlash Ellsworth S11 PLUS ARGB는 제품 상단 커버를 강조하기 위해 쿨러 상단을 비스듬하게 보여준게 인상적입니다. 색상만큼이나 디자인에 신경쓴 모습입니다.
옆면엔 로고와 제품명만 심플하게 인쇄되었습니다.
다른 면엔 제품 스펙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darkFlash Ellsworth S11 PLUS ARGB는 전체 높이가 158mm로 장착 호환성은 준수한 편입니다. 왠만한 미들타워에선 호환 가능하나 구매시 케이스 스펙에서 CPU 쿨러 지원 높이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패키징을 개봉하면 부품박스가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박스 내부를 모두 덮어 먼지 유입을 막은 거 같습니다.
부품박스를 걷어내면 플라스틱 완충제 안에 darkFlash Ellsworth S11 PLUS ARGB이 안전하게 보관되어 있습니다. 포장만 봐도 상당히 신경 쓴 모습입니다.
구성품입니다.
darkFlash Ellsworth S11 PLUS ARGB 본품과 인텔 2100, 11xx, AMD4 설치 키트와 서멀 컴파운드와 도포용 주걱, 설명서, 브라켓, 브라켓 고정용 스티커, ARGB 연동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멀 컴파운드와 도포용 주걱입니다. 도포용 주걱을 제공해 얇게 펴바를 수 있어 서멀 도포 난이도는 어렵지 않을 듯 싶습니다.
설명서입니다. 인텔 12세대도 나온 상황이라 1700 소켓도 하루 빨리 지원해주셨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darkFlash Ellsworth S11 PLUS ARGB 입니다.
히트싱크의 경우 상단 탑 커버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실버 알루미늄 핀으로 제작되었으며, 핀이 히트파이프 전체를 감싸고 있는 일반적인 보급형 타워형 쿨러의 모습입니다.
쿨링팬은 일반적인 스틸 팬 클립을 통해 고정되어 간편한 탈착이 가능합니다.
상단커버로 장착시 깔끔한 감성을 느낄수 있으며, 로고는 각인된 형태입니다.
높은 풍량에서도 최적의 공기흐름을 통해 소음을 최소화한 120mm 쿨링팬은 CPU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팬 속도를 조절하는 PWM 기능을 지원합니다.
소음이 적고 오랜 수명을 자랑하는 HYDRO BEARING을 채용했으며, 쿨링팬 앞뒤 모서리에 진동을 방지하기 위한 고무패드로 소음을 줄였습니다.
PWM 4핀과 ARGB를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입니다.
동봉된 5V ARGB 케이블로 주요 메인보드사의 ADDRESSABLE RGB 동기화를 지원합니다. 해당 케이블 미연결 시 AUTO RGB 모드로 동작합니다.
하단에는 대형 구리 베이스가 정교하고 세밀한 작업으로 평평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4개의 히트파이프로 분산하여 전달해주어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장착시 보호 필름은 꼭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설치 방법은 AMD나 인텔 시스템에 맞도록 백플레이트에 스탠드오프를 고정하고, 히트싱크 고정용 브래킷을 설치합니다. 다음은 동봉된 서멀 컴파운드를 CPU에 도포 후 히트싱크를 마더보드에 장착한 뒤 쿨링팬을 히트싱크에 장착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장착사진은 5600x와 B550 시스템입니다.
잠시 램간섭을 확인하기 위해 램을 1번 슬롯으로 옮겨보았는데, 다행이 튜닝램임에도 AMD의 경우 램과의 간섭은 없었습니다.
조립을 완료한 모습입니다.
전원을 넣으면 ASUS의 AURA SYNC와 연동되어 멋진 LED가 점등됩니다.
darkFlash Ellsworth S11 PLUS ARGB 영상을 첨부했습니다.
PBO만 넣은 상태에서 OCCT로 10분간 부하를 주는 방식으로 테스트 했습니다. 인텔 12세대 i5인 12600K도 동일한 환경에서 함께 테스트 하였습니다.
CPUID HWMonitor로 온도 테스트 결과 AMD의 경우 평균 32.8℃와 최대 64.6℃를 기록했고, 12600K의 경우 평균 24℃와 최대 64℃를 기록했습니다. 5600x도 잘나온 CPU가 맞지만 확실히 12세대 i5인 12600K도 상당히 좋은 온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darkFlash Ellsworth S11 PLUS ARGB는 공기 흐름에 최적화된 알루미늄 히트싱크와 4개의 히트파이프로 구성되어 180W TDP (열 설계 지원)를 지원하는 가성비 좋은 타워형 CPU 쿨러입니다.
수명이 길고 높은 HYDRO BEARING로 뛰어난 내구성과 정숙한 소음을, 그리고 각 주요 메인보드사의 ARGB SYNC 라이팅을 지원하는 120mm PWM 팬(메인보드에서 ARGB 미지원 시 AUTO RGB 로 작동)로 감성까지 잡았고, 상단커버로 일반 보급형 쿨러보다 고급스러운 감성을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론 블랙 제품을 리뷰했지만, 블랙 이외에도 다양한 색상의 시스템에 맞춰 구성이 가능한 블랙, 화이트, 핑크, 네오 민트 4가지 색상으로 출시하여, darkFlash의 다양한 색상 케이스들과도 색맞춤이 가능한 점은 큰 장점인 거 같습니다.
가격도 다나와 최저가 24,000원(2021년 11월 27일 기준)으로 180W TDP를 지원하는 보급형 쿨러중에서도 저렴한 편이어서, 다양한 컬러의 감성 좋은 CPU 쿨러를 찾으신다면 가장 적합한 선택지가 아닌 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