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이번 구글 I/O 행사에서 공개한 새로운 기술 몇 가지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 구글 지도에 몰입형 뷰(Immersive View) 추가
2D로 표현되던 구글 지도에 위성과 항공기 등에서 촬영한 정보와 스트리트 뷰 정보 등을 추가해왔던 구글이 자체적으로 제작한 가상 빌딩에 실제 이미지를 덧씌운 몰입형 뷰를 추가했습니다.
- 구글 검색에 장면 탐색(Scene Exploration)으로 기능 강화
구글이 사용자의 검색 활동을 시각적으로 모방하는 장면 탐색 기능을 구글 검색에 반영해 검색 기능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이 기능은 스마트폰 카메라로 어떤 장면을 비추면 카메라에 찍히는 다양한 제품을 스캔하고 인터넷에서 관련 제품 정보를 찾아 웹으로 나타내 준다고 하네요.
- 구글 문서 TL:DR 모드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문서의 핵심 내용을 자동 요약해 제공해주는 구글 문서 TL;DR 모드라는 기능을 이번 행사에서 공개했습니다. 현재는 채팅에서만 대화 내용의 핵심만 요약해 주는 형태로 사용할 수 있지만 향후 구글 워크스페이스 내의 다른 제품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네요.
- 증강현실용 안경 프로토타입 공개
구글 글래스의 뒤를 잇는 증강현실용 프로토타입 제품을 이번 행사에서 공개했습니다. 과연 실패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는 구글의 구글 글라스의 뒤를 잇는 증강현실 스마트 글라스 제품이 다시 등장하게 될런지 궁금해지게 만드는 부분이네요.
다만 이번에 공개됀 제품은 이전의 구글 글라스처럼 다양한 기능을 소화하는 스마트 글라스라기 보다는 대화 상대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할 때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특정한 용도에 한정되어 사용하는 전용 제품 형태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오히려 이런 접근이 더 효용성이 있지 않을가 싶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