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모니터의 경우 모니터 자체만으로도 다양한 OTT 서비스와 스마트폰 연결 등의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활용폭이 더욱 넓어 OTT 서비스나 스마트폰을 주로 이용하는 분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작년에 S43BM700 모델이 출시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 화이트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2023년에는 S43BM701화이트(현재 최저가 639,000원)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삼성전자 SMART M7 S43BM701는 화이트 색상, 스마트 기능을 지원하면서 43인치 UHD 해상도를 갖춘 스마트 모니터인데 이 제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모니터 본체와 기본 스탠드를 제외한 구성품은 매뉴얼, 전원 케이블, HDMI, 케이블 및 리모컨입니다.
리모컨의 경우 버튼이 많지는 않지만 주로 사용할 만한 기능을 별도 버튼으로 할당해 두었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SMART M7 S43BM701의 상당히 깔끔한 느낌입니다. 일반적인 모니터와 다르게 화이트 바탕으로 처리되어 있어 보다 깔끔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배젤 역시 매우 얇은 편이기 때문에 모니터 크기 대비 화면의 크기가 매우 큰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뒤쪽에는 모니터 거치대를 장착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본 거치대의 경우 아래쪽에 홈이 파여 있는 부분에 장착해서 사용하면 되고 별도의 거치대를 사용하는 경우 200*200mm 베사 사이즈를 지원하는 제품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전원 단자는 베사홀 옆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단자는 옆쪽에 모두 모여있는데, HDMI 2개 및 USB C를 포함한 USB 4개가 제공됩니다. 단자 수 자체가 많지는 않지만 최근 자주 사용하는 단자가 제공되기 때문에 실제 사용에 불편한 편은 아니며 스마트 모니터 자체에서 블루투스 및 무선 DEX 연결 등 무선 연결 기능을 지원하는 만큼 단자에 대해 부족함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화이트 색상과 더불어 디자인이 상당히 깔끔한 스마트 모니터라고 할 수 있으며 화이트 색상인 만큼 거실 등에 배치해서 인테리어에 활용하기에도 좋은 편입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부분의 두께 자체도 매우 얇은 편이라 실제 공간 차지도 크지 않아 이 부분에서도 상당한 장점이 있습니다.
모니터를 기본 스탠드로 활용하는 경우도 물론 있지만 최근 삼성 스마트 모니터를 별도의 스탠드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시중에서는 삼탠바이미 스탠드 또는 거치대로 불리우고 있는데, 이번 리뷰에 사용한 삼탠바이미 스탠드의 경우 스탠드 아래쪽에 바퀴가 달려 있으며 바퀴 소음이 상당히 적은 편이기 때문에 스탠드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 필요에 따라 모니터의 위치를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탠드 자체에서 틸트 기능 및 피벗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모니터를 조절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매력입니다.
일반적인 사용에서 편리한 부분도 있는데, 기둥 뒤쪽에 케이블을 넣어 둘 수 있어 보다 깔끔한 선 정리가 가능해 인테리어에 신경을 쓰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별도 구성품이라고 할 수 있는 셋탑 거치대 등을 활용하면 스탠드 뒤쪽에 셋탑박스 등을 거치하여 사용할 수 있어 보다 깔끔하게 정리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스탠드 자체의 색상도 화이트로 삼성전자 SMART M7 S43BM701로 상당히 잘 어울리는 편이며 모니터를 연결했을 때에도 밀고 움직이는데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스마트 모니터인 만큼 초기 설정에서 와이파이를 연결해야 다양한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의 경우 5GHz 대역의 와이파이까지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주파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초기 설정 과정에서 삼성 계정을 연동할 수도 있는데 이 부분 역시 보다 편리하게 사용을 원하는 분들은 계정을 연동하면 됩니다.
와이파이 연결 및 삼성 계정 로그인 후 스마트 모니터 삼성전자 SMART M7 S43BM701 모델의 초기 화면입니다. 넷플릭스, 유튜브, 디즈니플러스, 애플티비 등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할 만한 OTT 서비스 등의 앱이 모여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대다수의 OTT 서비스를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삼성 자체 서비스인 삼성 TV PLUS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OTT 서비스를 별도의 외부 기기 연결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주 큰 장점입니다.
대표적인 OTT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 유튜브, 넷플릭스 등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로그인만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초기 설정을 건너 뛰면 설치되어 있지 않을 수 있음)
넷플릭스, 유튜브, 티빙 등 OTT 서비스를 많이 사용한다면 별도의 외부 기기 연결이 필요없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원하는 앱이 없다면 앱에 들어가 추가로 다양한 앱들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무선으로도 PC 연결이나 삼성 DEX 연결 등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다양한 기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화면 미러링이나 크롬 캐스트 등을 활용하여 스마트폰과 연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SmartThings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들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과 연결해서 사용만 해도 스마트폰을 활용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양한 스마트 기기가 있을 경우 스마트 IoT 허브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IoT 홈 제품을 모니터에 연결하여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연결의 경우에도 V5.2를 지원해 더욱 쾌적하게 블루투스 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게이밍 허브를 지원하데지원하여 구독 및 컨트롤러를 사용하면 다양한 게임을 컴퓨터 없이도 모니터 만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평소 큰 화면으로 게임을 즐기길 원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테스트
주사율 및 응답속도 테스트를 위해 슬로우 모션으로 촬영한 모습입니다. 응답속도가 상당히 준수한 편이라 움직이는 물체의 꼬리 부분이 거의 보이지 않고 상당히 빠르게 없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게임 등을 플레이할 때에도 잔상이 크게 없이 쾌적하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시야각도 상당히 좋은 편인데, 178도의 광시야각을 제공하는 제품인 만큼 모니터의 옆쪽 또는 위쪽에서 보았을 때 모두 색상 왜곡이 최소화되며 텍스트나 이미지를 보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때문에 사용 시 모니터와 시선이 굳이 수직이 되지 않더라도 큰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SMART M7 S43BM701은 스마트 기능뿐 아니라 모니터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화질 측면에서도 상당히 좋은 제품입니다. 무엇보다 4K UHD 해상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여러 콘텐츠를 고해상도로 소비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밝기도 부족함이 없는 수준이라 일반적인 환경에서 쾌적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광시야각과 준수한 색감 등을 갖추고 있는 만큼 일반적인 웹서핑이나 작업 용도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높은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다양한 이미지나 텍스트를 보다 선명하게 볼 수 있어 좋습니다.
스마트폰이나 PC 연결 또는 TV 자체 기능으로 영상을 보는 경우가 매우 많을 텐데 기본적으로 깔끔한 색감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영상을 상당히 쾌적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광시야각을 지원하기 때문에 영상 감상에서도 큰 장점인데, 굳이 정면이 아니어도, 여러 각도에서 편한 자세로 자유롭게 영상 콘텐츠를 감상하더라도 충분히 좋은 시인성을 제공해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4K 콘텐츠들을 해상도의 손실 없이 감상 가능하여, 고해상도 콘텐츠를 자주 감상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아주 큰 장점입니다.
영상을 감상할 때 화질 뿐만 아니라 음성 역시 상당히 중요한 편인데 삼성전자 SMART M7 S43BM701 모델은 AI 사운드 최적화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다양한 콘텐츠에 맞게 소리를 조절하여 보다 적절하고 선명한 사운드로 감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높은 해상도는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때에도 상당히 좋은데, 게임의 비주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가 해상도인 만큼 AAA 급 게임들의 멋진 비주얼을 더욱 실감 나고 선명하게 느끼면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43인치의 대형 화면인 만큼 PC 뿐만 아니라 PS5, XBOX 시리즈 X 등 최신 게임기들과 연결하여 큰 화면으로 보다 게임을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즐길 때 잔상 등의 문제도 거의 없어 상당히 쾌적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고해상도 게임들의 경우 4K UHD 해상도인 만큼 하드웨어의 요구 수준이 다소 높기 때문에 최신 게임기나 좋은 사양의 PC를 사용할 필요는 있지만, 연결된 하드웨어의 조건이 일정 수준 이상이라면 일반적인 FHD 모니터에 비해 훨씬 좋은 비주얼을 제공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게임 모드 설정을 통해 더욱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43인치 스마트 모니터 삼성전자 SMART M7 S43BM701 모델에 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스마트 모니터인 만큼 모니터 자체 기능도 상당히 다채로운 편인데 와이파이에 연결에서 모니터 만으로 다양한 OTT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으며 DEX, PC, 연결, 미러링, 스마트씽스 등 다양한 기기와의 연결도 지원해 활용 폭이 상당히 넓습니다.
그리고 모니터 자체의 화질도 준수한 제품인데 무엇보다 4K UHD의 해상도를 갖추고 있어 다양한 용도에서 더욱 선명한 화면을 제공해 주며 밝기, 시야각, 색감 모두 상당히 준수한 편입니다. 또한, 응답 속도도 상당히 빨라 게임 플레이 시 잔상도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모니터의 디자인도 상당히 깔끔하고 얇은 배젤과 화이트 색상이 잘 어울리는 만큼 인테리어에 활용하기에도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평소 다양한 기능을 갖춘 스마트 모니터를 원하는 분들이라면 43인치 삼성전자 SMART M7 S43BM701 화이트 모델이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