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견종백과

재패니즈 스피츠(Japanese Spitz): 여우를 닮았지만 모든 행동이 개 같은 강아지

IP
2022.12.02. 10:43:52
조회 수
308
7
댓글 수
7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재패니즈 스피츠는 시바개와 더불어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일본산 강아지다. 어떻게 보면 사모예드 같기도, 또 어떻게 보면 흰 털 포메라니안이나 폼피츠, 심지어 어떤 때는 흰 여우로 보이는 다양한 매력의 재패니즈 스피츠에 대해 알아보자.



역사


재패니즈 스피츠는 사모예드에서 유래됐다는 주장과 북유럽에서 기원한 저먼스피츠에서 유래되었다는 주장이 있는데, 저먼스피츠 기원설 쪽 기록이 좀 더 자세하다. 1920년, 중국을 침략한 일본이 그곳에 유입돼 있던 저먼스피츠를 데려와 작게 개량한 데서 유래되었다는 것이다. 


그런 탓에 재패니즈 스피츠를 저먼스피츠의 미니어처 견종로 보는 사람들도 있는데, 일본켄넬클럽, 영국켄넬클럽, 그리고 한국애견연맹에서도 이들을 별개의 견종으로 분류하고 있다.



외모

 

쫑긋한 귀에 날렵한 주둥이 등 스피츠종 특유의 외모를 가졌다. 여기에 이중모의 장모, 가슴을 덮은 장식털 등 저먼스피츠, 포메라니안과 같은 털 형태를 지녀서 같은 견종이 아닌가 의아할 수도 있는데, 재패니즈 스피츠는 오직 흰색 털만 존재한다. 


또 재패니즈 스피츠는 체고에 따라 분위기가 다른데 10kg대의 개들은 사모예드 느낌이 크고, 5kg 이하 개들은 흰색 포메라니안 느낌이 크다. 



신체 및 건강


1살이 되면 체고 30∼38cm, 무게 4.5∼11kg의 성견으로 자란다. 평균 수명은 12~14년 정도다. 대체적으로 건강한 편이지만 슬개골 탈구를 주의해야 한다.



성격


개량 초기에는 예민하고 까다로웠으며 심하게 잘 짖었다. 그래서 인기가 없었는데 이에 일본에서 온순한 성격의 스피츠로 개량했고, 덕분에 현대에 키워지는 재패니즈 스피츠는 거의 온순한 성격을 가졌다. 스피츠 계열답게 머리가 좋고 훈련 성과도 뛰어나다. 또 활동적이고 명량해서 나가서 놀거나 다른 강아지, 어린 아이들과 어울리는 것도 좋아한다.



하지만 낯선 사람에 대한 경계심이 크고, 다소 예민한 구석이 있어서 작은 소리만 들려도 심하게 짖는다. 이 외에 가족들과 함께하길 원해서 1인가구나 외출이 잦은 가정에서 키우기에는 부적합하다.



산책


재패니즈 스피츠는 활발하지만 운동량이 큰 편은 아니기 때문에 매일 30분~1시간 정도 가볍게 산책시켜주면 된다. 중요한 점은 이들은 가족과 함께하는 것을 정말 좋아하기 때문에 주인이 자기와 발맞춰 걸으며 자신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말을 걸어주길 바란다. 그러니 재패니즈 스피츠와 산책할 때 스마트폰은 가급적 보지 말자. 



참고로 재패니즈 스피츠는 목 굵기 대비 머리가 작다. 그래서 목줄을 채우면 빠지기 쉽기 때문에 가능한 하네스(가슴줄)을 채우길 바란다.



초보 집사를 위한 팁


재패니즈 스피츠는 스피츠 중에서도 털빠짐 심한 견종으로 꼽힌다. 특히 털갈이 시기에는 2~3주까지도 털이 빠지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매일 빗질을 해줘야 그나마 털 테러를 줄일 수 있다. 그래도 이불이나 바닥에 털이 떨어지는 상황은 막기 어렵기 때문에 소형청소기나 공기청정기 한 대 정도 들여놓길 추천한다.



재패니즈 스피츠 보호자에게 추천하는 하네스&산책줄

1) 카민프로젝트 커스텀 H 하네스
2) 지엠펫 메쉬반사 하네스 블루
3) 지엠펫 스카이워크 가죽하네스 와인
4) 리얼펫 NEW 스포티 항균 조끼 하네스
5) 리얼펫 진드기 해충 퇴치 하네스 더렌 스트라이프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anjtdlwndgksel 님의 다른 글 보기

1/8
반려동물 포럼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견종백과 코카시안 셰퍼드 도그(Caucasian Shepherd Dog): 곰에게도 지지 않는 러시아의 파수꾼 (1)
강아지 입 냄새 제거 중 (1)
고양이 신기하다냥 (3)
강아지 잠 재우기 담당 (4)
고양이 딴청하냥? (6)
ETC 곰돌이들의 명절파티 (7)
고양이 니가 너무 맘에 든다냥~ (8)
고양이 글래머냥 (5)
강아지 즐거운 산책시간 (6)
고양이 매력적인 단곱슬 냥이 (5)
고양이 세뱃돈 받는 고양이 (7)
강아지 어색한 허그 (5)
고양이 보모냥 (6)
고양이 저렇게 하면 먹을 수 있구나.. (4)
고양이 마무리 (4)
강아지 (5)
고양이 고양이와 꽃놀이가기 (5)
고양이 비누방울 감옥 (7)
고양이 식사 예절 (6)
ETC 얘들은 뭐지? (6)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