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코 SETTLER-II ST-700B ETA BRONZE(현재 최저가 65,000원) 파워와 앱코 타이폰 120X5(현재 최저가 32,000원) 공랭쿨러는 인텔, AMD CPU 중 비교적 저전력의 CPU에 최적화된 파워와 쿨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 좋은 PC를 조립하는데 최적화되어 있는 구성으로 인텔 13세대 CPU, AMD 5세대 CPU는 이전 세대보다 발열량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공랭쿨러를 사용할 수 있는 CPU의 수가 크게 줄었습니다.
양사의 최신 CPU 세대 이전의 세대로 조립하는 분들이라면 더 활용폭이 넓어지는 조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앱코에서 출시한 700W 파워와 공랭 쿨러를 장착하여 조립한 PC를 얼마나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는지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두 제품을 이용하여 조립한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공냉 CPU 쿨러로도 충분히 발열을 잡을 수 있는 CPU로 PC를 조립하는 분들에게 메리트있는 타이폰 120X5이며, 3000번대 그래픽 카드에서 중급까지 커버할 수 있는 정격출력의 파워가 앱코 SETTLER-II ST-700B ETA BRONZE 입니다.
앱코는 국내에 게이밍 기어를 출시하는 PC 기기 전문 업체로 타사 대비 압도적인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출시하고 있죠. 국내 1등 게이밍 기어 브랜드로 자리 잡기까지 생활 전반을 아우르는 제품을 출시하여 전 세계 소비자들의 삶을 더 편리하고 즐겁게 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파워 인증이라고 하면 80PLUS를 많이 언급하는데 최근에는 사이베네틱스에서 인증하는 새로운 표준으로 ETA와 LAMBDA를 인용합니다. 일반적으로 ETA는 파워 서플라이의 효율을 인증하는 등급이며, LAMBDA는 소음 정도를 등급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앱코 SETTLER-II ST-700B ETA BRONZE 파워는 ETA 기준 실버 인증을 받아 에너지 효율이 87.969%에 달하며, 노이즈 인증은 스탠다드+로 35.76dB(A) 정도의 소음을 발생시킨다. 최근 사이베네틱스 인증이 각광을 받고 있는 이유는 80PLUS에서 놓친 부분을 해결하고자 실용적인 테스트를 거쳐 높은 안정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고자 하는데 있습니다.
파워 구성은 700W 파워 본체, 230V 전원 케이블, 설치 나사, 케이블 타이, 매뉴얼 한 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앱코 SETTLER-II ST-700B ETA BRONZE는 150(W) x 140(D) x 85(H)mm 크기로 네모난 형태의 일반 ATX 파워의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능형 온도 제어 기능의 120mm 쿨링팬을 탑재하여 강력한 풍량을 물론 내부 온도를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파워 내부의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하는 기능 덕분에 파워 내부, 나아가 시스템 전체의 온도를 효율적으로 조절합니다. 케이블은 24핀 메인 전원선을 포함 모든 케이블이 플랫 처리된 형태로 케이스 내부를 깔끔하게 정리 정돈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구요.
파워 내부 팬은 120mm 크기로 PWM 방식으로 작동하는 만큼 파워 내부에 발열이 높아지면 팬의 회전 속도(RPM)를 높이고, 반대의 경우에는 회전속도를 낮춰 작동합니다. 냉각팬을 보호하는 그릴은 우리가 많이 보던 일반적인 형태이며, 분리형으로 장착되어 나사 4개만 분리하면 그릴을 제거 내부 청소를 깔끔하게 할 수 있습니다.
파워 본체 상단에는 파워 출력 사양을 알기 쉽게 표로 정리해 놓고 있습니다.
정격 출력이 700W이며, 가용량 100% +12V를 싱글 채널로 구성하여 파워 출력의 안정성을 높였는데 총 700W를 할당하여 최신 고성능 CPU와 그래픽 카드 사용도 문제가 없는 안정적이고 탄탄한 전압 구성을 보여줍니다.
파워 후면은 많은 파워에서 채택하고 있는 벌집 모양의 공기 통풍구를 갖추고 있습니다. 가장 냉각 효율이 뛰어난 형태이며, 하단에는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를 마련하여 전원을 파워에서 차단하여 편하게 사용하거나 청소할 수 있답니다.
전체적인 파워의 케이블은 모두 플랫 타입으로 처리하여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 케이스 내부에서 케이블 정리할 때 플랫 케이블이 확실히 편하고 내구성이 높아 오랫동안 사용해도 마모되지 않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케이블 길이를 넉넉하게 제공하여 준빅타워 케이스에서도 길이 걱정 없이 모든 부품에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빅타워 케이스에서 사용하기에는 케이블 길이가 조금씩 짧습니다.
메인 전원 커넥터는 20+4핀 1개를 제공하며 약 550mm의 적당한 길이로 제공됩니다.
8+8(4+4)핀 CPU 보조전원 커넥터는 1개를 제공하며 케이블 길이는 약 600+150mm로 메인전원 케이블보다 200mm가 깁니다. 6+2핀 PCI-E 그래픽 카드용은 총 6개가 제공되며, 600+150mm로 적당한 케이블 길이를 제공합니다.
SATA 커넥터는 총 7개가 제공되며 케이블 길이는 500+150+150+150mm 구성으로 최대 950mm를 제공합니다. SATA 케이블의 커넥터는 견고한 케이블 연결을 위한 형태로 제작하여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IDE 커넥터는 3개, 요즘은 많이 사용하지 않은 FDD 커넥터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SATA 케이블과 혼용하여 총 3개를 제공하며, 길이는 위치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AMD 라이젠 게이밍 PC에서 아이들, 풀로드 시 전압 변동폭과 온도를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HWiNFO64를 통해 전압 모니터링 실시 중... 아래 아이들, 위 풀로드 상태에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아이들, 풀로드 상태에서 전압 변동폭을 보면 +3.3V만 3.360V에서 3.344V로 강하 현상이 나타났으며,+5V와 +12V는 0V의 변화율로 매우 안정적으로 출력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내부의 온도가 올라가도 걱정이 없는 것이 대만 사의 105도℃ 캐패시터를 장착하여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하여 전압 변동폭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PC 사용 도중 공급되는 전압이 일정치 않다면 시스템 전체가 불안정해집니다.
이번에는 가성비 CPU 쿨러 앱코 타이폰 120X5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5중 냉각 히트 파이프를 채택하여 효율적인 열 전달력으로 뛰어난 냉각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20mm 싱글팬을 장착하고 있으며, 최대 1,700RPM으로 작동하여 5개의 히트 파이프와 함께 CPU의 온도를 빠르게 냉각시킵니다.
특이한 점은 AMD 라이젠 CPU 사용자를 위하여 AMD 전용 세이프가드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앱코 타이폰 120X5 CPU 쿨러는 ARGB 버전과 ARGB 기능이 없는 일반 타입이 있습니다. 지금 리뷰한 CPU 쿨러는 ARGB 기능이 없는 일반 CPU 쿨러이구요.
일명 무뽑기 현상을 방지하는 세이프 가드로 실제 어떻게 설치하는지는 뒤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제품 구성은 히트싱크 + 120mm 쿨링팬으로 구성된 쿨러 본체를 비롯하여 백플레이트, 마운팅 브라켓, AMD 세이프 가드, 고정나사, 스탠드 튜브, 와셔, 덮개 손나사, 써멀구리스, 서멀구리스 도포용 주걱, 팬 버클, 사용 설명서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앱코 타이폰 120X5 쿨러의 사이즈를 보면 장착 가능한 높이를 알 수 있습니다. CPU 높이를 커버할 수 있는 케이스를 선택할 때 참고가 되는데, 정확하게 154mm의 높이로 웬만한 미들 타워 케이스에서는 간섭 없이 무난하게 설치할 수 있는 높이입니다.
정확한 사이즈는 122mm x 75mm x 154mm로 아담한 편으로 기본 120mm 쿨링팬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냉각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표면적을 추가 확보하기 위한 설계로 바람 길을 형성한 것이 특징입니다.
방열판 소재는 우수한 쿨링 및 뒤틀림을 방지할 수 있는 알루미늄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쿨러 설치 및 분리 시 발생할 수 있는 방열판의 휨이나 정렬 이탈을 방지할 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54겹의 넓고 촘촘한 히트싱크를 적용하여 바람이 드나들 수 있는 길을 만들어 냉각 효과를 극대화하였습니다.
그리고 쿨러 바디에는 중앙 밀집형 5중 냉각 히트 파이프를 채용했는데요. 대형 알루미늄 베이스와 DTH 방식으로 CPU에서 발생하는 열을 구리 히트 파이프로 직접 전달하여 높은 열전도율을 통해 게임 중이나 CPU 사용량이 많은 멀티 작업에서도 냉각 성능을 극대화하여 안정적인 시스템 사용이 가능하죠.
CPU 표면과 접촉하는 쿨러의 베이스는 순수 구리 100%로 제작하여 열 전도율을 높였습니다. 사용전에 보호 비닐을 벗겨내고 장착하세요!!
블랙 컬러의 120mm 쿨링팬입니다. 70,00시간의 긴 수명을 자랑하며, 하이드로 베어링 기술을 통해 긴 수명과 뛰어난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66CFM 풍량, 2.22mmH2O 풍압, 29.7dB 소음으로 풀로드시에도 정숙성이 뛰어난 공랭 시스템을구축하고자 하는 분들은 저소음 모드에 만족하실 거예요.
진동을 막기 위해 8면(냉각팬 앞뒤)에 진동 방지 고무패드를 적용했다고 하네요. 팬과 히트싱크와 맞닿는 부위 모두에 진동방지 고무패드가 넣어 충격과 진동, 소음을 크게 줄여줍니다. CPU 커넥터는 PWM 4핀 타입.
설치 가능한 인텔, AMD 사의 CPU 소켓 타입은 최신 버전을 모두 지원합니다. 인텔은 LGA 1700까지 가능하며, AMD는 AM5 최신 소켓부터 이전 세대인 AM4 CPU에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AMD 라이젠 CPU를 기준으로 설치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백플레이트 작업을 해야 하는데, CPU 소켓에 맞게 나사와 와셔를 넣어 작업을 해야 합니다. AM4 CPU를 사용할 예정이라 AMD AM4 홈에 나사와 와셔를 넣고 일차 작업을 끝냈습니다.
완성한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 후면으로 넣고 넣고, 스탠드 튜브를 끼워 메인보드와 백플레이트를 고정해줍니다. 그 위에 무뽑기를 방지하는 AMD 가드를 설치하고, 다시 그 위에 마운팅 브라켓을 4개의 덮개 손나사로 고정해 주면 90% 이상 끝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CPU 쿨러를 장착하는 과정이 남았습니다. CPU에 서멀구리스를 고르게 도포한 후에 베이스에 부착된 보호비닐을 벗겨냅니다. 그리고 120mm 팬도 분리해 놓구요.
팬을 분리한 상태에서 좌우측 옆에 있는 2개의 나사를 이용하여 고정해주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분리한 팬을 다시 끼워 넣고, 4핀 전원 커넥터를 CPU FAN이라고 적힌 헤더에 연결하면 간단하게 끝마칠 수 있답니다.
설치 후 구동한 모습입니다. 라이젠 5 5600X CPU를 장착하여 벤치마크를 해보면 싱글 스레드 630.1, 멀티 스레드 4712.8점이 나와 수냉 쿨러를 장착했을 때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앱코 타이폰 120X5 쿨러를 장착한 CPU의 온도 변화를 살펴보면, Tctl/Tdie 측정 항목을 기준으로 아이들에서는 34.3도를 기록하고 있으며 풀로드로 넘어가면 최대 64.5도 내외에서 온도를 꾸준하게 유지합니다. 실내 온도 등의 변수를 감안하더라도 70도 이상은 올라가지 않는 뛰어난 쿨링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중 냉각 히트 파이프와 순수 100% 구리 베이스, 고성능 120mm 냉각팬, 고열전도율 서멀구리스 등 CPU 온도를 낮추는 기능들이 잘 갖춰져 전체적으로 CPU 온도 관리가 잘되어 만족스럽습니다.
120mm 팬 장착과 열전도율이 뛰어난 알루미늄 소재 사용 등 200W TDP CPU까지 커버할 수 있는 중급의 CPU 쿨러가 필요한 분들에게 괜찮은 대안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팬 속도는 800 ~ 1700rpm에서 유동적으로 작동합니다. 팬 속도를 보면 아이들 시 812RPM을 기록하고 있으며, 풀로드 시에는 1228RPM까지 올라가 온도를 60도 중반에서 유지합니다. 1700RPM까지 올라가지 않아도 이렇게 온도를 낮게 유지해준다는 게 기대 이상이네요!!
앱코 SETTLER-II ST-700B ETA BRONZE 파워와 앱코 타이폰 120X5 CPU 쿨러는 가성비 좋은 제품들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앱코에서 출시한 제품답게 제품 완성도가 뛰어나며 파워는 무상 AS 7년, 쿨러는 무상 AS 2년 제공으로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읽을 수 있습니다.
쿨러의 경우에는 23년 5월부터 AM5 소켓을 지원하여 AMD 최신 CPU에도 설치가 가능한데, 기본 백플레이트를 사용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AM5 호환 나사 1:1 증정한다고 하니 구매처에 문의하셔서 꼭 받으세요. 그리고 인텔 CPU 조립 시 간섭이 발생할 경우에는 이 역시 구매처를 통해 LGA1700 전용 백플레이트를 받으셔야 합니다.
가성비 좋은 파워와 CPU 쿨러 조합은 CPU 라인업 중에서도 i5 / 논 오버 CPU까지 사용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K, X가 붙은 오버클럭이 가능한 CPU에서는 사용하기 어렵지만 그 이하의 CPU에서는 가장 좋은 가성비 구성이 아닌가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