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다나와 #협찬 으로 작성된 후기 입니다.
모든 평가와 평들은 본인 개인적인 내용이므로 절대적인 판단 기준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서두에 말하고 싶다.
40대 후반 / 기계공학 전공 엔지니어 / L모 기업 십수년차 / 3명의 여인네들과 동거 중
1. 이번 블로깅 내용은 장우컴퍼니 JW-HTKM01 사용 후기에 대한 내용이다.
2. 본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기기 및 Tip 등은 직접 사용해 본 후기라는 것을 다시 한번 말해두고 싶다.
※ 직접 활용해 본 후기
구매 동기
삼성 시금치램 국민램오버시 안정성을 더 잡고 싶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뽑아먹을껀 끝까지 먹어야죠!"
한달에 한두번 정도 게임 도중에 컴터가 꺼지고 있습니다.
아예 시도때도 없이 꺼지면 아무 생각 없이 파워나 기타 기기들을 점검하여 교체를 할텐데, 한달에 한두번만 그러니 무조건 바꾸기도 좀 애매하더라구요. 저는 현재 삼성 시그치램 16기가 DDR4 2개를 구매하여 국민램오버만 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의심되는 부분이어서 메모리 방열판을 구매하여 우선 시도해보고 안되면 전반적으로 손을 보려고 합니다.
제품 외관 및 실사용 후기
장우컴퍼니 JW-HTKM01 메모리 방열판 (Silver)
폭 넓은 호환성 : DDR2 / 3 / 4 / 5 까지 모든 버전 호환 가능한 구조
아노다이징 코딩 : 일반적인코딩재를 사용X, 양극 산화 코팅으로 오랜시간 코팅 벗겨짐 없음
고방열 소재 : 알루미늄+마그내슘 합금을 이용하여 방열 성능 극대화
무광 디자인 : 지문 방지와 함께 고급 스러운 디자인
무광의 알류미늄 재질과 다양한 두께의 방열 패드 제공
박스를 오픈하니 메모리 방열판과 방열패드, 조립 나사, 드라이버까지 포함 되어 있습니다. 다만 드라이버가 알리에서 보던 그것과 동일하여 나사산이 뭉개질 소지도 있어 보이더군요. 머 자주 조립,분해 할일은 없는 제품이라 크게 걱정은 되지 않습니다. 제가 가장 맘에 들었던 점은 다양한 메모리에 호환 가능하도록 여러 종류의 써멀패드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양면, 단면, 모든 메모리를 완벽 지원 가능합니다. 요즘 출시된 DDR5 메모리도 호환 된다고 합니다.
RGB가 없어서 비선호자에 유용/높은 열전도율로 메모리보호 가능
개인적으로 휘황찬란항 RGB를 선호하지 않아서 이제품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비 RGB 타입이기 때문에 LED전원 공급을 위한 케이블도 없기 때문에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한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자체 열전도 계수가 높은 통 알류미늄을 사용하기 때문에 높은 열도율로 오버 클럭시에도 안정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리뷰 뒷부분에 작성하였지만, 실제 램오버후에도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자 이제 조립을 시작해볼까요?
※ 직접 활용해 본 후기
PC 전원을 오프하고 메모리를 분리한다음에 메모리에 방열판을 붙여줍니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방열 패드에 스티커가 양쪽에 붙어있는 것을 꼭 제거해줘야 합니다. 까먹지 말고 꼭 제거 하시고 부착하세요
조립테스크 결과
1. 파란색 패드 : 너무 얇아서 메모리가 흔들림
2. 분홍색 패드 : 너무 두꺼워서 방열판이 벌어짐
▶ 파란색 패드 1개, 분홍색 패드 1개씩 부착함
전면의 알류미늄 부피가 더 크기 때문에 열용량 측면에서 분홍색패드(열전달률 낮음), 후면은 파란색패드(열전달률 높음)을 부착하였습니다. 열용량이 높으면, 버퍼존이 더 생기기 때문에 양면모두 비슷한 열전달 성능을 위해 부착하였습니다.
이제 다시 국민 램오버를 시도 합니다.
※ 직접 활용해 본 후기 : 일주일 정도 빡세게 게임을 했는데 아직까진 다운이 없습니다.
큰돈 깨질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총평 및 결론
저와 같이 램오버시에 간헐적으로 PC 전원이 꺼지는 경우는 처음부터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메모리 방열판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보드 특성인지는 모르겠지만 솔직히 국민램오버 조건에 PC가 다운된다는 포스팅을 본적이 없어 반신반의 했지만 실제 해보고 효과를 보니 좀 의외이긴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장점은
저렴한 가격에 간헐적인 PC 오프 현상이 해결되었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램에 호환 가능하도록 다양한 두께의 써멀패드를 제공해 준다는 점입니다.
미려한 디자인은 덤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단점은
동봉되는 드라이버가 생각보다 약하다는 점입니다.
첫번째 램 조립시까지만 쓰고 두번째 램은 혹시나 나사산 뭉개질까봐 제가 가지고 있던 시계드라이버 사용했습니다.
저는 단점을 포함하고도 매력적인 성능 때문에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솔직히 파워를 장바구니에 넣어두고 있었는데 돈 굳어서 매우 좋네요
장우컴퍼니 JW-HTKM01 메모리 방열판 (Sil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