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아이오닉, EV6, EV9, EV5 등등.. 전기차를 구매하면서 가장 먼저 하게되는 고민중에 하나로, 가장 많이 고민하게 되는것은 블랙박스 설치를 어떻게 할 것이냐 이다.. 자동차를 재산으로 생각하는 한국사람인만큼 소중한 자동차를 지키려면 블랙박스는 필수제품이 아닐수가 없다..
그런데 전기차에는 블랙박스를 설치할 퓨즈박스가 없다는것.. 있어도 어디있는지도 찾기가 쉽지가 않을뿐 아니라, 블랙박스를 설치할 경우 각종 BMS오류나 화재위험, 보증문제에서 벗어날 수가 없었다. 내가 테슬라를 탄지도 어언 2년째.. 드디어 전기차에도 안전하게 블랙박스를 설치할 수 있는 블랙박스 모듈이라는 녀석이 나와서 설치를 해볼 수가 있었다.
그전에도 전기차에 블랙박스를 설치할 방법이 없는것은 아니였다.. 위에서 말했듯이 12V 배터리에 직결하거나, 혹은 배선에서 12V전원을 까서 연결할수도 있고, 그게 아니라면 블랙박스용 보조배터리를 이용하는 방법 등등.. 야매의 나라인 만큼 무수한 방법들이 있었다..하지만..
뉴스에서 항상 이슈되는 전기차 화재, AS거부사태 등의 문제가 될 수 있는 이유가 됨은 물론.. 테슬라 같은경우에는 하루에 소모되는 배터리의 양이 상당하기 때문에 부담스럽지 않을수가 없었다.
이녀석이 바로 JBTesla의 블랙박스 모듈. 이 작은녀석 하나 설치하면 보증걱정, 화재걱정없이 블랙박스를 안전하게 설치할 수 있다니, 얼마나 좋은 제품인가. 사이즈도 손바닥 만해서 자동차 어디에 숨기든 손쉽게, 보이지 않게 설치할 수가 있을듯 싶었다. 이런녀석.. 우리같은 전기차 유저들에겐 정말 오아시스 같은 존재가 아닐수가 없을듯..
연결 케이블은 요녀석 하나뿐. 차량의 카컴에서 요녀석으로 케이블을 Y잭으로 잭바이잭 형태로 연결해서 모듈에 연결 후, 블랙박스의 ACC, VCC, GND 선을 블랙박스 모듈에 연결만 해주면 끝이난다. 현재는 테슬라 아톰, 라이젠 모델만 나왔지만 수요에 따라서 다른 것도 만든다고.. 국내에 가장 많은 테슬라 종류인만큼 많이 팔려야 다른 전기차용 모듈도 많이 나올듯..(기대기대..)
솔직히 JBTesla 설치영상을 보았을때는 뭔가 복잡해 보여서 설치를 받으러 갔지만, 실제로 설명을 듣고 이해해 보니, DIY가 가능한 분들이라면 길어야 10~15분 사이면 설치할 수 있을듯 보였다. 실제 설치하는 모습을 봐도 정말 간단하고 손쉽게 설치되는 것을 알수가 있었다.
차량내의 배선을 건들지 않으니 어찌 보증에서 자유롭지 않을수가 있을까..
모듈 설치가 완료된 후에는 그저 모듈 하단에 있는 VCC, ACC, GND 단자에 블랙박스의 VCC, ACC, GND 케이블을 꼽는것만으로도 블랙박스가 상시녹화로 들어감은 물론, 차량을 정지시키고 내리자마자 약 5초후에 주차감시모드로 들어가는 것을 볼수가 있었다. 이것이 바로 신세계인가!! 드디어 아무데서나 배터리 걱정없이 블랙박스를 돌릴 수 있다니.. 그저 이런 녀석을 개발해 주신것에 감사할 따름이였다.
간단하게 테스트를 하려고 차에 카메라를 설치해 두고 차에서 내리자, 정말로 5초후에 내 차에 달려있는 샤오미 블랙박스가 주차감시 모드로 가는것이 아닌가?! 하지만 샤오미 70mai 블랙박스는 주차감시 모드나, 일반 상시주차나 다를게 없었다..ㅠ
모션감지녹화, 타임랩스 이런거 없이 그냥 주차시에도 주구장창 녹화만..ㅠㅠ (블랙박스를 바꿔야겠군..)
당연히 샤오미 이외의 일반 블랙박스도 아주 잘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로서 테슬라 유저들은 센트리모드의 베터리 순삭에서 자유로워 질듯..
혹시몰라서 주차시 배터리 소모 테스트도 해 보았다. 센트리모드와 블랙박스를 동시 사용시, 움직임이 없는 지하주차장 구석에서도 무려 6%가 감소한느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실제로 움직임이 감지되는 야외에 세워두면 아마 훨신더 소모되지 않을까 싶다..
그러나 블박모듈을 이용해 센트리 모드를 끄고 블랙박스만 사용시에는 중간에 차쓸일이 있어서 사용한 2%를 제외하면 단 1%도 감소되지 않았다..! 이정도면 주차시마다 몇%씩 빠지는 배터리가 엄청나게 아껴질수 있을듯.. 안그래도 배터리 효율이 좋은 테슬라인데 더더욱 업그레이드가 된 느낌이다.
※ 기존 12V 직결시의 문제점
내가 이해한데로의 블랙박스 모듈의 원리를 설명하자면 기존 블랙박스 연결의 문제점부터 알아야 한다. 기존 블랙박스는 테슬라의 전원관리 시스템(BMS)를 거치지 않고 12V 배터리에 직접 연결을 해서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테슬라의 전원관리 시스템이 관리하는 12v 배터리의 용량과 자꾸 오차가 나게 되어서 각종 오류가 날 수 있다는 것 이다.
추가로 그렇지 않고 내부에서 배선을 따게 되면 아무리 안전하게 한다고 해도 혹시모를 쇼트나 과전류에 의한 화재문제가 생길 수 있음은 물론, 배선을 건드렸기 때문에 테슬라 AS센터에서 보증수리를 거부할 수가 있었다.
※ JBTesla 블랙박스 전원관리 모듈 사용시
위와 같은 문제를 JBTesla의 블랙박스 모듈은 순수하게 테슬라의 전원관리 시스템을 통해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 배터리양과 오차도 없고 테슬라 시스템 내에서 배터리를 관리하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가 있다. 게다가 배선을 까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쇼트나 과전류에 대한 문제도 없을 뿐 아니라, 잭바이잭 연결방식이기 때문에 보증에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한다.
보면 볼수록 가족을 생각하는 만큼 내차도 소중하게 생각한다면, 꼭 설치해야 하는 제품이 아닐까 싶은 녀석이다. 곧 JBTesla에서 판매링크를 오픈해 구매할수 있도록 한다고 하니 초도물량 떨어지기 전에 빨리 구매하면 좋을듯!
재순잉 님께서 작성하신 글이 소비자사용기 게시판으로부터 2023.05.19 10:01:11 에 이동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