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쿨러 인정! #딥쿨 #AG400 #가성비CPU쿨러
캬~ 오늘 낮은 좀 덥네요.
더운거 싫어하는데 앞으로는 더 더워질거라니 겁나는 미래입니다.
오늘 사용해본 PC부품은 #DEEPCOOL #AG400 #국민쿨러 입니다.
저도 많은 쿨러를 사용해봤지만 #딥쿨공랭쿨러 는 한번도 실패한적이 없는 가격좋고, 성능좋고, 디자인 좋은 삼위 일체 제품들입죠.
어쌔신3 는 정말 최고의 제품이었습니다. ㅡㅡb
현재 시점에서 #딥쿨의 가장 인기제품은 #AG400 입니다.
성능은 TDP 200W를 만족하며, 가겨은 20,000원 초반대이고, 디자인 또한 수려하기 때문에 최고의 #가성비CPU쿨러 로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제품입니다.
저도 이번에 사용해보고 정숙함과 강력한 성능으로 놀랐네요.
그럼 실 사용기 적어보겠습니다.
◈Package & 구성품
▲딥쿨의 박스는 언제봐도 화사하네요.
하얀 박스에 간지나는 초록띄.. 감성돋네요.
▲박스를 위에서부터 열게되어있으며 안에 구성품들이 들어있습니다.
방열판과 팬은 결합된 채로 박스에 들어있으며 PE재질의 보호패드로 상당히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구성품
인텔용 백플레이트가 2종이 들어있는데 한개는 예전 모델용이고 한개는 13세대 LGA1700 소켓용입니다.
▲설명서는 간단히 그림으로 표기되어 있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단, 인텔용 검은색 소켓 가이드는 새겨진 글자를 잘 보고 적용해야 합니다.
◈Spec
모델명 : AG400
제조사 : DEEPCOOL
발매일 : 2022년 06월
냉각 Type : #CPU공랭쿨러
적용 소켓 :
Intel : LGA1700, LGA1200, LGA115X
AMD : AM5. AM4
TDP : 200W
Size : 150mm(높이)
중량 : 614g
적용 재질 : 니켈 + 알루미늄
히트 파이프 갯수 : 6mm 4개
Fan Size : 120 mm 1개
베어링 Type : Hydro
최대 팬속도 : 2000 RPM
최대 풍량/풍압 : 75.89 CFM/2.53 mmH2O
최대 팬 소음 : 31.6 dBA
A/S 기간 : 1년
▲쿨러 높이가 150mm 로 낮기 때문에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할 수 있겠습니다.
사이즈가 작은 쿨러임에도 불구하고 TDP 200W 는 인상적인 수치입니다.
게다가 조용해요.
◈Design
▲형태는 타워형입니다.
전면에 120mm 쿨러가 장착되어 있으며 얇은 디자인이라 쿨러가 장착된 채로 조립이 가능합니다.
이런게 기술력 아닐까 싶습니다.
▲쿨러와 방열판 연결은 클립으로 되어있고 적층된 방열핀이 빼곡하게 들어차있습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구도가 측면에서 쿨러를 봤을때 메카닉적인 디자인이 나타나는 부분인데 이쁘게 나왔습니다.
▲전면에는 딥쿨사의 로고가 음각으로 새겨져 있으며 배면부 방열핀의 디자인이 독특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방열핀을 전부 일직선으로 통일시켜 나오는데 #AG400 은 방열핀에도 디자인을 넣어놔서 아주 멋지구리합니다.
▲하단에는 4개의 구리 파이프가 적용되어있으며 CPU와 직결로 맞닫는 부위를 제외한 부분에는 니켈 도금이 적용되어 있어 부식에 강하고 디자인도 훨씬 깔끔하게 통일되었네요.
세심한 디자인 완성도가 구매욕을 더욱 상승시키는 포인트입니다.
▲하나 더 중요한 포인트~
히트파이프가 직선으로 위로 뻗은것이 아니라 좌측으로 비스듬히 각도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우측에 위치한 램과의 간섭을 최소화 하고자 디자인 한 부분인것인데 #가성비쿨러 에 이런것이 적용되어 있는게 신기할 따름입니다.
전반적으로 깔끔한 타워형 쿨러의 디자인이며 일부 독특한 포인트가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Cooler
▲FC120P 120mm 고성능 팬이 적용되었고 PWM 기능은 당연히 됩니다.
TDP 200W 까지 커버되는 제품인데 아주 조용하고 부드럽게 돌아갑니다.
블레이드는 9개라 바람개비 형상이며 하이드로 베어링이 채택되어 설계 수명은 약 40,000 시간입니다.
풍량도 75.89 CFM으로 준수하고 소음은 31.6 dBA로 굉장히 낮아 온도 제어와 소음 모두 준수한 팬입니다.
◈조립성
#CPU쿨러 교체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 조립성인데 #AG400 은 정말 역대급으로 쉽습니다.
메인보드가 케이스에 장착된 상태여도 장착이 쉬우며, 팬을 분리하지 않아도 장착이 가능하기에 초보자도 아주 쉽게 조립이 가능합니다.
제가 #딥쿨공랭쿨러 를 좋아하는 이유도 이런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인텔 시스템에 교체를 해봤습니다.
필요한것은 위에 사진처럼 소켓가이드, 백플레이트, 서멀구리스 입니다.
▲먼저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 뒷면에 꽂아줍니다. 이때 양면테이프가 붙어있으므로 이형지를 제거하고 붙이시면 됩니다.
그리고, 앞면으로 넘어와 소켓에 맞는 가이드를 4군데 넣어줍니다. 이때 자기 소켓에 맞는 가이드를 꽂아줘야 하므로 소켓번호와 가이드 번호를 일치시켜 꽂아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네 귀퉁이에 스크류 체결해주고 쿨러를 달아주면 끝~
딱, 한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는데 AMD 소켓은 백 플레이트가 안들어 있습니다.
메인보드 살때 들어있는 백 플레이트를 적용해야하는데 메인 컴퓨터에 달아주려고 했었는데 백플레이트가 어디있는지 못찾아 사무실에 있는 컴에 달아줬습니다.
요건 좀 넣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성능 Test
이번에는 기본쿨러와 성능이 얼마나 차이나는지 한번 비교해봤습니다.
상당한 차이가 발생하는 결과가 나왔네요.
OCCT 프로그램으로 10분간 두번 돌려봤습니다.
▲먼저 인텔 기본쿨러를 테스트했는데 48~52℃로 측정이 되었네요.
발열이 많은 모델은 아니기에 적당하다고 생각하지만 쿨러가 엄청 빨리 돌아 소음이 좀 많이 발생했습니다.
▲ AG400을 테스트 해보니 기본쿨러와 엄청난 차이가 벌어졌습니다.
38~41℃로 측정이 되었으며 인텔 기본쿨러와 온도차이는 무려 10℃ 입니다.
충격적이네요.
이건 다른 제품들도 비교해봐야겠지만 기본쿨러와 온도가 10도가 줄어들며 팬 소음도 훨씬 감소합니다.
#가성비CPU쿨러 #국민쿨러 로 불러도 될만하죠??
▲기본쿨러는 2,280 RPM으로 돌아갔으며 소음도 꽤 발생이 되었습니다.
▲ #딥쿨공랭쿨러 AG400은 1,680 RPM 으로 돌았으며 소음도 거의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CPU온도 1~2도 낮추려고 몇 만원에서 몇 십만원 투자하는게 하드웨어 마니아들의 특징인데 2만원대에 쿨러 하나 교체해서 이정도 성능 향상과 소음 감소면 당연히 투자해야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CPU온도 10℃ 감소는 정말 2만2천원이 아깝지 않은 성능입니다.
▲소음은 제 사무실이 제조현장과 조금 가깝기 때문에 기본적인 소음이 좀 있는데도 평균 39 dB로 상당히 낮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실사용 소감
몇 일간 사용해보고 상당히 깔끔하고 성능좋고 가성비 최고의 제품이라 생각했습니다.
기본적인 쿨러의 역할도 굉장히 좋으며 23년 05월 기준 22,000원 정도의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기본쿨러와의 성능차이는 AG400이 너무나도 압도적이기에 조용하고 CPU성능을 제대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꼭 사용해보시라 권장드립니다.
제사 느낀 AG400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조립의 편의성. 팬을 떼어내지 않고도 조립이 가능
2. 작은 제품인데도 효울적인 쿨링 성능 열 설계 전력(TDP) 200W 지원하는 점
3. 초 가성비 2만원 초반대의 부담없고 강력한 성능으로 효율적인 쿨링으로 CPU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해주는점
4. 최신 제품인 AMD RYZEN AM5, INTEL LGA1700 소켓과 구형 메인보드도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국민쿨러 로 불려도 손색없을 가성비와 성능의 콜라보입니다.
친절한 구매링크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7221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