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조립해 본 케이스는 3RSYS L700 Quiet (블랙) 미들타워입니다.
3RSYS에서 Quiet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출시한 제품군으로 앞서 J740 Quiet를 살펴본 바 있는데 번들팬의 기준을 새롭게 제시한 저소음 고성능을 자랑하는 SILENCE PWM 12. 14 쿨링팬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미 이전에 3RSYS L700 시리즈가 출시된 바 있는데 시스템 팬만 SILENCE 팬으로 교체된 버전입니다.
이전 제품과 마찬가지로 3RSYS 하드디스크 노이즈 킬러4도 그대로 적용되어서 HDD의 진동과 공진음을 최대한 줄여웁니다.
10개의 팬을 연결할 수 있는 팬 허브를 제공하고, 쿨링에 특화된 전면 풀메쉬 디자인을 채택하였고, 상단은 후면 나사를 풀어 슬라이드 식으로 분리가 되는 먼지필터가 부착되어 있고 전면은 결합부 두 곳을 당겨 쉽게 분리가 되며 자석 방식의 먼지필터가 적용 쉽게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활용도가 높은 전면 C-TYPE PORT를 기본 탑재하였고 전면과 상단에는 360mm 라디에이터 장착이 가능하고 최대 7개의 팬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공랭 CPU쿨러의 높이는 최대 170mm까지 그래픽카드는 최대 375mm까지 장착 지원을 하여 장착 호환성도 아주 높은 수준입니다.
최근 3RSYS의 상급 케이스에서는 기본적으로 적용을 해주고 있는 PCI 슬롯 90도 회전 기능도 포함되어 있고 수직장착 겸용 그래픽카드 지지대가 2개가 기본 포함되어 점점 더 거대해지고 있는 그래픽카드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아무래도 소음부분입니다. 상단 3열 라디에이터에서 별도 판매되고 있는SILENCE 12팬 3개를 쿨링 팬으로 장착해서 총 7개의 SILENCE 쿨링 팬을 허브에 연결해서 사용했는데 소음은 거의 들리지 않는 수준으로 왜 이 케이스를 선택해야하는지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해 주었습니다.
선정리 공간인 측면 모습
10개의 팬을 연결할 수 있는 팬 허브는 한쪽에 고정되어 있고 시스템 IO케이블과 파워 메인케이블을 2열로 고정했는데 아주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습니다.
작업실 서브컴이라 저장 HDD도 연결해서 케이블이 꽤 많아졌는데도 만족스럽게 선정리가 되네요.
조립에 사용된 파워서플라이는 마이크로닉스 Performance II PV 700W 80PLUS Bronze FDB입니다. 모든 케이블이 슬리빙 처리가 되어있는 제품이라 플랫 케이블 못지않게 잘 정리가 됩니다.
라이저 카드로 수직장착을 지원하지만 이번에는 케이스 프레임 자체에 적용된 VGA 지지대로 수평장착으로 조립을 했습니다.
CPU쿨러는 상단 3열 라디에이터 장착이 가능해서 케이스와 같은 제조사인 3RSYS Socoool INT 360 RGB를 장착했습니다. 출시된 지도 제법 지났고 1세대 펌프가 적용된 모델이라 성능을 기대하기가 어려웠던 제품에 시스템 팬과 동일한 SILENCE 12 3개를 장착해서 성능도 높이고 소음도 줄이고 일석이조로 세팅을 해 봤습니다.
외부에 돌출되는 수직 VGA 지지대와 달리 그래픽카드 아래에서 케이스 프레임에 고정해서 지지하는 방식이라 잘 보이지도 않아서 너무 깔끔하게 지지하는 점은 아주 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내부 선정리도 아주 만족스럽게 잘 되었습니다.
논LED의 깔끔하고 심플하면서도 고급진 블랙감성의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C타입 포트와 하노킬4에 그래픽카드 수직 수평 장착을 지원하고 그래픽카드 지지대도 2개 모두 지원하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제품입니다.
무엇보다도 낮은 소음은 만족도를 200% 이상 높여줍니다.
사방이 모두 막혀있고 방음패드가 적용된 밋밋한 디자인의 저소음 특화 케이스만큼 조용한 제품이라 Quiet 제품군의 선호도는 지금보다 더 많이 올라갈 것으로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