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022년 8월 30일)
알약 사용하시는 분들 중
갑자기 부팅이 안되거나 경고가 뜨는 분들이 계시죠!
알약이 윈도우에 설치된 기본 프로세스를 랜섬웨어로 잘못 인식하고 이러한 메시지를 띄우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알약은 "금일 오전 11시 30분 업데이트된 알약 공개용에서
랜섬웨어 탐지 오류가 발생하여 현재 정확한 원인 분석 및 긴급 대응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류가 발생한 프로그램은 "알약 공개용 버전(v.2.5.8.617)으로,
기업용 제품에는 영향이 없다"며 "제품 사용 중 불편함을 드려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장애 원인을 파악해서 문제를 복구하는 툴을 현재 만들고 있다"며 다만 복구 툴을 언제 배포할 수 있을지는 알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아직 해결방법은 없지만
부팅이 안되면 자료백업 후 포맷을 하셔야 하고(전문가에게 의뢰)
- 백업된 자료도 악성코드가 남아있으니 꼭 아래 검사(또는 V3로 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부팅이 되시는 분들은
1. 인터넷 선 뽑기
2. 알약 지우기
3. 재부팅하고 인터넷 선 꼽기
4. 무료 내려받기 - Malware Zero (malzero.xyz)
다운을 받은 후
폴더열기 하시면 됩니다.
바탕화면 또는 다운로드에서
MalwareZero.zip 파일을 찾은 후
마우스 아이콘을 가져다 놓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MalwareZero\에 압축풀기를 선택합니다.
새로 생성된
MalwareZero 폴더안
malzero 폴더로 들어갑니다.
start.bat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를 선택합니다.
초기화 준비후
계속 진행을 할것인지 물어봅니다.
'예' 를 2번 선택하시면 자동으로 검사 및 치료를 하게 됩니다.
시간은 약 20분~30분 소요되며
자동으로 검사 및 치료를 하게 됩니다.
마치고 나면 리포트가 뜨는데
읽지 마시고 재부팅하신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아마도 알약이 이번 랜섬웨어의 공격대상이 된걸로 개인적으로 추정합니다."
출처 : 이스트소프트 (www.altool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