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조립해 본 케이스는 3RSYS L600 Quiet (블랙) 미들타워입니다.
3RSYS에서 Quiet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출시한 제품군으로 앞서 J740 Quiet와 L700 Quiet 두 제품을 살펴본 바 있는데요. 번들 시스템 팬의 기준을 새롭게 제시한 저소음 고성능을 자랑하는 SILENCE PWM14 쿨링 팬 4개가 적용되었습니다. 이미 이전에 동일한 제품인 3RSYS L600 (블랙/화이트)이 출시가 된 바 있는데 시스템 팬을 변경하고 상단 I/O 포트에 USB3.1 C-TYPE을 추가한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10개의 팬을 연결할 수 있는 팬 허브를 제공하고 쿨링에 특화된 전면 풀메쉬 디자인을 채택하였고, 상단과 전면 그리고 측면 타공망에는 자석 먼지 필터가 하단에는 슬라이딩 방식의 먼지 필터가 적용되어 먼지 유입을 최소화했습니다.
그래픽카드 수직 장착이 가능한 라이저 슬롯과 수직&수평 장착이 가능한 그래픽카드 지지대를 제공하고, 측면 HDD 스토리지파트 추가시 최대 8개의 HDD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장착을 할 수 있는 HDD는 3개입니다.
케이스의 크기가 487mm(H) X 484mm(L) X 233mm(W)이고 VGA 최대 장착 길이는 400mm, 공랭 CPU쿨러는 최대 180mm까지 전면과 상단에는 360mm 라디에이터 장착을 지원 그리고 갈수록 커지고 두꺼워지는 플래그십 그래픽카드도 넉넉하게 수용할 수 있는 장착호환성은 최고 수준의 제품입니다.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소음이구요. 옵션인 상단에 3개의 동일한 팬을 추가해서 총 7개의 SILENCE 쿨링 팬을 허브에 연결해서 사용했는데 소음은 거의 들리지 않는 수준이었습니다. 최근 케이스에 적용된 시스템 팬을 추가 구매할 수 있도록 SILENCE PWM 12. 14 두 가지 제품이 새롭게 런칭이 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선정리 공간인 측면 모습
앞서 살펴본 L700 Quiet에서는 없었던 측면 시스템 팬 추가 공간과 선정리를 위한 고정 홀더 2개가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선정리 홀더와 측면 팬 장착 공간을 활용하면 아주 깔끔한 선정리가 가능합니다.
조립에 사용된 파워서플라이는 SuperFlower SF-600R12ST MEGA 80PLUS STANDARD 230V EU입니다. 모든 케이블이 플랫 디자인으로 되어 있어서 선정리는 아주 잘 되는 편입니다.
조립에 사용된 CPU쿨러는 작년 새롭게 국내시장에 런칭한 지우샥의 대장급 공랭쿨러인 JIUSHARK JF200S (BLACK)입니다. 논 LED 시스템 팬이 장착된 케이스와 아주 잘 어울리면서 소음도 낮은 편이라 완전 찰떡궁합을 자랑합니다. 디자인도 멋져서 부족함 없는 고급진 블랙 감성 시스템을 완성시킬 수 있죠.
내부 선정리도 아주 깔끔하게 잘 되었습니다.
LED가 없는 심플하면서도 깔끔하고 상당히 고급진 올블랙 감성의 시스템입니다.
무엇보다도 낮은 소음에 대한 만족도는 최고입니다. 케이스의 소음이 정말 싫다고 생각되는 유저는 그냥 Quiet 시리즈로 구매하시는 것을 강추드리겠습니다.
선정리도 조금 신경을 써봤는데 역대급 선정리가 되었네요.
특히 측면 팬 추가 공간 뒤편 프레임과 메인보드 뒤쪽 기판이 보이는 부분에 뚫려 작은 홈이 신의 한수였습니다. 케이블 타이이 딱 들어갈 정도의 크기라 완벽한 수준의 정리가 되었습니다.
사방이 모두 막혀있고 방음패드가 적용되어 있는 밋밋한 디자인의 저소음 특화 케이스만큼 조용합니다. 3RSYS에서 계속해서 추가하고 있는 Quiet 제품군의 선호도는 갈수록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