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다나와 #협찬 으로 작성된 후기 입니다.
모든 평가와 평들은 본인 개인적인 내용이므로 절대적인 판단 기준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서두에 말하고 싶다.
40대 후반 / 기계공학 전공 엔지니어 / L모 기업 십수년차 / 3명의 여인네들과 동거 중
1. 이번 블로깅 내용은 Pentawave사의 Z06D 사용 후기에 대한 내용이다.
※ 직접 활용해 본 후기
구매 동기
인강용 컴퓨터 공랭쿨러에서 소음이 나네요.
"이왕 사는거 저소음 PC를 구현하고자 성능이 좋은 쿨러를 구매했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수랭쿨러에서 고주파 펌프소음이 들리네요.
6개월 정도 사용한거 같은데 펌프에서 고주파 소음이 들리기 시작합니다. AS를 보내봤는데, 원래 수랭쿨러에서는 어쩔수 없는 소음이라고 합니다. 펌프에서 버블 터지는 소리라는데, 버블 소리가 고주파 일리는 없는데... 여튼 수리나 리퍼 교환은 안된다하여 다시 공랭으로 회귀를 하려고 합니다.
아예 이번 기회에 저소음을 실현하고자 CPU도 AMD 2400G 모델로 바꾸고 그래픽 카드도 제거했습니다. 딸아이 인강 전용이라 게임을 할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제품 외관 및 실사용 후기
Pentawave Z06D (black)
접합 방식의 솔더링 아트 구조 : 히트파이프와 방열판 솔더링 구조로 높은 열전도율을 보장
AS 보증 기간 5년 지원 : 쿨링팬 포함하여 AS 5년 지원으로 충분한 워런티 보장
로고없이 올블랙의 무광 코팅 마감 : 블랙 코팅 마감으로 고급스러운 외형과 뛰어난 쿨링 성능 동시 실현
방열 성능 : 국내 모벤치사이트에서 실시한 실험결과 2열수랭(일부제품)을 뛰어넘는 성능
일반적이지만 제품보호가 잘되는 포장입니다.
두툼한 스티로폼으로 팬과 heatsink의 보호가 잘되어 있는 박스 포장에는 heatsink와 팬의 주요 spec.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최대 270W 성능을 갖는 6열 heatpipe의 구성으로 제공되는 팬풍량 또한 최대 86.5CFM에 2.21mmH2o 의 풍압을 갖는 고사양 제품입니다. 또한 5년이라는 AS기간을 보증하여 제조사의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음을 알수 있습니다.
고사양 제품의 특색에 맞는 기술이 적용됨
제공되는 팬은 진동 방지를 위한 고무가 부착되어 있으며, 히트싱크에 팬 부착시 방향을 제대로 알수 있도록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CPU와 부착되는 부분은 폴리싱이 매우 매끄럽게 되어 있어서 접촉 열저항을 최소로 낮춰주는 구조입니다. 열교환기 핀의 경우는 접합 방식의 솔더링 구조로 heatpipe와의 열저항을 최소로 하여 높은 열전도율을 갖게 하고 이로 인하여 방열 성능을 극대화 시켜 줍니다. 또한 듀얼 히트싱크와 팬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쿨링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저소음 구현을 위한 다양한 기술 적용
팬소음을 억제하기 위하여 MFDB(Magnetic Fluid Dynamic Bearing) 베어링이 적용된 120mm 팬을 채택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볼/슬리브 베어링에 비해 마찰을 최소화 하여 소음발생을 최소화 합니다. 또한 Soft Start PWM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팬의 경우 PC 시동시 일반적으로 100% 전압이 인가 되어 최대 풍량으로 기동을하기 때문에 소음을 유발하지만, Soft Start PWM이 적용된 이 제품은 부팅시 발생하는 소음을 최소화 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외관 동영상
또한 제가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PWM 제어를 이용하여 팬 rpm을 조절할수 있기 때문에 PC 게임을 하지 않는 인강용 PC에서 저소음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국내 모 벤치사이트에서도
우수한 공랭 쿨러 성능이 증명 되었습니다.
※ 직접 활용해 본 후기
조립시 꼭 메뉴얼 정독하시고
CPU에 맞는 브라켓을 사용해야 합니다.
※ 직접 활용해 본 후기
동봉되는 스페이서 종류가 두가지가 있는데 길이 차이가 1mm 정도밖에 안되서 잘보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위 그림중 오른쪽 이미지에 CLM으로 표시된 부분에서 L 부품이 스페이서 종류입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CPU에 맞게 꼭 스페이서를 사용하세요. 메뉴얼 정독은 필수 입니다.
설치완료후 PC소음
PentaWave Z06D의 성능을 확인해 볼 시간입니다.
테스트 사양 :
AMD 2400G
MSI B450 pro carbon
samsumg DDR4 2666(16GB, 국민오버:3200)
samsung 970 M.2 NVMe(250GB)
bravotech s830 case(전면팬 3개만 사용, 나머지 제거)
기존수냉 : 53.1℃ ▶ 68.9℃ (△15.8℃
※ 기준온도 대비 상승률로 비교를 하면 2열 수냉 쿨러와 거의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소음 측정 장치가 따로 없어서 정량적인 비교는 못했지만, 귀 측정으로 수랭펌프의 고주파 소음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 CPU-z 풀부하 로드 테스트 30분 동일 시간 측정
총평 및 결론
2열수냉쿨러보다도 저렴한 가격에 동등 수준의 쿨링 성능을 보여주는 가성비가 매우 높은 제품입니다. 올블랙 외관으로 블랙계열의 PC를 추구하신다면 딱 맞는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공되는 팬 성능이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rpm으로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소음 PC를 구현하신다면 딱 맞는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장점은
기존 수랭 쿨러 사용시 발생하던 고주파 소음이 완전히 사라졌다는 점입니다.
블랙계열의 정돈된 외관도 무척이나 맘에 듭니다.
제가 생각하는 단점은
육안으로는 구분이 잘 안가는 스페이서가 적용되어 잘못 조립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높이를 비교해서 본인 CPU에 맞는 스페이서를 찾아야 합니다.
둥근 기둥과 6각 기둥으로 분리를 해서 동봉되었다면 잘못 조립할 것을 예방할수도 있었을듯 합니다.
※ 자세히 보니 볼트가 니켈(은색)과 블랙 계열로 구분을 하고 있는데 이것도 설명서를 잘 안읽으면 알수가 없다는게 아쉽긴 합니다.
저는 단점을 포함하고도 매력적인 성능 때문에 매우 만족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