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크 인플루언서 아이티제이 입니다. 맥북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의 필수 템이라고 불리는 USB 멀티허브는 생각 외로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윈도우 노트북들과는 다르게 맥북 자체 포트들의 구성이 너무나 적기 때문인데요. 맥북을 메인으로 사용하려는 분들에게는 훨씬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확장형 허브가 필요합니다. 해당 제품을 고민하고 있으셨던 분들은 이번 제품을 확실히 추천하기 괜찮은 제품이기 때문에 관심 가지고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을 먼저 살펴보자면 전체적인 외관은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했으며 플라스틱을 사용한 제품들과는 다르게 내구성이 튼튼하게 제작되었습니다.
포트들의 구성들은 7in1 제품이며 PD 100W 충전 지원, HDMI 2.0 4K 60Hz HDR 지원, USB-A 10GB 지원, USB-C 10GB 지원, SD 카드 지원, micro SD 카드 슬롯 지원, 3.5mm 오디오 잭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체 C타입을 지원하고 있는 멀티허브이기 때문에 윈도우 보단 맥북 위주로 사용 했는데요. 포트마다 성능이 전체적으로 일반 제품들 보다 뛰어났습니다. 특히 데이터 전송하기 위해서는 10Gbps는 꽤나 빠른 속도로 파일을 옮겨 다닐 수 있는 성능을 가지고 있어요. 큰 용량을 자주 옮겨 다니는 분들이라면 데이터 전송 속도가 높은 제품을 선택 하시는게 작업 효율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죠. USB-C, USB-A 모두 10Gbps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해당 제품은 PD 단자에 최대 100W 고속충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당연 최신 기기 모두 굉장히 빠르게 충전할 수 있으며 사용하기 위해선 별도의 포트가 있어야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제품들과 차별성이 있는 핵심 부분은 각 기능에 맞게 독립형 칩셋을 사용하고 있는 부분인데요. 포트 하나로 충전, 연결, 전송 모두 다 빠릿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타사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건 많이 연결하게 될 경우 속도 측면에서 전체적으로 많이 낮아지고 끊김 현상이 있었는데 아트뮤 MH310는 각 칩셋들이 각자의 기능들을 독립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많이 연결한다고 성능이 내려가지 않았습니다. 중요한 부분이죠.
맥북을 사용하는 분들이 허브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모니터 확장 또는 클램쉘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 구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대 4K 60Hz까지 지원하며 해당 가격에서는 대체적으로 고해상도를 지원하지만 30Hz 주사율만 지원하는 제품들이 많다 보니 모니터 확장 또는 해당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최대 몇 프레임까지 지원하는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이 정도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죠.
화면을 덮게 되면 연결되어 있는 모니터에 메인 디스플레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충전, 모니터 연결, 마우스와 키보드가 연결되어 있어야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이 안 된다면 해당 조건이 빠져 있는 경우이기 때문에 확인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무엇보다 맥북은 4K 모니터에서 사용해야 빛을 보는 노트북이라 생각이 듭니다. 당연 영상 볼 때 몰입감이 있지만 무엇보다 맥북으로 전문적으로 편집이나 색 작업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인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거기에 기본 디스플레이 보다 모니터 화면에서 작업하는 게 높은 성능을 가진 맥북을 전부 활용하는 느낌이 들었어요.
케이블 길이는 총 25cm 정도 되기 때문에 여유롭게 배치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가끔 케이블이 아닌 단자 형태로 붙여서 사용하는 형태가 있는데 해당 제품들의 큰 단점이 단자가 쉽게 고장 날 수 있다는 점이 있죠.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케이블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연결은 노트북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삼성 Dex를 지원하고 있는 갤럭시 제품 같은 경우는 PC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죠. 다양하게 C 타입을 지원하는 기기라면 대부분 연결이 가능하니 호환성이 좋지만 먼저 자신의 기기에서 지원하고 있는지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필요도 있습니다.
외부로 자주 가지고 다닌다면 휴대성도 좋기 때문에 들고 다니기에도 괜찮았습니다. 다만 케이블의 길이가 있다 보니 너무 작은 주머니에는 케이블을 끼셔 보관하는 것보다 옆으로 빼서 휴대하고 다니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요약을 하자면 HDMI 최대 4K 60Hz 지원, 10Gbps 빠른 전송 속도를 가진 usb 포트 구성, 다양하게 지원하는 호환성, 7개 포트 지원 정도가 되겠네요.
이렇게 맥북 USB C타입 멀티허브를 소개 드려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해당 제품에서 이 정도 성능 수준이면 충분히 가성비 있는 제품이라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성능은 가격대에서 굉장히 좋은 편이기 때문에 이 정도만 돼도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소개 드린 내용을 참고해서 여러분의 환경에 맞는 제품인지 파악하시고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저는 적극 추천할 수 있는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8531056
https://smartstore.naver.com/artmu/products/7751726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