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멜마운트 CGA1 고중량 모니터암 사용기
----------------------------------------------------------------
제가 지금 쓰는 모니터는 28인치 4K UHD 144Hz 모니터로 무게는 7.17kg으로 이전에 쓰던 모니터들과 비교하면 꽤 무거운 편입니다. 그래서 모니터암에 연결은 했지만 세세한 조작에 불편함이 있어 거의 고정해놓고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기회가 생겨 카멜마운트 고중량 모니터암 CGA1을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무게가 4.66kg인 CGA1은 박스도 꽤 묵직했습니다. 싱글암치고는 무게가 많이 나가는데 이 정도는 되어야 크고 무거운 모니터암을 지지할 수 있는가 봅니다. 정품 인증 스티커가 붙어져 있는 것은 의외였습니다. 모니터암 가품이 있었나봅니다.
모니터암의 필수 기능 피벗, 스위블, 틸트도 지원합니다. 무거운 모니터가 처지지 않게 하기 위함인지 틸트 각도는 작은 편이며 4kg 미만이면 아래쪽 틸트가 어렵다 하니 어느 정도 무게가 나가는 모니터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베사는 75x75 / 100x100을 지원하며 200mm, 300mm인 경우에는 별도의 브라켓이 필요합니다.
CGA1에 추가 구매할 수 있는 VC2 베사 어뎁터를 이용하면 최대 400 x 200 규격 모니터를 거치할 수 있습니다.
나사가 많길래 조립이 꽤 귀찮을 것 같은 예감이 들었지만 모니터에 맞는 사이즈 한 팩만 사용하면 되고 홀타입 설치에 필요한 부품도 함께 있는 것이었어서 생각보다 설치는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CGA1를 설치하려면 최소 1cm 두께의 지지물이 있어야하고 클램프타입은 85mm, 홀타입은 48mm까지 설치 가능합니다. 저는 23mm 두께의 책상?에 클램프 타입으로 설치했습니다.
구성품의 스티커를 이용하면 스크래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쓰던 모니터암은 설치한 부분이 노랗게 변색되는 문제가 있었는데 아마 이것도 예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설치를 마친 모습입니다. 대형 모니터는 지지하는 스탠드의 크기도 큰 편이라 모니터암을 이용하면 공간이 꽤 절약됩니다. 선을 연결하면 그렇게 깔끔하지는 않겠지만 암을 이용해 선정리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살짝 앞으로 기울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착 직후에는 정면 고정이 잘 되지 않아서 옆쪽 나사를 풀었다가 모니터가 아래를 보게 한 후에 다시 조이고 나니 앞을 봅니다.
모니터암을 이용해 선정리가 가능합니다.
피벗과 높이 조절을 해보았습니다. 장착한 모니터는 베사부 중심에서 바닥까지 19cm인데 가장 낮게 내렸을 때에 2cm 떠있습니다. 32인치 모니터라면 끝까지 내려가겠습니다.
스위블과 틸트를 해보았습니다. 틸트는 위로 50도, 아래 20도인데 20kg까지 견디도록 설계되어서인지 7kg대인 모니터는 아래로 잘 숙여지지 않았습니다.
----------------
카멜마운트 CGA1 고중량 모니터암은 확실히 이전에 사용하던 제품보다 듬직합니다. 하지만 28인치에 8kg 미만인 제 모니터에는 잘 어울린다고 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무게가 더 나가는 대형 모니터와 함께 사용할 때에 진가를 발휘할 제품인 것 같습니다. 32인치 이상인 모니터에 사용할 모니터암을 찾는 분들에게 추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본 사용기는 카멜마운트로부터 물품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