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다크플래쉬 DL280 그래픽카드 지지대 후기를 올립니다.
PC에 있어서 주요 핵심부품이자 게이머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는 그래픽카드가 시간이 흐를수록 고성능화되면서 그에 못지않게 발열이 많아지니 자연스레 쿨링 솔루션이 점점 거대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쿨링 솔루션이 거대화되어간다는 말은 곧 무게가 증가하는 말과 일치하는데, 이 경우 시스템을 일반적인 타워형으로 만들고 그래픽카드를 메인보드에 직결시 중력의 영향으로 자연스럽게 아래로 쳐지게 되어 있습니다.
가벼운 그래픽카드면 모를까, 고성능의 카드라면 항상 기판이 휜 상태를 유지하게 되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그래픽카드 지지대라는걸 사용하게 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그런 그래픽카드 지지대 중에 하나로 Addressable RGB가 지원되고 전체적으로 RGB를 표현하기 위해 강화유리가 적용된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을 유통하는 (주)투웨이에서 밝히는 제품의 특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6mm 강화유리
- 고정용 마그네틱 바닥 및 미끄럼 방지 패드
- 폭넓은 호환성
- 메인보드의 Addressable RGB와 동기화
위 특장점을 중심으로 리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제품은 택배 박스가 아닌 에어랩으로만 포장되어 배송되었습니다.
- 본 제품의 박스 패키징은 두꺼운 종이 재질에 무광 처리된 블랙 색상의 베이스로, 전후면에 제품의 사진과 더불어 스펙 등이 컬러 인쇄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 별도의 봉인씰은 부착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 내부는 EVA 폼이 완충재로 사용되었으며 제품에 맞는 구조물 형태를 취하고 있어 내부 완충은 양호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2. 구성품 및 제품 외형
- 구성품으로는 강화유리 형태의 본체와 더불어 장착을 위한 마운트용 파츠들이 같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 별도의 매뉴얼은 존재하지 않으며, 매뉴얼에 들어갈 내용은 본품 박스의 후면에 간략하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 제품은 강화유리 6mm 제품으로 꽤 두꺼운 느낌을 주고 있으며 강화유리 전반에 걸쳐 로고 및 문구들이 불투명하게 각인되어 있습니다.
- 하단의 받침 부분에 광원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이며, 빛이 퍼지는 광산란을 위해 강화유리의 단면은 불투명하게 마감되어 있습니다.
- 전체적으로 무게감이 느껴지며 별도의 유격 등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3. QC 및 AS
- 외형상, 기능 및 성능상 별도의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4. 설치 및 사용
- 아래는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사양입니다.
CPU : AMD Ryzen 5 5600X
CPU 쿨링 : JIUSHARK JF-200S
보드, 메모리 : ASUS TUF Gaming B550M-PLUS, KLEVV DDR4 3600 32GB (16GB * 2)
VGA : ASUS TUF Gaming 지포스 RTX 3080 O10G OC D6X 10GB
SSD, HDD : Samsung PM9A1 1TB M.2 NVMe SSD, WD BLUE 2TB M.2 SATA SSD
케이스, 파워 : 3RSYS J740 Quiet, Micronics Classic II 1050W 80PLUS GOLD Full Modular
- 제품의 설치를 위해서는 부품의 조립이 필요한데, 그래픽카드를 받쳐주는 부분을 유리의 크랙을 방지하기 위한 와셔와 함께 조립해줍니다.
- 강화유리의 홈을 따라 위에서부터 아래로 끼워주고 위치를 잡아 핸드스크류 타입의 볼트를 조여주면 설치는 간단히 완료됩니다.
- 지지대 베이스 부분에는 자석이 포함되어 있어 철재 케이스에 손쉽게 자리를 잡을 수 있었으며, 추가로 부착된 미끄럼방지 고무패드로 안정적으로 지지가 가능했습니다.
- 사용된 그래픽 카드의 무게는 약 1.4kg 정도로 별다른 문제점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스펙상 최대 2kg까지 하중지지)
- 그래픽카드를 받쳐주는 부분은 총 두 개로 그래픽 카드당 하나씩 사용하면 됩니다.
- 케이스와 별도의 간섭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 ASUS AURA Sync와 동기화시 특별한 문제 없이 동기화가 잘 이루어졌습니다. (영상 참고)
5. 총평
강화 유리의 두께가 두꺼워 안정적인 지지대 역할
설치가 간단하고 RGB 동기화가 잘 이루어져 높은 만족도
강화유리에 투영되는 RGB로 비주얼적인 만족감 또한 높아
전반적인 만듦새 및 마감 또한 양호
이번에 사용해 본 다크플래쉬의 DL280 그래픽카드 지지대는 단순히 지지대 역할뿐만 아니라 RGB 기능이 첨가되어 비주얼적인 측면까지 만족감을 높인 제품입니다.
두꺼운 강화유리, 손쉬운 설치 등 그래픽카드 지지대로써 기본적인 역할도 충실하여 만족스러울 뿐만 아니라 메인보드의 Addressable RGB와의 동기화도 무리 없이 잘 호환되어 비주얼적인 부분도 만족스러웠습니다.
강화유리 전반에 걸쳐 각인된 브랜드 로고나 문구의 경우도 은은하니 튀지 않았으며 빛의 산란으로 RGB의 표현이 부드러운 느낌을 받았습니다.
유리의 마감이나 기타 파츠 등 전반적인 만듦새 및 마감도 양호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단순 그래픽카드 지지대에 비주얼적인 측면 또한 고려한다면 추천할 만한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사용기는 다크플래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