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PG 운영자 덕주임입니다. 지난주 PC 업계 뉴스 중에서 큐레이션 할 가치가 있는 것들을 모아봤습니다.
1. AMD의 향후 전략은 뭘까?
CPU는 맑음, GPU는 흐림
AMD가 지난주 목요일에 주주들을 위한 IR용 자료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많은 내용들이 담겨 있는데, 사실상 기존에 이미 다 알려진 내용과 크게 다른 건 없었습니다. 참고로 원문은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메인 배너 우측의 INVESTOR PRESENTATION 을 누르면 됩니다.
많은 내용이 AMD가 라이젠을 출시한 이후 지금까지 걸어온 행보에 할애됩니다. 특히 CPU 부문의 ZEN3는 AMD를 CPU 시장의 넘버원으로 만들어 준 걸작이므로 이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집니다. 모바일용 5000 시리즈에 대한 내용도 있네요.
눈여겨 볼만한 내용은 이것입니다. ZEN 3까지 7nm 공정에서 CPU를 찍어내던 AMD이지만, 이후 ZEN 4부터는 5nm 공정으로 바뀌게 됩니다. 5nm 공정은 지금 당장은 TSMC에서만 가능한 상황인데, 과연 물량 커버가 될 것인지 걱정스럽긴 합니다. 그래도 주주들에게 설명하는 자료이기 때문에 사실 거의 팩트라고 봐도 될 것이고, 5nm 공정은 그만큼 전력효율이나 성능 면에서도 이득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구할 수만 있다면' 성능면에선 아쉬움 없는 제품이 될 거라고 봅니다.
반대로 그래픽카드 쪽은 약간 우울해졌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7nm 다음에 더욱 개선된 5nm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위 PPT에서는 그런 내용은 없고,, Advanced Node 라는 말로 대충 뭉개버린 상태입니다. RDNA2가 엄청난 성능 향상을 이뤄냈기 때문에, RDNA3 에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을 텐데 말이지요. 약간 아쉬운 대목입니다.
그에 비해 데이터 센터용 GPU Architecture 는 마지막이 6nm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일반유저용 외장 그래픽카드 또한 6nm로 나올 가능성이 높아진 상태입니다.
2. ZEN 3+ (3D 캐시)는 언제 나올까?
올해는 물건너 간 신제품
지난주 초 트위터발 소식입니다. 2022년 CES에서 신제품들이 발표될 수도 있다는 본인의 희망사항(?)을 적은 것인데, 루머를 많이 생산하는 계정이기 때문에 커뮤니티들이 조금씩 관심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ZEN3 V-cache 라고 부르는 신기술 적용 CPU가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가 관전 포인트입니다.
3. DDR5 메모리 완전 금값됐다
DDR5 메모리가 출시했지만 시장에서 제품을 구경하기 어렵습니다. 이미 초도 물량은 전세계적으로 다 팔려서 없고, 남은 것은 물건을 겨우 구매한 사람들의 씁쓸한 되팔이 행각 뿐입니다. 제품의 시세는 대략 초기 구매 가격의 2배 이상이 되어 있는 상태로, 가성비가 매우 악화되어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점유율 확대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