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이크로닉스사의 MA-4 Frigate 쿨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품소개
마이크로닉스에서 출시한 쿨러로 리뷰하는 당일 기준 5만2천원대에 판매중인 제품입니다.
블랙과 화이트 2가지 색상을 출시하였으며, 이번 리뷰에서 알아볼 제품은 블랙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싱글팬이지만 I9까지 사용 가능한 대장급 성능을 내어주는 제품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소개하는대로 고사양 cpu에서도 문제없이 구동 가능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제품구성
제품 박스 포장 디자인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랙 색상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제품에 대한 안내가 자세히 나와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 패키징은 깔끔하게 되어있습니다.
본제품은 제품 보호를 위해 넉넉한 스티로폼으로 포장되어 있으며,, 쿨링팬과 부품들이 각각 박스에 포장되어 있죠.
처음 개봉 했을 때는 백플레이트와 동일 색상이라 amd 전용 세이프티 가드가 없는줄 알았는데 포함되어 있어서 놀라고 좋았습니다.
회사에서 소개하는 호환 소켓은 위와 같으니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최신 12,3세대 제품까지 지원하니 이 제품 하나만 있으면 다 사용할 수 있겠죠?
회사에서 소개하는 외형은 위와 같이 논 rgb에 무광으로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실 제품을 봐도 무광으로 페인트 도색이 허술한 부분 없이 깔끔한 느낌을 그대로 줍니다.
히트싱크 부분까지 무광도색이 잘 되어있으며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상단 커버 부분 또한 일체감이 좋았으며, 마감 부분에선 좋은 점수를 주고싶네요.
하단부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제품은 4개의 6mm 구리 히트싱크를 적용시킨걸 알 수 있습니다.
대장급들은 히트파이프가 6~8개 정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제품은 4개의 구리 히트파이프로 되어있죠.
회사에선 고효율 히트싱크를 위해 CPU와 직접 닿는 HDT 쿨링 솔루션을 적용시켰다고 합니다.
거기에 고성능 서멀구리스를 제공한다고 소개하고 있는데요.
제공되는 양은 상당히 적어서 2회 도포할 정도만 되는듯 보이더군요.
높이는 156.4mm로 미들타워 케이스에서 대부분 지원되는 높이입니다.
대부분 대장급 공랭 제품들이 165mm 이상 높이로 제작되어 있어 케이스 제약을 많이 받는데에 비해 상당히 이점이 있죠.
3. 제품 특징 및 기능
장착되는 싱글팬은 마이크로닉스에서 개발한 130mm 팬입니다.
성능 대비 정숙하다고 홍보하고 있는데 실제 사용 시엔 어떤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GB가 없기 때문에 4핀 전원 커넥터만 있어 조립하기 쉽게(?)되어있습니다.
마운팅 가이드가 상당히 특이하게 되어 있는데요.
여러 제품 호환을 생각하고 다른 제품을 추가 구성하는게 아닌 하나의 마운트로 활용하려 노력한 흔적이 보입니다.
다만 이게 생각보다 클립이 불편하게 들어가서 상당히 짜증이 나긴합니다.
튼튼하게 고정시켜야하기에 이해는 하지만 요령이 없는 초기엔 조립하기 상당히 어려움을 느끼실거라 생각합니다.
한번 해보면 요령이 생겨 쉽게 장착할 수 있긴합니다.
소켓별로 A,B 위로 올라오는 부분이 다르니 설명서는 꼭 읽어보고 볼트를 체결합시다.
백플레이트에는 조립이 쉽도록 양면테이프가 붙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자주 분리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좋은 옵션이겠지만 여러 제품에 시험해보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조금 불편한 옵션이기도 합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붙일 수 있도록 따로 제공해줬으면 더 좋았을듯 합니다.
플레이트 끝쪽엔 고무로 되어있어 나사가 잘 빠지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조립할 때 나사들이 쉽게 빠져 힘든 경험이 있는데 이 부분은 좋네요.
진동으로 인한 소음도 없을듯합니다.
amd 세이프티 브라켓입니다.
am4 제품 사용중인 분들에겐 좋은 옵션이죠.
나중에 이 부품도 써봐야겠네요.
이제 실 장착해서 어떤지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드에 손상 입히지 않도록 절연 와셔가 제공되니 꼭 설명서대로 와셔를 잘 넣고 체결해주도록합니다.
아니면 나사가 체결되면서 보드에 기스가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상당히 두꺼워서 꽉 체결해도 보드에 볼트로 인한 기스는 발생하지 않을것 같았습니다.
서멀은 고성능이라 했는데 상당히 꾸덕한 느낌이며, 주걱이 제공되지 않기에 원하시는 모양대로 도포하시고 장착하시면 될 듯 합니다.
쿨러는 히트싱크 부분이 상당히 두꺼워서 클립을 90도로 미리 꺽어두고 장착하지 않으면 이상하게 체결되더군요.
이 부분만 미리 알고 조립하시면 쉽게 체결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제 벤치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보겠습니다.
cpu-z에서 cpu 벤치 실행 시 최대 83도까지 오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대장급 쿨러에섣도 85까지 오르는데 이정도면 회사에서 홍보한 고성능 cpu에서도 사용 가능하다는 말이 거짓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3d mark 실행 시 cpu의 최대 온도는 약 85도를 나타냈습니다.
이정도면 일반적인 사용 시 문제가 없겠네요.
벤치 하면서 가장 놀랐던 부분은 온도를 잡기 위해 팬이 돌고있지만 정말 정숙하다는 점이였습니다.
케이스를 오픈해서 벤치 프로그램을 돌렸음에도 팬 소음을 전혀 들을 수 없었습니다.
이 부분이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든 부분이였습니다.
4. 총평
마이크로닉스 쿨러는 처음 사용해보는데 MA-4 제품은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조립 난이도가 조금 있긴하지만 익숙해지면 괜찮은 부분이고, 다양한 소켓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한 부분,
쿨링팬의 정숙함, 싱글팬인데 대장급에 준하는 성능을 내어준다는 점이 좋았네요.
단점으로는 저가형 제품이나 고가형 제품들도 2~3년의 as를 제공하는데 이 제품은 1년이라는 점이겠네요.
개인적으로 사용하면서 느낀점은 깔끔하고 화려하지 않은 pc를 구성하시고 싶으신 분.
케이스 제약이 덜하면서 대장급 성능을 내는 공랭 제품이 필요하다는 분에게 추천할만한 제품입니다.
"이 체험기는 (주)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