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리뷰어다] 디자인 1등 유튜버 존코바의 클릭을 유도하는 유튜브 디자인 with 포토샵
* 이 콘텐츠는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원래 5월 기획은 5월 25일에서 30일 사이에 등록하려고 하였다. 그런데 그 시점이 필자가 인터넷에 등록하는 도서 서평 콘텐츠와 직접 관련이 있는 행사(서울국제도서전)를 참관하기 위한 준비 일정과 겹치게 되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풀리고 일상으로 돌아간 상태에서 맞이하는 도서 전시회라 필자 입장에서는 준비가 더욱 중요해지게 된 것이다.
이제 5월 중순을 넘어 하순으로 접어드는 시점이다. 계절의 변화는 막을 수 없다고 하지만 아직까지는 일교차가 심하다. 코로나19 방역수칙도 많이 바뀌어 일상으로 한걸음 더 들어간 느낌이지만 마스크는 아직까지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한다.
이 지면에서는 유튜브 디자인을 포토샵으로 다루는 방법을 설명한 책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가지도록 하겠다. 필자는 영상 편집하는 것을 올해 4월부터 시작했지만 아직까지는 습작에 불과한 상황이다.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등록하지 못하고 있다가 지금 다루는 것을 인터넷에 등록하고 나서 시리얼 넘버를 입력했을 정도이다.
유튜브에 동영상을 등록할 때 동영상만 등록하는 것이 절대 아니며 정지된 화면(사진)을 함께 등록해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는 아무래도 사진 편집 및 사진 리터칭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게 된다면 클릭을 유도할 수 있어서 좋다. 이것은 아프리카TV에서 VOD 등록을 해야 할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을 하는 책이 바로 “클릭을 유도하는 유튜브 디자인 with 포토샵” 이 되겠다.
이 책은 배너 이미지부터 섬네일, 로고, 인트로, 아웃트로, 자막 디자인까지 유튜브 채널 운영과 브랜딩을 위한 존코바의 1등 디자인 전략을 다루고 있다. 시청자의 유튜브 소비 시간은 한정적일 수밖에 없는데 채널 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시청자에게 선택조차 받기 어렵게 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콘텐츠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주고, 시청자를 단번에 사로잡을 수 있는 차별화 전략에 집중해야 하는데, 11년간 실무 디자인 경험을 쌓고 3년간 유튜브를 통해 노하우를 나누며 정리한 디자인 법칙을 이 책에서 낱낱이 공개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 운영 차별화 전략부터 실무 기반 디자인 기초 이론, 직접 해보는 실전 포토샵 디자인까지, 존코바의 1등 디자인 전략을 직접 만날 수 있다. 존코바의 노하우를 습득하면 만드는 영상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멋진 유튜브 채널을 만들 수 있다.
서평을 마치면서
유튜브에서 영상 콘텐츠를 만들 때 정지된 화면에 뭔가 자막을 입히는 방식은 유튜브에서 그동안 많이 봤는데 실전에서 전혀 써먹어보지 못했다. 왜? 유튜브 디자인을 포토샵으로 하는 줄 전혀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이제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방법과 유튜브 디자인에 대한 설명을 클릭을 유도하는 유튜브 디자인 with 포토샵이라는 책을 통해서 좀 더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은 앞으로 체험단, 서평, 신제품발표회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필자 유튜브에 대한 길잡이용 도서가 될 것이고 이 책을 여러 번 숙독해서 좀 더 나은 유튜브 채널을 만드는 토대가 되어 줄 것으로 믿으며 이번 서평을 마무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