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3 12100 저가 b660보드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중 멀티태스킹 환경에서 성능에 부족함을 느껴져서 컴퓨터를 새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생각이 들면 지르기 전까지 스트레스니 화끈하게 지르기로 했습니다. 기존 컴퓨터는 올 블랙이어서 이번에는 산뜻한 느낌으로 블랙 앤 화이트 시스템으로 맞춰야지 하면서 CPU와 케이스를 선택 후 이제 제일 중요한 보드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블랙 앤 화이트 시스템 구성에 있어 외관과 성능 두가지 만족할만한 제품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하다. 박격포와 스틸레전드 사이에서 고민하게 되었고, 오랜 고민끝에 결국 스틸레전드를 선택해게 되었습니다.
스틸레전드가 마음에 들었던 점은
1. 편리한 전력제한 해제 기능인 BFB 기능
2. 과하지 않은 깔끔한 디자인과 카모화이트 패턴의 I/0 쉴드
3. 이전 스카이레이크 H170 보드사용 시절에 받았던 좋은 A/S 경험
크게 이 세가지 부분에서 마음에 들어서 스틸레전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품 박스 외관 3년 다이나믹 케이서비스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앞으로 사용할 CPU인 12400과 16기가 램을 장착시킨 상태로 한컷
외관은 흰색에 가까운 실버방열판인 붙어있는 깔끔한 디자인이며 보드 군데군데 흰색 카모패턴이 심심하지 않게 포인트를 잡아주네요.
겜맥 쿨러를 장착 후 MACUBE 110 화이트 케이스에 장착! 생각보다 투톤 패턴이 잘 사네요.
RX6600까지 조립하고 켜봤는데 문제없이 돌아가서 안심~ 조립은 해도해도 처음킬때 긴장이 됩니다. 아무튼 잘 돌아가서 OK 예쁘게 조립된 모습을 보니 기분이 좋네요. 카모패턴 I/O쉴드는 확실히 포인트 잘 잡은 디자인입니다. 메인보드 우측면에 있는 RGB LED도 내부 느낌을 잘 살려주네요.
윈도우10 설치 후 11로 업그레이드 완료. 이전 PC에 깔렸던 스팀게임 및 블리자드 게임도 연동시킵니다. 그리고 게임성능을 위한 전력제한 해제를 위해 바이오스로 들어갑니다.
에즈락 바이오스 진입 후 F6을 눌러 어드벤스 모드로 변경 후 OC트위커 탭에서
Base Frequency Boost (BFB) 모드에서 전력제한해제 활성화
윈도우로 들어가서 보니 올코어 4.0대로 잘 돌아갑니다. 대만족!
주로 하는 게임이 몬스터 헌터인데 멀티코어를 잘 활용하는 게임이라서 4.0 잘 먹는거 같습니다.
블랙 앤 화이트 시스템에 어울리는 고성능 B660 보드를 찾으시면 스틸레전드가 좋은 선택이라 생각하며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구매 시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