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달까지는 정말 집안에 충실한 가장이 되가는것 같아요 ㅎㅎㅎ
집안에 있는 물건들 정리한것을 보니...1월달에만 백여만원이 넘게 당근거래를 했네요 정말 치워버린 물건들이 많긴 많았습니다. 그리고 집안 정리도 하면서 그 동안 불편함을 감수하고 있던것 중에 하나인 2구 콘센트를 1구 콘센트로 변경하는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지난 6년동안 회사 다니면서 전기 시설 분야도 했었습니다. 그러고 보면 저 용접도 하고 전기도 하고 배선도 하고 관수 시설도 만들어내고 모터 연결도 하고 별의별걸 다 했습니다...ㅎㅎ
6년전까지만해도 PC나 조립했었지만 전기 관련된 일은 꿈도 꾸지 못했는데...어디를 가든지 배우면 남는것이 있나 봅니다.
ABB 제닛 무엇이 다른가?
보통 매립 콘센트의 일반적인 가격은 몇천원 선입니다. 3-4천우너 하겠죠..대부분의 제품군이..그런데 오늘 소개할 제품은 1개의 가격이 만원 초반대입니다. 왜 비싼 제품인가...보통 마감하고 사용편리성등의 이유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 2구에서 1구를 바꾸냐..보통 1구에서 2구를 바꾸는 일이 많은데..왜??
모양새가 이쁘지가 않아요 ㅎㅎㅎ 그래서 교체하는것이 가장 큰 이유 입니다.
벽쪽에 튀어나와 있던 2구짜리 매립 콘센트 입니다.
2구인만큼 배선망 자체도 2구라인이 들어와 있어서 총 4개의 HIV 전선과 1개의 접지나 2개의 접지가 있을것으로 예상은 해봅니다.
문제는 집 구조를 변경하면서 소파 있을때는 편리했는데<외관상은 포기하더라도> 테이블이 오면서 어차피 1구를 못사용한다는 점과 미관상 별로 보기도 좋지 않았어요..그래서 교체하기로 결정하고 구입했습니다.
이왕 구입한것 내구성도 좋은 제품으로 구입하고자 했던것이 첫번째 이유입니다. 보통 흰색 2구 콘센트의 내구성이 그렇게 좋지는 못해요 자주 사용하거나 햇빛에 노출되면 노랗게 변색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자 먼저 내부 콘센트 하우징 스틸 입니다. 플라스틱 사출이 아니라서 제품 내구성부터가 남다릅니다.
가장 중요한 배선이 들어간 모듈이 겁나 짱짱합니다. 물론 배선이 물리는 단자대 또한 볼트 조임 방식으로 배선 탈부착이 더 안전하고 편리합니다. 영상에서도 보이겠지만, 기존 콘센트 제거할시에 용쓰면서 교체 합니다. ㅎㅎ
자 먼저 대부분의 한국 아파트의 콘센트 규격은 거의 동일 합니다. 볼트 2개를 먼저 풀도록 하죠
그리고 나서 접지 2라인과 기존 콘센트가 2구 라인이였기 때문에 2개 라인을 전기테이프로 죽여놔도 되겠지만 제닛 콘센트 자체서 2개의 라인이 들어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혹여나...첫번째 라인이 콘센트로 사용이 되고 2번째 라인이 이 콘센트를 바탕으로 다른 방으로 점프하는 분기점으로 잡히는 경우인것 같습니다.그래서 접지도 2개인것 같네요......^^ <중앙 접지를 물리면 됩니다. >
자 접지선과 메인 AC 전기선의 두께는 차이가 있습니다.
접지선의 두께는 HIV 1.5규격이고 일반 AC220 전기배선은 HIV2.5 입니다. 용량에서 차이가 나겠죠^^..
집에 임팩을 하나 놔두어야겠네요..일반 드라이버로 돌렸더니 한도끝도 없군요
참고로 ABB 제닛 브랜드는 외부커버와 내부커버가 재질과 탄성에서 차이가 나는 재질입니다. 보통의 콘센트가 단일 커버로 해서 파손과 내구성이 약한편이지만, 가격이 나간만큼의 마감 품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리는 부분은 조금 더 말랑말랑해서...잘 결합하고 부러지지 않게 만들어 놓았네요
아주 마음에 드는군요...생각했던 위치에 정확하게 1구 스위치가 들어갔고, 마감도 좋습니다. UV코팅이 되었을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 안되어 있으면 또 변색이 빨리 될지도 모르겠지만, 스위치도 제닛을 사용하고 있으니까.1년 넘었으니 변색 없는것을 보니 콘센트도 비슷하지 않을까 싶네요..
우선 가격이냐 사용편리성과 마감이냐를 두고 고민을 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런데 설치하고 나면 달라질 꺼예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로 세로형 뿐만 아니라 1구 스위치를 계획을 가지고 전기배선과 인테리어 작업을 한다면 가로로 설치하는 것도 비율상 보기가 더 좋습니다.
ABB레터링 자체도 우측 하단부에 있기 때문에 레터링이 더 부각 될수 있는 설치 방법은 가로인것 같네요 ^^ 콘센트 교체와 설치를 위한 작은 구입 교체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