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는 많이 들어 보았겠지만, DAS는 처음 들어보는 유저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은 됩니다.
NAS가 네트웍이 붙어서 LAN 기반으로 데이터를 오갈 수 있게 해주는 스토리지라고 하면...
DAS는 PC에 직접적으로 연결 하는 외장하드 스토리지 입니다. 연결 방식은 최근에 썬더볼트까지도 인터페이스가 확장된 제품이 많습니다.
NAS는 보안에 취약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들어가는 만큼 최대 대역폭을 보편적으로 1Gbps 이지만 DAS는 최소 USB3.0 이상의 인터페이스를 가지기 때문에 최소 5Gbps 부터 시작을 합니다. 그만큼 대역폭에 제한이 덜한 편이고 고급형 제품 같은 경우에는 썬더볼트 지원이 되면서 40Gbps이상의 제품도 있습니다.
SSD 레이드 구성이라면 속도제한이 거의 없다고 보아도 될만큼 장점도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소개할 제품은 그냥 듀얼 외장하드 예요 ㅎㅎ 레이드 기능도 들어가 있지마 않는 2개의 하드디스크가 인식되는 오리코 제품입니다.
대신에 가격이 저렴함...하드디스크의 1개의 대역폭이 200Mb/s 초반이라서 USB 대역폭을 2개의 하드디스크가 동시에 전송 하더라도 크게 부족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이 듀얼외장하드 케이스 제품은...문제가 하드디스크 장착시 교체가 불편합니다....대신에 하드디스크의 발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이유는 이렇게 하나 하나 블럭 처럼 쌓아가는 방식이라서..교체가 번거롭습니다. 어차피 교체가 거의 없는 3.5인치 제품군이기에 문제될 사항은 아니지만, 하드디스크 교체가 빈번하다면 하드랙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 정답이겠죠
2개의 스토리지가 동시에 인식 되는것 확인..
윈도우 자체적으로 소프트웨어 레이드를 설정도 가능하지만, 안전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추천할 수는 없네요 2개의 스토리지를 각자 관리하세요!!
대역폭은 잘 나오네요...^^
자...이 제품을 적극 추천할 생각은 없습니다..왜냐...음...굳이 ㅎㅎㅎ하드디스크 1-2개 정도면 케이스 내부에 설치하는 것이 더 편리하겠죠 다만 대용량의 하드디스크를 항상 케이스에 넣어놓은 상태가 불안하거나 사용빈도가 낮다면 이렇게 외장하드케이스에 담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대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해야 한다거나 발열이 많은 제품을 백업 기반의 제품으로 추천할만 합니다.
저는 대용량의 디스크 사용하다가 굴러다니는 저용량의 하드디스크 2개를 넣어서 편하게 사용하기 위한 용도로 넣어놓았습니다.
PC 사용을 하게 되면 자동으로 켜지게 되고 종료하면 자동으로 꺼지는 on/off 기능도 있습니다...!! 오리코 제품이 국내 유통되는 것도 있지만 알리가 더 저렴하기에 직구 구매를 더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