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암을 사용하시나요? 써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모니터암은 일반적인 모니터 스탠드나 받침대와는 차원이 다른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같은 책상을 사용하더라도 보다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해집니다. 올바른 자세로 앉을 수 있어 어깨나 목, 허리 건강에도 도움이 될뿐더러 미관상으로도 책상이 깔끔해지는 효과를 줍니다. 모니터암의 PIVOT(피벗) 기능을 이용해 모니터를 세로로 사용한다면, 메신저 전용 모니터로 사용하거나 세로 영상 감상 전용 모니터로 최적화할 수도 있습니다.
나에게 필요한 모니터암은 어떤 기준으로 고르면 될까요? 보통 가격이 비쌀수록 더 좋은 모니터암일 수 있지만 20만 원짜리 모니터에 20만 원짜리 모니터 암을 쓰면 효율적인 투자라 보기는 어렵겠죠? 가장 먼저 할 일은 내 모니터 사양을 살펴보고 모니터 크기(inch)와 무게(kg)를 견뎌줄 수 있는 제품을 찾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내가 사용하는 데스크에 장착이 가능한 모델인지 확인을 해봐야겠죠. 미리 데스크 상판 두께를 측정해 놓는다면 장착이 가능한 모델인지 호환성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모니터암의 주요 기능인 틸트(모니터 상하 각도 조절), 스위블(좌우 각도 조절), 피벗(가로세로 회전) 중에서 내가 자주 사용할 기능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고 해당 모니터암이 그 기능을 얼마나 지원하는지 살펴보면 되겠습니다. 그 이후에는 브랜드 신뢰도나 가격을 따져 제품을 구입하면 됩니다.
오늘은 부모님이 사용하고 있는 PC에 모니터암을 설치해 줄 계획인데요,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는 한성컴퓨터 TFG32F16V 1500R로 32인치 커브드입니다. 설치할 모니터암은 국내 모니터암 시장에서 독보적인 인지도를 지닌 카멜마운트사의 신제품인 CGA1 싱글 모니터암 입니다. CGA1의 가장 큰 특징은 고중량, 대형 사이즈 모니터를 거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무게는 최대 20kg, 크기는 최대 49인치 모니터까지 안전하게 거치할 수 있을 정도로 고성능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장착할 TFG32F16V 1500R 모니터는 간에 기별도 안 가는 존재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무겁고 거대한 삼성 오디세이 G9나 LG48CX 같은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는 분에게 추천드리는 모델입니다. 카멜마운트는 생산물 배상 책임보험에 가입된 상태로 권장 화면 크기와 허용 무게 내에서 제품 하자로 인해 생기는 모니터 파손을 보상받을 수 있으니 무거운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걱정 없이 구매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리뷰일 기준 카멜마운트 공식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89,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싱글 모니터암이 27인치나 32인치까지 허용하며 무게도 9kg 이내까지 장착이 되는 것에 비해 확연히 차이가 나는데요, 그에 비해 가격은 몇 만원 차이가 안 나서 저처럼 모니터 업그레이드 계획이 있다면 처음부터 카멜마운트 CGA1 같은 고중량을 버틸 수 있는 모니터암을 구매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안 그래도 40인치 전후의 모니터를 구매해 드리고 싶었는데 이번에 카멜마운트 CGA1 싱글 모니터암을 사용할 기회가 생겨 무척 반가웠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사양
카멜마운트 CGA1 모니터암은 총 2가지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싱글(CGA1), 듀얼(CGA1D)입니다. 싱글 모니터암은 화이트, 그레이의 2가지 컬러로 출시되었고 듀얼 모니터암은 화이트 단색입니다. 최근 유행하는 화이트 컨셉 데스크테리어에 적합한 모니터암으로 볼 수 있습니다. CGA1은 최고 49인치 모니터까지 지원하며, 듀얼 모니터암은 CGA1D는 최대 35인치 모니터 2대를 지원합니다. 기본 베사 사이즈는 '75x75 & 100x100'이지만 대형 & 고중량 모니터암을 지향하는 만큼 베사 사이즈가 넓은 모니터를 호환하기 위해 베사 확장 브라켓인 VC2를 별도 구매해 최대 400x200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벽면에 최대한 밀착한 상태로 모니터를 데스크 가운데에 사용하려면 데스크 중심에서 120mm 정도 이동해 설치하면 됩니다.
제품 디테일
CGA1은 종이 박스에 포장되어 있습니다. 이전에 리뷰한 카멜마운트 고든 GDA2DSW와는 달리 박스가 컬러를 지원하네요. 워런티는 구입일로부터 2년입니다. 박스 가운데에 삼성 오디세이 G9로 추정되는 모니터가 장착된 모습이 보이네요.
박스 측면에서 스위블, 틸트, 피벗 등의 기본 사양을 알 수 있습니다. 화이트 컬러라 제품명은 CGA1W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부품들은 각각 완충재에 담겨있고 골판지를 통해 외부 충격을 완화시키고 있습니다.
구성품이 많아 보이지만 설명서를 보면 설치는 어렵지 않습니다. 클램프를 통해 모니터암을 고정시키는 클램프 타입 설치 방식과 데스크에 구멍을 내고 모니터암을 고정시키는 홀타입 설치 방식으로 나뉘는데 책상 뒷면이 막혀있지 않은 이상 일반적으로 클램프 타입으로 설치하게 됩니다. 저도 그렇게 해 줄 계획입니다.
데스크 상판 두께에 따라 클램프 하단 장착 위치를 변경하면 설치가 편리하며 상판 두께가 10~85mm라면 클램프 타입 설치가 가능합니다.
데스크 상판 두께가 50mm 가량이라 무리 없이 클램프 설치가 가능합니다.
2단으로 된 모니터암은 각 하단부에 선정리 공간이 따로 존재합니다. 케이블 길이에 여유가 있다면 선정리를 해주시는 게 보기 좋습니다. 저는 DP 케이블이 짧아 선정리 공간을 활용하지 못해서 아쉬웠습니다.
1단암과 2단암 사이에는 렌치로 장력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를 거치한 뒤 모니터 무게로 인해 모니터암이 아래로 내려오지 않도록 장력을 조절해 주셔야 하는데요, 이때 2단암이 책상과 수평이 되도록 위치시키고 렌치를 이용해 장력을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클램프 타입 설치를 할 경우 클램프 뒤편에 케이블 홀더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가운데에 케이블을 끼울 수 있으며 렌치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도 있습니다. 장력 조절을 해주시려면 렌치를 버리면 안 되는데 보관한 장소를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케이블 홀더에 렌치를 보관할 수 있기에 사용자를 배려하는 세심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스위블은 ± 90˚까지 지원하며 부드럽게 각도 조절이 되었습니다. 모니터 위치나 각도에 맞게 사용자가 이동할 필요 없이 내 위치에 맞게 모니터를 돌려주면 됩니다.
모니터 상하 각도 조절인 틸트는 하향 20˚ ~ 상향 50˚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고중량 모니터 거치에 최적화된 스프링 틸팅 구조를 선택해 틸트 시 부드러운 각도 조절을 느낄 수 있습니다. CGA1은 고중량 전용 모니터암이라 4kg 이하의 가벼운 모니터를 거치할 때 하향 틸트 각도 조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물론 이때도 해결 방법이 존재하며 카멜마운트 공식 설치 영상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피벗을 지원해 모니터를 360˚ 회전 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위 움짤처럼 돌리면 케이블이 죄다 망가질 수 있으니 표기된 ± 180˚대로 회전시켜 사용하면 됩니다.
모니터암을 설치하기 전 모습입니다. 고개를 숙여 거북목이 된 부모님이 항상 안쓰러웠습니다. 데스크 주변 정리도 어려워서 PC를 사용할 때면 항상 원인 모를 답답함이 느껴집니다.
카멜마운트 CGA1W 싱글 모니터암을 설치하고 난 뒤 모습입니다. 모니터 스탠드를 치워서 보기에도 좋고 모니터 아래에 물건을 정리하기 좋아졌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모니터 상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어서 구부정하게 고개 숙여가며 컴퓨터를 할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부모님 PC 지만 모니터암이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게임을 실행시켜 보았는데 집중도 잘 되고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피벗 기능을 이용해 세로로 장착한 모습입니다. 메신저 전용 모니터로 사용하거나 세로 직캠 등 세로 영상을 시청할 때 무척 유용합니다.
비슷한 크기의 모니터가 있다면 모니터암을 하나 더 사용해 PC 본체 위쪽에 모니터를 위치시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리뷰일 기준 10만 원 미만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크고 무거운 모니터를 거치할 수 있다는 점은 카멜마운트 CGA1만의 큰 장점입니다. 주변에 삼성 오디세이 G9를 사용하는 지인이 있는데 마침 동일한 모니터암을 설치하셨다고 해서 솔직한 평을 들어봤는데 G9같이 괴랄한 모니터 때문에 책상 주변이 항상 불만이었는데 이제는 데스크테리어 꾸미기가 한결 나아졌다고 합니다. 데스크 공간 개선 효과는 확실한 것 같습니다. 작은 사이즈의 가벼운 모니터만 사용하실 거라면 대체할 모니터암이 많지만 추후에 고중량 모니터를 사용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처음부터 CGA1 구매를 염두에 두는 게 이중 지출을 하지 막는 현명한 소비가 될 수 있습니다.
"카멜마운트로부터 제품을 제공 받아 어떠한 간섭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 사용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