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묘종백과

스핑크스(Sphynx): 그 유명한 털 없는 고양이

IP
2023.01.10. 10:42:03
조회 수
482
8
댓글 수
6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고양이에 별 관심이 없는 사람도 털 없는 고양이 사진을 한 번쯤은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름은 스핑크스. 이들은 의외로 반전이 많다. 먼저 가죽만 있는 외형 때문에 잦은 품종 개량이나 유전 조작의 부작용이 아닐까 오해를 많이 받지만 스핑크스 고양이는 자연 돌연변이이며, 성격이 정말 좋아서 고양이계의 골든리트리버로 불린다. 그리고 몸값이 비싸서 오프라인에서 키우는 사람을 보기 어렵다. 이번에는 털 없는 고양이, 스핑크스에 대해 알아보자.



역사


이름 때문에 이집트에서 기원한 고양이로 아는 사람이 많은데 이들의 고향은 의외로 캐나다 토론토다. 또 이들은 털 없는 피부는 개량이 아닌 자연적으로 발생한 돌연변이 증상이다. 그 모습이 워낙 병약해 보이고 선천적으로 질병이 많을 것 같다는 우려 때문에 아직 표준 품종으로는 등록받지 못했다. 참고로 캐나다 출신인데 스핑크스로 불리는 이유는 모습이 스핑크스와 닮았기 때문이라는 얘기가 있다.



외모


귀와 눈이 매우 크고 털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사실 짧게 털이 나 있긴 하다. 다만 그 길이가 솜털 수준으로 매우 짧고, 색도 피부색과 비슷하다 보니 가죽만 있는 것처럼 오해받기 쉽다.



비만과 별개로 피부에 접힌 부분이 많고, 특히 머리 부위에 주름이 많이 져 있다. 묘아일 때는 주름이 심하게 많아서 징그럽게 보이기도 하다. 색은 대체로 피부색과 비슷하나 간혹 반점이 있는 유형도 있다. 한편 스핑크스처럼 털 없는 고양이로는 데본렉스, 코호나, 돈스코어 등이 있는데, 특히 러시아에서 기원한 돈스코어는 외형이 스핑크스와 흡사해서 눈대중으로 봐서는 구분이 쉽지 않다.



성격


관심 받기를 좋아하고 집사를 매우 사랑하며 애교가 넘친다. 친화력이 뛰어나고 성격이 좋고 순해서 어린 아이들 및 다른 고양이와도 잘 어울리며, 집사 몸을 캣타워 삼아 노는 장난을 특히 좋아한다. 또 머리가 좋고 눈치가 빨라서 말귀를 잘 알아듣는다. 개체에 따라 강아지처럼 훈련이 되는 친구들도 있으니 본인이 키우는 스핑크스가 개냥이과라면 한번 도전해보길 바란다.



신체 및 건강


스핑크스는 근육이 발달해 운동신경이 좋은 세미포린형 고양이다. 성묘가 되면 적게는 2.5kg에서 많게는 5kg까지 나간다. 평균 수명은 8~14년 정도다. 외형 때문에 몸이 약해 보일 것 같다 생각하기 쉬우나, 보기와 달리 건강하고 튼튼한 편이다.



한편 스핑크스는 털이 없어서 피부병에 걸리기 쉽고, 몸에 기름이 많기 때문에 주름 사이사이를 잘 닦아 신체 청결을 유지해줘야 한다. 또 겨울에는 추위 때문에 감기에 걸리기 쉬우니 실내에서도 옷을 입혀서 체온을 잃지 않도록 해줘야 하며, 피부도 상처를 입기 쉬우니 가구의 날카로운 모서리나 거친 표면에 고양이가 다치지 않도록 모서리 가드 등을 붙여주자. 이 외에 스핑크스 고양이는 비대성 심근병증과 장 질환, 치주 질환에 걸리기 쉬우니 건강검진을 잘 해주길 바란다.



놀이


스핑크스 고양이는 점프, 등반, 스크래칭 등 다양한 놀이를 선호하는데, 그중 가장 좋아하는 것은 집사와 함께하는 놀이다. 낚시대를 사용한 사냥 놀이나 이불 속에 장난감을 숨겨서 움직이는 등 고양이 흥미를 자극할 놀이를 함께 해주자. 고양이 스트레스도 풀고, 집사와의 유대감도 더욱 강해질 것이다.



초보 집사들을 위한 팁


고양이는 그루밍을 통해 스스로 청결하게 몸을 관리해서 집사가 일부러 목욕을 시키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양치질은 꼭 해줘야 한다. 양치질은 고양이 스스로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고양이는 치아 구조가 음식물을 찢는 구조라서 강아지만큼 치석제거 껌의 효과를 기대하기도 어렵다. 


양치질을 소홀히 했다가 치주질환 등이 생겨서 고생하는 고양이가 의외로 많다. 또 양치질을 잘 해줘도 고양이는 치석이 쌓이기 쉬우니 매년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아주길 바란다.


참고로 가정에서 직접 하는 셀프 스케일링은 비추다. 치석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을 뿐더러 치석 제거 중 고양이가 움직이면 다칠 위험이 크다.



스핑크스를 위한 고양이 양치 세트
제품명 클릭하면 최저가 확인가능!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anjtdlwndgksel 님의 다른 글 보기

1/8
반려동물 포럼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견종백과 실키테리어(Silky Terrie): 요크셔테리어의 사촌 개 (2)
강아지 못살개 (3)
고양이 왜 우냥 (3)
고양이 집사를 보호하는 냥이 (4)
강아지 산책 안 가서 삐진 강아지 (4)
강아지 제 점수는요~ (4)
고양이 박스는 사랑이다냥~ (4)
고양이 눈 감고있어야지 (4)
강아지 아지 나았구나 (7)
고양이 해외 생방송 도중 벌어진 난투극 (8)
고양이 주머니속 아기 고양이 (9)
고양이 내꺼아니냐! (9)
ETC 안먹을거면 내가 먹을께 (7)
강아지 안 가!! 여기 좋아!! (9)
강아지 장판 두줄~ (9)
고양이 공포영화 클리셰 (8)
고양이 동굴 속 괴수 (7)
강아지 삐졌다고 티내는 중인 강아지 (5)
고양이 친구 도와주고 싶은데 일어나기는 귀찮았던 고양이 (7)
강아지 엄마? (9)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