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CPU쿨러, 군더더기 없는 잘만 CNPS10X PERFORMA
여자친구와 간단하게 게임하기 위해 서브 컴퓨터를 한대 더 맞추고 있습니다. 서브컴이니 만큼, 고사양의 하드웨어 부품이 아닌 기존에 있던 부품들을 활용하여 컴퓨터를 맞춰주었는데요. CPU 소켓에 장착해 줄 인텔 8세대는 발열이 높기로 악명이 자자한 편이기 때문에 기존에 있던 공랭 쿨러에서 잘만 공랭 쿨러로 변경해주게 되었습니다.
공랭 쿨러의 제조사도 예전과는 다르게 다양한 업체에서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그 중 잘만의 공랭쿨러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1. 낮은 초기불량 2. 사후 AS 지원 때문인데요. 기존에 잘만의 파워들과 쿨링팬을 다양하게 써봤고 현재도 사용해본 바, 그 가격들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브랜드였기에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잘만 CNPS10X PERFORMA 시리즈는 대표적인 저소음 공랭쿨러로 유명한 제품입니다. 또한 EBR 베어링 기술이 채택된 135mm의 대구경 터빈 블레이드 팬으로 공기의 와류는 적고, 직관적인 쿨링이 특징인 공랭 쿨러라고 하네요.
히트파이프부터 알루미늄 히트싱크는 크고 우람한 사이즈로 견고한 방벽의 이미지를 자아내며, 하단에는 CPU의 열을 히트파이프로 직접 송출하는 DTH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잘만 쿨러를 장착하기 전, 크기만 크고 온도는 하나도 잡아주지 못했던 공랭 쿨러를 제거해주었습니다. 기존에 발라져있던 써멀구리스는 키친타올로 한번 닦고, 면봉에 아세톤을 뭍혀 닦아주면 쉽게 닦을 수 있습니다.
저는 1151 소켓이기 때문에 가이드라인을 메인보드 후면에 장착해주었습니다. 잘만 CNPS10X PERFORMA 에서 지원하는 CPU 소켓은 아래와 같습니다.
Intel socket LGA2066 / 115X / 1200 / 2011 / 2011-V3
AMD socket AM4
다른 부품들과 간섭 유무를 체크하는 가조립부터 해주고 간섭이 없다면 인텔 1151 소켓 기준 크롬가이드라인 -> stand-off A 타입 체결 후 팬을 제거한 히트싱크부터 연결 -> 메인보드의 4핀 연결부 위치 확인 후 팬을 조립해주면 됩니다. 특히 잘만 cpu 쿨러는 어렵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손쉽게 장착할 수 있으실거라 생각하네요.
데시벨 측정 결과 순간적으로 큰 부하를 줬을 때, 60db를 넘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었고,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30db 전 후의 아주 조용한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만약 저소음에, RGB 뽕을 싫어하는 분들이라면 아주 좋은 CPU 쿨러가 되실거라고 생각되네요 :)
http://prod.danawa.com/info/?pcode=14076317
본 리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