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소개
한때 lg에서 미니빔이 나왔을 때 안방에 미니빔을 설치하여 대형 화면으로 tv와 영화를 즐겨 보곤 했었는데 갑자기 고장 나서 처분한 이후로는 빔에 관심이 없다가 4k 빔프로젝터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다시 관심을 가져 보았지만 가격이 너무 높은 금액대로 형성되어 있어 언감생심 꿈도 못 꿔보고 포기하고 있었는데 다나와에서 체험단으로 당첨되어 4K 빔 프로젝터를 리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외관부터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면에서 본 모습입니다.
가로 26cm 높이 16cm 세로 27cm로 미묘하게 큰 거 같으면서도 아담한 사이즈로 보입니다.
전면에는 4k uhd 화질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단초점 렌즈와 센서가 있습니다.
좌측 우측 모습입니다.
내부의 열기를 빼주기 위한 통풍구 및 팬이 양쪽에 있습니다. 통풍구 오른쪽에는 사진으로 잘 보이지 않지만 양쪽에 Harman/Kardon 8w 스피커유닛이 각각 하나씩 두 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메탈 느낌이 나는 재질을 이용한 것 같습니다.
위에서 본 모습입니다. 다이얼 방식의 버튼 하나만 있어 심플 하면서 모던한 이미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하만 카돈 인증 로고입니다.
다이얼 방식의 버튼은 전원 및 블루투스 와 위아래 조절이 가능합니다.
뒷모습입니다. 뒷부분의 여러 가지 포트들을 가죽 마그네틱 커버를 이용하여 가려줌으로써 사용하지 않을 시에 깔끔하게 보일 수 있게 했을 뿐만 아니라 먼지 유입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한 것 같아 좋아 보이는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커버는 상하 이단으로 분리가 가능하며 자력이 강력한 편이라서 상단만 떼고 사용해도 떨어지지 않고 잘 붙어 있습니다.
뒷면에는 다양한 포트를 제공합니다. 격세지감이라고 세월이 흘러 예전에 미니빔을 쓸 때와는 천지차이가 납니다.
왼쪽부터 3구 전원 포트, 와이파이 동글 수납공간 s/pdif, audio out/in, hdmi1/2(hdcp2.2), usb-c, micro sd, 유선랜 포트, usb-a1(2.0), usb-a2(3.0) 여러 가지 디바이스들과 연결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단에는 켄싱턴 락 홀도 있어 야외에서 사용할 때 도난에 대비할 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밑 바닥입니다. 바닥에 거치 시에 진동 및 미끄러지지 않게 고무패킹이 모서리마다 하나씩 있고 2단계 높이 조절이 가능한 스탠드도 보입니다.
프로젝트와 삼각대를 연결해 줄 수 있는 부분도 보입니다.
순서대로 높이 조절 스탠드를 꺼내지 않았을 때(100% offset) / 1단계(115% offset) / 2단계(130% offset) 적용했을 시 기울어진 정도입니다.
무게는 약 4.1kg으로 들고 다니기에는 다소 무거운 무게를 가지고 있기에 프로젝트에 이동식 핸들(손잡이)가 있습니다.
후면 커버와 동일한 색상의 가죽으로 포인트를 줘서 디자인적인 면에서 투박하게 보일 수도 있었을 부분을 포인트가 되게 해준 것 같습니다.
세계 3대 디자인 Award, 독일 iF 디자인 수상을 했다고 하던데 제품의 완성도나 가죽과 메탈 느낌 재질의 조화로운 디자인은 무지한 제가 보더라도 예뻐 보입니다.
손잡이 부분을 잡고 프로젝트를 바닥에 두었을 때 렌즈 부분에 상처가 나지 않게 전면 부분의 테두리는 렌즈를 보호해 주는 강화유리보다 더 위로 올라오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전용 리모컨은 빔프로젝터를 주로 어두운 환경에서의 시청하는 것을 생각하여 버튼에 조명이 들어오게 만들어졌으며 최소한의 버튼만 배치하면서 휠 조그 버튼을 가운데 둠으로써 조작의 편의성을 극대화하였습니다.
간단 스펙
유형 - DLP 빔프로젝터
해상도 - 4K UHD(3840 × 2160)
명암비 - 3.000.000 : 1
밝기 - 2,400 LED Lumens
투사 - 거리 0.5 ~ 3.5m
투사 비율 - 0.8
키스톤 - 수직 키스톤
렌즈 - 고정에 줌
램프 수명 - 최대 30,000h
소음 - 30dB(Normal). 26dB(Eco)
인풋 렉 - 66ms
내장 메모리 - 16GB(12GB 사용 가능)
스피커 - Harman/Kardon 8W(x2)
램프와트 - RGBB LED
구성품
X10-4K 프로젝터, 리모컨, 전원 케이블, USB-C 케이블 무선 동글 어댑터, 빠른 시작 설명서
사용기
뷰소닉 x10-4k 단 초점 렌즈를 사용하여 4K uhd 화질을 지원하며 명암비가 무려 3,000,000:1로써 hdr 지원까지 됩니다.
밝기는 2,400 led 루멘으로 굉장히 밝은 편에 속합니다.
구동영상의 경우 오전 11시가 넘어 밝은 날씨에 블라인드만 내린 상태에서 전 스크린이 아니라 회색 벽지에 빔을 쏘았음에도 시인성이 좋았습니다.
처음 전원을 켰을 때 자동으로 초점을 맞춰 주는 기능이 있어 예전의 빔프로젝터처럼 수동으로 초점 다이얼을 돌려 조정해 줄 필요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하였습니다.
벽면에서 빔프로젝터까지의 투사 거리 210cm 정도 일 때 약 100인치 크기의 대형 화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기존 빔프로젝터 대비 두 배 가까이 짧아진 투사 거리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프로젝트로 가족들과 같이 영상을 시청하다 보면 아이들은 빛이 나오는 프로젝트가 신기해서 그림자놀이를 한다든지 밝은 빛이 나오는 렌즈를 쳐다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 직접적으로 눈에 빛이 들어가게 되면 시력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눈 보호 기능을 사용한다면 빔프로젝터와 거리에 따라 눈 보호 기능을 켜줄 수 있습니다.
설정값은 끄기와 50cm, 100cm로 세 가지 옵션이 있어 상황에 맞게 설정해 주시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하만카돈 8w x 2개의 스피커의 성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보통의 빔프로젝터나 티브이에 달려있는 스피커를 생각하고 음악 재생을 했는데 너무나 풍부한 음량에 놀랐습니다.
이름만 가져온 하만카돈이 아니라 정말 오디오 기기의 명가 하만카돈의 기술을 그대로 접목한 것 같습니다. 영상 감상 용도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스피커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집에서 사용하던 jbl 멀티빔 사운드보다 더 풍성한 것 같아서 음악 감상에 푹 빠져버렸습니다.
빔 프로젝터 내에 기본 설치되어 있던 유튜브 앱을 구동하여 4k 영상 시청을 해보았습니다.
와이파이 환경이라 처음에는 720p로 나오지만 화질 설정을 통해서 4k까지 다양한 화질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색감이나 화질을 핸드폰으로 촬영하다 보니 제대로 담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쉽습니다.
따로 소음을 측정할 장비가 없어서 애플워치의 소음측정 앱으로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빔프로젝터 작동 후 바로 옆에서는 제법 높은 db이 나오지만 저 정도로 빔프로젝터에 귀를 대고 있지는 않을 것이기에 크게 의미는 없을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에서 10cm만 떨어져도 50db로 줄어들고 30cm 정도 떨어지면 거의 소음으로 안 느껴질 정도로 조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은 빔 프로젝터 바로 옆에서 촬영한 것이기에 어느 정도 소음이 들립니다.
리모컨은 조작하기 편했으면 버튼에 led가 적용돼서 어두운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편하고 반응 속도도 빨라서 사용함에 불편함이 없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설정화면에서는 네트워크 및 날짜 시간 펌웨어 업데이트 기본/고급 설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설정은 와이파이 또는 유선으로 연결할 수 있으며 2.4G 또는 5G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기본 설정에는 메뉴 언어와 프로젝트 위치에 따른 화면 회전 설정 키스톤/초점을 수동 또는 자동으로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연결되면 시간은 자동으로 조정되어서 따로 설정해 주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고급 설정에서는 hdmi cec 설정과 오디오 설정 및 절전 모드에 관련된 설정을 해줄 수 있습니다.
정보 항목에서 빔프로젝터 가동시간과 메모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os 을 이용하지만 구글 앱스토어가 존재하지 않고 뷰소닉에서 제공해 주는 앱만 깔아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물론 apk 파일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해 usb로 설치해 줄 수도 있겠지만 이 부분은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한국 판매가 타깃이 아닌 글로벌 판매가 타깃인 듯 뷰소닉에서 지원해 주는 앱에서는 한국에서 자주 사용하는 티빙, 웨이브, 왓챠..등 대표 국내 ott 서비스가 없어서 시청하지는 못했습니다.
차후에라도 정식으로 안드로이드 os의 구글 앱스토어가 탑재된다면 현재 사용 용도보다 훨씬 더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판매처에서 포토후기를 작성하면 호매틱스 box q 셋탑박스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니 반드시 참여하여 받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마치며
tv나 컴퓨터 모니터는 4k 화질이 대세가 된 요즘 빔프로젝터도 4k 화질의 제품들이 늘어 가고 있습니다. 여러 브랜드에서 4k 빔프로젝터가 나오고 있지만 DLP No.1 미국 가전 브랜드 뷰소닉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나온 x10-4k는 단초점 렌즈를 사용함으로써 투사 거리를 기존 프로젝트 대비 절반 가까이 줄여 줌으로써 굳이 천장에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하기 편리하게 제작되어 있습니다. 캠핑이나 야외에 나가서도 사용할 수 있게 이동성을 위한 손잡이까지 따로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으로 연결 시 지연율도 거의 없다시피 하여 대형화면으로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뛰어난 4k 화질에 우수한 스피커를 갖추고 있는 빔프로젝터를 찾기가 쉽지 않기에 4k 빔프로젝터를 이용하여 홈 시네마를 꾸미기고 계신다면 한 번쯤은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