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묘종백과

브리티시 숏헤어(British Shorthair):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등장하는 체셔 캣 모델

IP
2022.12.28. 10:06:24
조회 수
332
5
댓글 수
4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동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는 묘한 미소가 인상적인 고양이 '체셔 캣'이 등장한다. 이 고양이의 모델이 오늘 소개할 브리티시 숏헤어다. 통통한 뺨과 동그란 눈이 사랑스러운 브리티시 숏헤어는 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고양이며, 신사의 나라 영국을 대표하는 고양이답게 굉장히 매너가 좋다. 이번 시간에는 신사 고양이, 브리티시숏헤어에 대해 알아보자.



역사


브리티시 숏헤어의 조상은 로마인들이 영국을 침략했을 때 데려온 이집트 수입 고양이인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에는 헛간에서 쥐를 사냥하는 쥐잡이 고양이 신세였지만 특유의 귀여운 외모와 애교로 지금은 영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집고양이가 되었다. 한편 1914년에 브리티시 숏헤어와 페르시안을 교배했는데, 이렇게 태어난 장모종 고양이는 브리티시 롱헤어로 분류된다.



외모


둥근 얼굴에 큰 눈, 통통한 볼, 낮은 코, 입체적인 수염 패드를 가졌다. 그래서 가끔 이 고양이를 보면 웃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털은 짧고 촘촘하며 굉장히 부드러운 단모 형태이며, 엉킴은 적지만 털 빠짐이 심해서 빗질을 매일 해주는 게 좋다.



털 색은 청회색이 가장 많지만 이 외에도 적색, 황색, 검은색, 크림색 및 다양한 태비가 섞인 유형들도 존재한다. 참고로 크면서 눈색이 변하는 특징이 있는데 묘아일 때 파란색이나 녹색 눈인 경우 성묘가 되면 호박색으로 변하는 케이스가 많다.



신체 및 건강


브리티시 숏헤어는 중대형묘에 속하기 때문에 어른이 되면 체중이 5~10kg까지 나간다. 또 성장이 느려서 완전한 성묘가 되려면 3~5년 정도 걸린다. 평균 수명은 14~20년 정도로 기본 건강 관리만 잘해주면 장수하는 편이다. 



대체적으로 건강한 편이지만 식탐이 강해 비만이 되기 쉬우므로 자율급식보다는 시간을 정해서 밥을 주는 제한 급식을 권하며, 살이 찌면 식이관리는 물론 놀이 운동을 통해 근력을 키워주길 바란다.



성격


기본적으로 조용하고 차분하며 친절하다. 또 집사에게는 애교가 넘치지만 고양이 세계에서는 배려가 넘쳐서 다른 고양이나 강아지와 많이 길러지는 편이다. 재미있게도 수컷보다는 암컷들이 진중하고 매너가 좋으며, 수컷들은 관심받길 좋아하는 특징이 있다. 



브리티시숏헤어는 독립적인 성향이 강해서 여느 고양이처럼 집사의 무릎 위나 품을 즐기진 않지만 늘 곁에 있고 싶어 하기 때문에 책상이나 침대에 오래 머무르는 집사들은 근처에 고양이들이 편히 쉴 수 있는 방석이나 공간을 마련해주길 권한다.



놀이


브리티시 숏헤어는 난로 앞에서 얌전히 불을 쬐는 것보다 작은 동물을 쫓으며 사냥하는 것을 더 좋아하는 고양이다. 그러니 놀이를 할 떄는 사냥 본능을 자극할 수 있는 낚시놀이를 해주는 게 좋다. 


보통 고양이는 하루 10~15분 5회 정도 같이 놀아주길 권하는데, 브리티시 숏헤어는 굳이 이 룰을 칼같이 지킬 필요는 없다. 이 친구들은 자기가 놀고 싶으면 장난감을 물고 먼저 다가와 놀아달라고 신호를 보내기 때문이다.



초보 집사들을 위한 고양이 육아팁


고양이는 독립적으로 생활해온 동물이라 강아지보다 혼자 있는 시간을 비교적 잘 버틴다. 그중에서도 브리티시숏헤어는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는 성향이 있어서 다른 고양이보다 외로움을 덜 타는 편이다. 그래서 1인가구나 집을 종일 지키기 어려운 맞벌이 부부 혹은 직장인이 많은 가정에서 키워도 부담이 덜하다. 



한편 고양이가 심하게 분리불안이나 외로움을 느끼는 게 아니라면 하루 정도는 혼자 둬도 괜찮다고 한다. 오히려 영역 동물인 고양이를 호텔이나 낯선 공간에 맡기면 더 스트레스 받기 쉽다. 고양이를 두고 하루 집을 비울 경우 반드시 밥과 물, 깨끗한 화장실을 넉넉하게 준비해두고, 문이 닫히지 않도록 문닫힘 방지 장치 등을 설치하길 바란다.



브리티시 숏헤어 보호자에게 추천하는 사냥놀이 장난감
 제품명 클릭하면 최저가 확인 가능!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anjtdlwndgksel 님의 다른 글 보기

1/8
반려동물 포럼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견종백과 실키테리어(Silky Terrie): 요크셔테리어의 사촌 개 (2)
강아지 못살개 (3)
고양이 왜 우냥 (3)
고양이 집사를 보호하는 냥이 (4)
강아지 산책 안 가서 삐진 강아지 (4)
강아지 제 점수는요~ (4)
고양이 박스는 사랑이다냥~ (4)
고양이 눈 감고있어야지 (4)
강아지 아지 나았구나 (7)
고양이 해외 생방송 도중 벌어진 난투극 (8)
고양이 주머니속 아기 고양이 (9)
고양이 내꺼아니냐! (9)
ETC 안먹을거면 내가 먹을께 (7)
강아지 안 가!! 여기 좋아!! (9)
강아지 장판 두줄~ (9)
고양이 공포영화 클리셰 (8)
고양이 동굴 속 괴수 (7)
강아지 삐졌다고 티내는 중인 강아지 (5)
고양이 친구 도와주고 싶은데 일어나기는 귀찮았던 고양이 (7)
강아지 엄마? (9)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