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리버텍의 PIXELART PAQ3207F IPS QHD 리얼 75 무결점 모니터 사용 후기를 올립니다.
근래에는 모니터의 춘추전국시대라고 할 정도로 많은 브랜드에서 많은 모델의 모니터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사용해 볼 모니터는 리버텍이라는 브랜드에서 판매중인 PIXELART PAQ3207F라는 모델로, 32인치의 크기에 75Hz의 주사율을 가지는 QHD 모니터입니다.
해당 제품의 특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양한 사용 환경에 활용 가능
- QHD 해상도
- IPS 패널
32인치에 QHD + IPS 패널 적용으로 32인치에 적절한 해상도로 괜찮은 가독성을 제공해주면 기본 60Hz를 벗어난 75Hz의 주사율을 가져 좀 더 부드러운 화면을 제공해주는 모니터로 볼 수 있겠습니다.
위 특장점들을 중심으로 리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여느 모니터가 그렇듯 크기로인해 본품 박스가 곧 배송 패키지까지 겸하는 구조로 해당 제품도 별도의 겉박스 없이 본품 박스째로 배달되어 왔습니다.
- 본품 박스는 두꺼운 골재 재질에 유광 코팅처리되어 있으며, 디자인은 화이트 색상 베이스에 주홍색이 하단에 사용된 심플단 디자인을 취하고 있습니다.
- 본품 박스에는 일러스트화된 제품의 디자인과 간략안 특징들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 내부는 일반적으로 잘 부스러지는 스티로폼이 완충재로 사용되었으며, 액세서리를 보관 가능한 트레이의 역할을 겸하고 있습니다.
- 각 액세서리와 모니터 본체 모두 별도의 비닐 포장이 되어있으며, 전반적으로 완충재에 꼭 들어맞는 구조이기 때문에 별도의 큰 흔들림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2. 구성품
- 구성품은 모니터 본체 및 스탠드를 이루는 파츠들과 HDMI 케이블 1개, 전원 어댑터, 전원 코드 및 품질 보증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별도의 매뉴얼은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 모니터 스탠드는 하단과 상단을 조립하는 구조이며, 모니터 후면에 원터치 방식이 아닌 별도로 제공되는 나사와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조립해줘야하는 구조입니다.
- 전원은 어댑터 형태로 크기는 일반적인 편이며 전원 코드가 분리되는 구조입니다.
- HDMI 케이블에는 접점 보호를 위하여 캡이 씌어 있었습니다.
- 한 가지 독특한 점은 리모컨을 별도로 제공해준다는 점입니다.
3. QC 및 AS
- 해당 제품은 대여 제품이므로 이 부분은 다루지 않습니다.
4. 조립 및 설치
- 여느 브랜드의 모니터 스탠드처럼 하단과 봉 부분을 결합 후 모니터에 장착하려고 했으나, 박스 자체의 높이가 낮기 때문에 하판을 먼저 조립하는게 아닌 봉 부분을 모니터에 먼저 결합하고 그다음 봉을 위로 젖혀 스탠드 하단을 조립해 줘야 하는 구조입니다.
- 일반적으로 모니터 패널 손상을 방지하고자 스탠드 조립전에는 꺼내지 않는 점을 고려해 볼 때 해당 부분과 관련해서 별도의 조립 매뉴얼을 제공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해당 제품은 앞서 언급한 듯이 원터치 형태의 조립구조가 아닌 볼트 채결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하단 부분도 하판에 볼트가 달린게 아닌 봉 부분에 달린 볼트를 돌려서 빼내 봉과 하판을 결합 후 해당 볼트로 고정해주었어야 했으며, 모니터 후면도 볼트로 일일이 조여줘야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을 더 심플하게 개선해 줄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었습니다.
- 스탠드는 구조상 틸팅(Tilting)만 가능한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5. 실 사용
■ 제품 상세
- 제품은 32인치의 평면 형태의 제품입니다.
- 전체적인 외형은 심플한 디자인을 취하고 있으며, 픽셀아트(PIXELART) 로고가 전면 하단 중앙부에 양각 형태의 스티커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 후면은 전체적으로 굴곡이나 무늬 등이 없는 솔리드한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 후면부의 중단에는 AD 보드나 VESA 마운트 및 스탠드가 장착되는 부위가 존재하며 해당 부위 상단에 열기 배출을 위한 통풍 홀이 존재합니다.
- 전원은 앞서 언급한대로 어댑터를 사용하는 외장형이며, 어댑터는 콘센트와 어댑터 몸체가 일체형이 아니기 때문에 멀티탭을 이용시 간섭이 일어나지 않는 구조입니다.
- 후면부 입력단자는 좌측에서 부터 전원, DP 1개, DVI 1개, HDMI 1개, 오디오 단자 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조작을 위한 컨트롤부는 하단 우측에 나열되어 있으며, 그 옆에는 리모컨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부위가 존재합니다.
- 베젤은 슬림 베젤로 아웃 베젤 2㎜, 이너 베젤 5㎜로 유통사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 스탠드
- 해당 스탠드는 오직 틸팅(Tilting)만 지원합니다.
- 스탠드의 높이는 일반적인 편으로 모니터 암 또는 모니터 받침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모니터 자체의 무게가 동 32인치대에서도 무거운 편이어서 설치 후 사용시 건들 경우 약간의 흔들림은 느낄 수 있었습니다.
■ VESA 마운트
- 모니터 암을 이용 가능하도록 후면에 100mm x 100mm 규격의 나사 홀이 존재합니다.
■ OSD 메뉴
※※ 육안상 관측되지 않으나 사진촬영 특성상 모아레가 관측되는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
- OSD 메뉴는 매우 심플한 모습을 취하고 있습니다.
- 메뉴의 순서는 휘도, 이미지 설정, 색상 설정, OSD 설정, 초기화, 부가 기능 순서로 배치되어 있으며 하위 설정은 위 사진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AMD FreeSync를 지원하는 제품이므로 모니터에서 해당 기능을 키고 엔비디아 설정에서 G-Sync 호환 설정을 해주니 Adaptive Sync 설정이 가능했습니다.
- 모니터의 설정은 기본 상태에서 별도의 색상 조절은 하지 않고 진행해 주었습니다.
■ 설정
- 윈도우 시스템에서 확인해 보면 해상도는 기본적으로 2560x1440이나 주사율이 기본 60Hz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주사율을 75Hz로 변경하여 주었습니다.
- DP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모니터의 OSD에서 Freesync 기능을 켜주고 그래픽카드의 설정에 들어가서 Adaptive Sync(G Sync 호환)을 설정해주었습니다.
※※ 테스트에 사용된 주요 시스템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 AMD Ryzen 5 5600X
CPU 쿨링 : Scythe Ninja 5
보드, 메모리 : ASUS TUF Gaming B550M-PLUS, KLEVV DDR4 3600 32GB (16GB * 2)
VGA : ASUS TUF Gaming 지포스 RTX 3080 O10G OC D6X 10GB
SSD, HDD : Samsung PM9A1 1TB NVMe SSD, WD BLUE 2TB M.2 SATA SSD
키보드,마우스 : Monstargear Ninja 87 PRO G, Logitech G PRO X Superlight
케이스, 파워 : 3RSYS J740 Quiet, Micronics Classic II 1050W 80PLUS GOLD Full Modular
사운드 : Realtek ALC1200
DP케이블 : DP to DP 1.4 8K DisplayPort 케이블 (VESA 인증)
■ 주사율 테스트
- 주사율 테스트를 테스트를 위해 일면 UFO 테스트와 LOL 비교 영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대략적으로 육안상 봤을 때 보이는 차이점을 느끼기에 좋은 테스트로써 특히 하단의 LOL 비교 영상을 보면 기본 60Hz와 75Hz 간의 차이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영상 감상
※※ 육안상 관측되지 않으나 사진촬영 특성상 모아레가 관측되는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
- 육안상 전반적으로 색감은 무난하며 특정 색상이 튄다거나 하는 느낌은 받지 못하였습니다.
- 광시야각 제품이므로 정면에서 보거나 일반적으로 보지 않는 사이드 면에 가서 봐도 별다른 색상의 틀어짐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 단, 해당 제품은 논글레어 처리가 아닌 안티글레어 처리로 약간의 비침이 느껴졌습니다.
- 별도의 조정 없이 기본 상태에서 색감은 진득한 느낌으로 고해상도의 영상 감상시 특유의 디테일이나 화려한 색감 등에 있어서 무난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게이밍 테스트
- 게이밍 모니터는 아니지만 올라운더로 사용 가능한 제품이기 때문에 간단한 게이밍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 게임 타이틀은 FPS의 교과서와도 같은 DOOM Eternal로 플레이 해봤습니다.
- VA 만큼의 잔상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론 첫 번째 영상에서처럼 약간의 잔상감은 느껴졌습니다.
- 두 번째 영상은 내장된 스피커를 이용하여 플레이를 해보았습니다.
- 스피커의 작동은 잘 되며 사무용으로 공간 활용이 필요할 경우 별도의 스피커를 배치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기타
- IPS 패널을 사용했기 때문에 검은색 배경에 흰색 텍스트에서 잔상이 느껴지거나 하는 부분은 없었습니다.
- 텍스트의 가독성에도 별다른 문제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6. 총평
"32인치에 적절한 QHD 해상도로 가독성 양호"
"기본 60Hz가 아닌 75Hz 주사율로 더 부드러운 화면"
"기본 색감이 크게 틀어져 있지 않고 진득한 색감"
"사무용으로 사용하기에 무난한 내장 스피커"
이번에 사용해 본 리버텍의 PIXELART PAQ3207F 32인치 QHD 모니터는 32인치 IPS 패널을 적용한 QHD 제품으로 75Hz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무난한 스펙의 모니터입니다.
해당 제품의 스펙은 최고 스펙이라고는 할 수 없겠으나 어디 하나 크게 부족하지 않아 사무용 업무 부터 간단한 작업이나 게이밍 등에 있어 무난하게 활용 가능한 올라운드형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디자인 또한 별도로 화려하지 않은 심플한 모습으로 특별히 호불호를 탈 것 같지는 않습니다.
OSD의 구성은 심플한 느낌으로 버튼 나열 형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스펙 특성상 메인으로 무난하게 사용하거나 고성능 모니터와 같이 서브 모니터 또는 듀얼 구성으로 사용하는 등 다목적으로 활용 가능하기에 가성비 높은 IPS 패널이 적용된 제품을 찾는 다면 선택지에 넣어봐도 괜찮을 것 같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18724781
본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