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묘종백과

아비시니안(Abyssinian): 퓨마 같은 도도한 외모에 촐싹 맞은 성격의 개냥이

IP
2022.11.30. 10:18:22
조회 수
661
10
댓글 수
8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아비시니안은 퓨마처럼 도도한 외모와 달리 깨방정맞은 성격 덕에 고양이계의 악마묘로 불린다. 참고로 아비(아비시니안의 애칭)는 활발하고 에너지가 넘쳐서 사고를 잘친다는 것뿐이지 못된 고양이는 절대로 아니니 오해 말자.



역사


에티오피아에서 자연적으로 번식한 품종이다. 한편 이집트 벽화와 조각상 중에도 아비시니안과 비슷한 외모의 고양이가 그려져 있다 보니 이집트에서 유래되었다는 주장도 있고, 인도 혹은 동남아시아 싱가포르에서 데려온 고양이라는 주장도 있는데 확실치는 않다.

현재 대중적으로 유명한 아시비니안은 19세기 영국의 한 군인이 옛 에디오피아에서 데려온 종으로 미국과 영국을 통해 전세계에 알려졌다. 당시 에티오피아 이름이 아비시니안이었기에, 고양이 이름 역시 아비시니안으로 지어졌다.



외모


딱 봐도 날씬한 몸매에 날렵한 체형을 가졌다. 다리와 꼬리가 길며 특히 발끝이 계란 모양이라 발레캣이라는 별명이 생겼다. 언뜻 보면 이집션 마우와 닮았는데 털 색이 다르고 이마에 M자 무늬, 눈 주변에 아이라인 같은 띠가 둘러져 있는 점이 특징이다. 털은 짧고 부드러우며 몸 전체에 퓨마처럼 6개의 줄무늬가 새겨져 있어서 이를 아비시니안 태비라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


협회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털 색은 오렌지 색상인 소렐, 브라운 색상에 틱(한 털에 2~3가지 색이 섞여 나타나는 띠 무늬)이 있는 루디, 청회색의 블루, 진한 베이지의 폰이 있으며, 이중 루디의 인기가 가장 높다. 이 외에 라일락, 실버, 짙은 초콜릿색을 지닌 유형도 있다.


한편 아비시니안은 보통 단모종인데, 돌연변이 종인 장모종도 존재한다. 이 개체는 소말리로 불리며 아비시니안과 별개의 품종으로 다뤄지고 있다.


신체 및 건강


1살이 되면 무게 4~6kg의 성묘로 자란다. 평균 수명은 14~17살 정도다. 요주의 질환으로는 망막 퇴화로 실명에 이르게 되는 진행성 망막 위축증이 있다. 초기 증상으로 안구 충혈 및 야간 움직임 축소가 있으며 발병 4~5년 이내에는 시력을 잃게 되니 의심 증상을 보이면 꼭 병원에 데려가기를 바란다. 


이 외에도 아비시니안은 적혈구 대사에 필요한 피루베이트 키나아제가 부족해 용혈성 빈혈이 일어나기 쉽기 떄 체중 변화를 눈여겨 봐줘야 한다. 이 외에 치은염, 신장질환에도 걸리지 않게 신경써주길 바란다.



성격


다소 예민한 구석이 있지만 주인을 잘 따르고 활발하다. 집사가 부르면 무시하는 일반 고양이와 달리 반응을 잘해 개냥이로 불리기도 한다. 아비시니안은 우아해 보이는 외모와 달리 에너지가 넘쳐서  점프를 잘하고 높은 곳도 잘 올라탄다(암컷이 더 심하다는 주장이 있다). 

또 호기심이 많아서 구석구석 잘 날아다닌 돌아다닌다. 덕분에 선반장에 장식해놓은 피규어, 도자기, 술병 등이 박살났다는 피해 사례가 많으므로 아비시니안을 키우는 가정에서는 높은 곳에 비싼 물건을 보관하지 않는 게 좋다.  하지만 간혹 얌전한 아비시니안도 있으니 이는 어디까지나 냥바냥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놀이


아비시니안은 영리해서 뇌를 자극하는 장난감을 주면 좋다. 특히 아시비니안은 똑똑한 데다 공감 능력도 뛰어나다 보니 강아지처럼 손을 주거나 장난감을 물어오는 훈련도 가능한데 교육 성공을 위해서는 집사와의 강한 유대감이 밑바탕이 돼야 한다. 


다행인 점은 아비시니안은 주인을 좋아하기 때문에 낚시대 등을 사용해 같이 잘 놀아주면 친밀도는 순식간에 올라간다. 또 아시비니안은 높은 곳을 좋아하므로 높은 캣타워는 필수로 마련하자.



초보 집사들을 위한 고양이 육아팁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반려동물도 양치질을 해줘야 한다는 사실을 모른다. 특히 고양이는 육식 동물이라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야 하고, 음식을 찢어서 먹기 때문에 치석이 쌓이기 쉽다. 그런데 고양이 붙들고 양치하기가 생각만큼 쉽지 않다. 


또 고양이는 억지로 붙들고 양치질 하려 하면 물기 때문에 양치질도 하나의 훈련 과정이다 생각하고 인내심 갖고 도전해야 하며, 정 양치질이 어렵다면 병원에서 스케일링이라도 받길 바란다. 양치질을 하지 않아서 구강 질환으로 고생하는 고양이들이 꽤 많다.



아비시니안 보호자에게 추천하는 고양이 양치 용품

1) 버박 C.E.T 고양이 치약 칫솔 세트
2) 에티펫 개운해 시작부터 칫솔 초보용
3) 도기맨 펫츠루트 고양이 마따따비 칫솔
4) 비어파 치약 칫솔 세트
5) 펫앤드림 쏘아베 쏘아베 덴탈크리닉 어덜트 짜먹는치약 120ml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anjtdlwndgksel 님의 다른 글 보기

1/8
반려동물 포럼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강아지 인형처럼 (1)
강아지 오늘따라 심장이 아픈이유 (1)
고양이 고양이가 할퀴는 걸 막는 방법 (3)
ETC 기린이 무서운 이유 (4)
고양이 신경전 (5)
고양이 온도차이 (6)
고양이 시소 게임 (7)
고양이 당황 (8)
강아지 144p 144p 1080p 144p 144p (5)
강아지 물장구~ (7)
강아지 휴가 다녀오는 차 안에서 조는 댕댕이 (8)
ETC 혼자 다 먹을거냐? (7)
견종백과 웰시 스프링어 스파니엘(Welsh Springer Spaniel): 주인이 너무 좋아서 화장실까지 따라오는 강아지 (4)
고양이 임신했다옹 (7)
고양이 양말냄새 (8)
ETC 소가 이걸 하네????? (6)
고양이 좌우 완벽 방어! (7)
ETC 겁이 많은 사자 (13)
ETC 보고만 있으면 뭐해? (5)
ETC 용과 냠냠 (6)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