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사용기

[내돈내산] Creative(크리에이티브) STAGE360 2.1채널 사운드바 솔직리뷰

IP
2022.01.20. 00:19:14
조회 수
14131
5
댓글 수
7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오늘은 크리에이티브에 출시한 사운드바 중 신제품인 스테이지360(STAGE360)에 대해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하듯이 제조사인 Creative 라는 회사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1981년 설립된 싱가포르의 멀티미디어 기기 메이커이며 과거에는 Creative Labs였으며 현재의 정식명칭은 Creative Technology Limited입니다. 처음에는 PC용 사운드 카드(사운드 블라스터) 분야로 출발하였으며, 이후 사업이 번창하자 영국의 음향기기 회사 캠브릿지 사운드웍스를 인수하여 게임용 세드셋, A/V 말티미디어용 액티브 스피커 등을 시판하고 있습니다. 한창 크리에이티브가 잘 나가던 시절에는 사운드 카드 뿐만이 아니라 알텍랜싱과 함께 PC 스피커 시장을 양분하기도 하였으며 캠브릿지 사운드웍스 제품과 별개의 저가형 하이파이 북셸프 스피커 제품도 하나 있습니다. 가성비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며 간단하게 음악감상이나 영화감상용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제품들이 많습니다.

과거 2000년대 중반정도까지는 NVIDIA나 3dfx같은 유명 GPU 업체들의 GPU를 받아 그래픽 카드를 만들기도 했으며, CD-ROM이나 DVD-ROM 드라이브, 모뎀, 웹캠, 키보드, 마우스 등등 컴퓨터와 관련된 제품이라면 죄다 만들었습니다. MP3 플레이어도 만들어서 서구권 시장 위주로 판매하였으며 2010년대를 기점으로 하나둘씩 정리해 지금은 웹캠을 제외하면 사운드 카드나 스피커, 헤드폰 등 오디오 관련 제품들만 제작하고 있는중입니다.

한국에서는 오랫동안 제이씨현이 유통해왔으나, 2010년대 이후부터 제이웍스가 유통하고 있습니다.(나무위키 참조)

크리에이티브 공식 홈페이지 : Creative Labs (Asia) | Sound Blaster, Gaming Headsets, Speakers, Headphones

제이웍스 공식 홈페이지 : 제이웍스 공식 쇼핑몰입니다. (jayworks.kr)


가격은 299,000원이며 1월 13일 구입당시 예약구매 기념 4만원의 쿠폰 증정행사가 있어 26만2천원에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거기에 4만원 정도의 네이버 포인트 혜택이 있어 실 구매가는 20만원대 초반이 되겠습니다.

배송은 요즘 노조파업등으로 떠들썩한 CJ대한통운이어 걱정을 했는데 다행히 만 하루만에 빠르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 구입한 T60의 경우 곤지암Hub와 청원Hub에서 계류가 되어 며칠 늦었는데 이번 스테이지360은 왠일로 청원Hub에서 바로

발송을 해주었군요. CJ대한통운 노조에 대한 민심이 워낙 안좋아져 파업이 마무리되어 가는 분위기라서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크기는 본체와 우퍼까지 포함되어 그런지 큰편입니다. 저야 그전에 어마어마하게 큰 택배상자를 한번 받아본적이 있어서 이정도에는 별로 놀라진 않습니다. 실제 택배 크기는 옆에 놓은 탄산수 병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포장은 본품박스를 에어캡으로 여러겹 둘러 배송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격에 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친절하게도 유통사인 제이웍스에서 크리에이티브 STAGE360 사용법을 별도로 첨부해주었습니다.

별도로 첨부된 크리에이티브 STAGE360 사용법을 보면 HDMI ARC 연결안내와 Dolby Atmos 사용 안내, 거리에 따른 오디오 최적화 방법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ARC란 Audio Return Channel의 약자로 TV와 A/V 수신기 또는 스피커 시스템 간에 다른 케이블을 교체하기 위한 오디오 링크이며, HDMI 1.4에 도입된 소스장치로 오디오 데이터를 업스트림으로 전송하는 기능입니다.ARC채널을 사용하면 Dolby ATMOS나 DTS:X와 같은 포맷을 통해 영화관급의 깊이가 살아있는 서라운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주파수 범위 및 동시 전송 데이터량이 훨씬 높은 개선버전인 eARC가 있는데 ARC만 지원하는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CEC란 Consumer Electronics Control의 약자로 사용자가 HDMI를 통해 연결된 최대 15대의 CEC 지원 장치를 명령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된 HDMI기능으로 리모컨 중 하나만 사용하여 TV, 셋톱박스 등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쉽게말해 셋톱박스 등의 리모컨(예: LG 유플러스)으로 스피커 시스템을 콘트롤 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 부분은 마지막쯤에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크리에이티브 STAGE360의 본품 박스 전후면입니다.

전면에는 STAGE360의 실제 모습과 몇가지 특장점이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으며 후면에는 영어부터 일본어까지 7개국의 언어로 특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은 한국어는 없다는 점인데 유통사(제이웍스)에서 힘써주셔서 앞으로는 한국어까지 기재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STAGE360 본품 박스 좌우측입니다. 한 면에는 각국의 언어로 된 SPEC이, 다른 한 면에는 구성품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본체, 우퍼, IR방식 리모컨, 전원케이블 2개(220V와 110V), 광케이블, 각종 리플렛 이며 친절하게도(?) 리모컨에 들어가는

AAA타입 건전지는 동봉이 안되어있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HDMI ARC기능을 강조하면서도 실제로는 HDMI케이블이 동봉되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당황...)

다행히 평소에 사용하는 여분의 HDMI케이블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것도 1.4버전이 아닌 2.1버전의 가성비 극강의 KLCOM社의 블랙다이아몬드 2m HDMI케이블입니다.

포장지의 아랫부분을 보면 8K 60Hz까지 전송이 가능하며 ARC(Audio Return Channel)을 지원해주는 무산소 동(銅)이 적용된 제품입니다. 심지어는 포트단자에 금도금까지... 이정도 케이블이라면 STAGE360이 필요로하는 조건을 갖추고도 남습니다.

AAA건전지는 아이들을 키우는 집이라면 편의점으로 급히 뛰어가지 않아도 될 정도로 여유는 있을겁니다.

저렴이가 아닌 에너자이저로 준비해줍니다.

STAGE360본체 및 우퍼를 제외한 부속품을 나열한 모습입니다.

좌측부터 각종 리플렛(보증서 등등), 고무 댐퍼(거리 1.6미터 이하의 경우 사용), 리모컨, 광케이블과 설명서, 2가지 전원케이블 입니다.

별도의 어댑터 없이 전원케이블만 있는것으로 보아 100V대(일본, 미국 등)와 200V대(한국, 독일 등) 혼용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100~240V 50/60 Hz 2.3A)

STAGE360 의 리모컨입니다. 버튼이 많은만큼 기능이 많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며 건전지는 AAA타입 2개가 필요합니다.(미포함)

STAGE360 2.1채널 사운드바 본체와 우퍼입니다.

사운드바의 크기는 566*75*88 mm이며 우퍼는 115*422*250 mm, 둘 다 각각 60W RMS, 총 120W RMS 출력을 보여줍니다.

STAGE360 사운드바의 모습입니다.

전면상단에는 CREATIVE 로고와 각종 버튼이 있으며 전면에는 IR수신부와 LED 디스플레이 창이 숨겨져 있습니다.

뒷면에는 전원부, 우퍼 연결포트, USB 포트, 광케이블 포트, HDMI포트 3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ARC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우측의 HDMI포트에 케이블을 연결해줘야합니다.(음각으로 표시되어 있음)

그리고 하단에는 잔진동을 흡수하기 위한 고무바가 덧대어져있고 측후면은 유광재질로 되어있어 스크래치에 취약한 모습입니다만 평소 자주 만지는 부분은 아니기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거 같습니다.

STAGE360 의 베이스를 담당하는 서브우퍼입니다. 출력은 위에 언급했듯이 60W RMS(Root Mean Square, 실효출력)의 파워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장감을 살려주는 역할로 쿵쿵~울리는 스피커입니다. 2.1채널 혹은 5.1채널, 7.1채널 등등에서 .1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하단에는 4개의 고무댐퍼가 부착되어있고 사운드바와의 연결선이 나와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 MDF 패널에 덩그러니 타공만 되어있고 케이블을 잡아해주는 패킹이 삽입되어있지않아 약해보입니다.(아무래도 베이스 스피커에 다이렉트로 케이블이 납땜되어있지않나...)

베이스를 담당하는 우퍼이다보니 고무댐퍼가 부착되어있지만 부밍음을 잡아주고 진동으로 인해 다른집에 피해를 주지않기위해 평소 사용하던 그루브랩의 스피커 방진패드를 별도로 준비해 두었습니다. 이 스피커 방진패드는 샌드위치 형태로 양면에는 경질의 폼이, 가운데에는 연질의 폼으로 구성되어있어 떨림을 아주 효과적으로 막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가격은 2개에 18,900원이며 크기에 맞춰 주문제작도 가능한 제품입니다.

STAGE360 2.1채널 사운드바를 설치할 안방의 TV입니다. LG의 커브드 OLED 55인치 제품이며 ARC를 지원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의 경우 특이하게도 2번의 HDMI포트가 ARC를 지원합니다.(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1번 포트가 ARC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3번 포트에 LG 유플러스 셋탑박스를 연결하여 사용하였는데 통합 리모컨의 메뉴버튼과 종료버튼이 먹통이 되어 1번으로 옮기니 정상작동 하였습니다. TV제조사, 셋탑박스 제공 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만약 셋탑박스 통합리모컨의 기능 중 먹통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다른 포트에 연결해보시길 바랍니다.

STAGE360 2.1채널 사운드바를 설치하기 전 TV 내장스피커의 실제 음향입니다.

출력영상은 디즈니+에서 가장 핫하다고 생각하는 스타워즈 번외편격인 '만달로리안'을 선택했으며, 가장 박진감이 넘치는 장면이 나오는 시즌2 1회 챕터9: 보안관 편입니다.(역시 스타워즈 시리즈와 마블 시리즈는 실망시키지 않습니다.) 크래그 드래곤인가를 잡는 장면인데 각종 무기들의 타격음, 폭발음, 땅을 울리는 진동음이 나와 선택해 봤는데 TV 자체 내부스피커라 그런지 밋밋하고 입체감은 커녕 박진감 1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ARC 기능을 지원하는 HDMI포트에 케이블을 정상적으로 연결하였다면 TV의 메뉴-음향에 접근하여 사진처럼 외부 오디오 기기(HDMI ARC)를 선택하고 하부 기능으로 디지털 음향 출력은 자동, 심플링크는 켜짐으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디지털 음향 출력을 자동으로 설정하면 Dolby ATMOS, Dolby Surround, 스테레오 등을 자동으로 맞춰 출력해줍니다.

TV 내장스피커에 비해 우퍼의 베이스음으로 인한 진동과 현장감이 뛰어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이스는 다른집에 피해를 줄 수 있어 +2로 설정하였음에도 울림이 아주 좋습니다. 다만 음의 분리는 약하지않나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 들더군요. 아무래도 사운드바에 내장된 스피커가 2채널이라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만 TV 뒷면의 내장스피커에 비해 확실히 더 섬세하고 좋다~라는 느낌보다는 뒷편에 있던 스피커가 단순하게 전면으로 배치된 기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아주 약간의 배우들의 입모양과 소리가 미세하게 따로노는듯한 이질감이 들더군요. 싱크의 문제가 아니라 상대방은 앞에 있는 마치 약간 옆에서 얘기하는 느낌이 들어 묘한 기분이었습니다. 또한 소리가 내장스피커에 비해 더 선명하다는 느낌보다는 뭉개짐 현상이 관찰되어 먹먹함이 있었습니다.

사운드야 그렇다쳐도 이 딜레이 현상은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TV는 LG 커브드 OLED 55인치 제품이며, 셋탑박스 공급자는 LG 유플러스입니다.

TV를 켠 후 사운드바에서 출력되는 소리가 약 30초 뒤에 나옵니다.

설명서를 아무리 찾아보고 3시간여를 씨름을 해봐도 이 딜레이 현상을 잡을 수 없었습니다. 이는 TV의 문제인지, 아니면 케이블 공급자의 문제인지, 그도아니면 사운드바의 단순 딜레이 현상인지 아직도 알 수 없는 대목입니다.

나중에 제이웍스에 문의해보는걸로...

다른 문제점으로는 셋탑박스 공급자(LG유플러스)의 통합리모컨 기능 중 일부기능 버튼이 먹통되는 현상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CEC기능)

처음에 TV의 3번포트에 연결하였을 경우 메뉴버튼과 종료버튼이 먹통이어서 1번포트로 셋탑박스의 HDMI케이블을 변경하니

메뉴버튼은 작동하는데 종료버튼만 작동하지않았습니다.

이 부분도 추후 유통사인 제이웍스에 문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발매초기이다보니 몇가지 문제점들을 점차 사운드바 뒷면의 USB포트를 통해 펌웨어로 업그레이드 해주지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이런분들께는 추천.

1. 가성비 좋은 2.1채널 사운드바를 원하시는 분

2. PC보다 TV, 그중 거실 등의 메인 TV보다는 각 방의 서브개념의 TV에 연결하실 분

3. TV 내장 스피커의 출력이 약해 좀 더 큰 출력의 스피커를 원하시는 분

4. 현장감있고 긴장감 넘치는 사운드를 원하시는 분


이런분들께는 비추천.

1. 음악을 듣기위해 Pc-Fi 스피커를 구성하시는 분

2. 선명하고 깨끗한 고음질의 사운드를 기대하시는 분

3. 딜레이 현상 등을 참을 수 없는 성격급하신 분(저 포함)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관련 카테고리

1/1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고객센터 연락 안됨] SASA 실버미어 K68 구매후기
간단 사용기 최신 구글5.0 내장의 75형 QLED가 100만원이 안된다? 무상AS 5년까지 AI 맥스 AU757QLED
사용기 알파스캔 AOC 24G4 사용후기
사용기 돼지뼈까지 갈아버리는 강력함! 휴렉 히트 음식물 처리기 (1)
간단 사용기 안텍 C8 MESH 빅타워 케이스 화이트 간단 사용기 (1)
사용기 한성컴퓨터 TFG24F24P FHD 240 후기 (2)
간단 사용기 ASUS TUF Gaming B850-PLUS WIFI 인텍앤컴퍼니 구매후기 (2)
사용기 GAINWARD 지포스 RTX 5060 Ti 고스트 D7 8GB 후기 (3)
사용기 MAXSUN e스포츠 B850ITX WIFI ICE 리뷰 (3)
간단 사용기 과제도 넷플릭스도 모두 만족! HP 노바 16 (3)
간단 사용기 S티어급 애즈락 끝판왕 X870E Taichi 대원씨티에스 메인보드 구매 후기 (3)
간단 사용기 ASUS ROG STRIX SCAR 18 (2025) (3)
사용기 X870e taichi 리뷰 (3)
사용기 디앤디컴 게인워드 피닉스 RTX 5070ti 16Gb 사용기 (3)
간단 사용기 크로스오버 27QAW99 모니터 제품 구매 사용후기 (3)
사용기 S32DG700 사용후기 (3)
간단 사용기 MSI부품 위주 AMD + NVIDIA PC 후기 (3)
간단 사용기 ASRock 라데온 RX 9060 XT CHALLENGER OC D6 8GB 사용기 (3)
사용기 [제작기] 스위치 2 독 +2강, 도킹 스테이션을 만들어 봤습니다 (6)
간단 사용기 GS27QA 사용기 (3)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