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중에 충전이 필요한 대표적인 제품들은 노트북,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혹은 무선이어폰을 들 수 있고, 개인에 따라서는 전자담배 같은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애플의 맥북뿐만 아니라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들의 전원들이 USB-C 포트를 활용한 PD 충전 방식이 도입되고 있어, 이제는 아이폰과 일부 아이패드 모델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제품들의 충전단가가 USB-C로 통합되고 있습니다.
저도 주말에는 외부에서 작업이 많아, 여러 개의 충전기와 보조 배터리를 항상 가지고 다니고 있는데, 포트가 여러 개 있는 멀티 충전기들의 문제는 생각보다 사이즈가 크고 무게가 꽤 나간다는 것과 노트북과 스마트폰, 무선이어폰을 동시에 충전하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노트북들이 최대 65W 급 PD 충전을 요구하기 때문에 대용량의 멀티충전기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멀티충전기의 대용량과 소형화, 발열을 줄일 수 있게 태양전지 등에 사용되어 왔던 질화 칼륨(GaN)을 사용한 반도체를 활용하여 충전용량은 증가하되 제품은 소형화하고 발열도 대폭 줄인 멀티충전기 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65W 급 노트북과, 스마트폰, 무선이어폰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게 USB-C 포트를 3개 가지고 있는 75W 급 멀티 충전기로 접지까지 가능하여 노트북에 전기가 찌릿하거나 펜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오동작을 방지할 수 있는 접지충전기인 아트뮤의 GE920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 사용해 본 결과를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외관
포장 및 내용물
아트뮤 접지충전기 GE920의 첫인상은 택배 박스를 풀었을 때 기존 멀티충전기 대비 박스 사이즈가 무척 작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IT 주변기기들이 중국산 브랜드 제품들이 국내 시장을 차지하고 있지만, 아트뮤는 몇 안 되는 우리나라 브랜드 제품으로 2년 동안 무상 AS를 지원하고, "현대해상화재보험"을 통해 최대 2억 원 보상까지 A/S에서 강점이 있는 브랜드입니다.
박스 내용물에는 멀티충전기 본채와 간단한 설명서만 포함되어 있고, 충전 케이블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트뮤 접지충전기 GE920의 사이즈는 시중에 나와 있는 65W 급 PD 충전기 중 1포트지만 가장 작은 제품 중 하나인 "앤커 나노2 65W"와 비교해 보니 3포트 75W 멀티충전기임을 감안해 보았을 때 1포트 65W급 충전기보다 약간 큰 사이즈로 소형화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아트뮤 멀티충전기인 GE920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는 "접지충전기" 라는 것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전원 플러그 쪽에 접지를 위한 금속 단자들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트뮤 멀티충전기 GE920는 총 3개의 USB-C 충전 포트를 가지고 있고, 전원 LED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전원 버튼 바로 아래의 1번 충전 포트는 단독으로 사용 시 최대 75W, 2포트~3포트를 모두 사용 시에는 최대 45W의 가변 출력을 지원합니다.
-
두 번째 충전 포트는 단독뿐만 아니라 포트를 모두 충전 시에도 동일하게 20W의 고정 출력을 지원합니다.
-
마지막 세 번째 충전 포트틑 단독과 모두 충전 시에도 동일하게 10W의 고정 출력을 지원하는데 워치나 무선이어폰과 같은 저전력 충전 기기들도 광출력에 대한 걱정 없이 충전이 가능합니다.
시중에 판매 중인 멀티 충전기의 경우에는 무선이어폰이나 애플 펜슬, 스마트워치 등 저출력 기기들을 충전시킬 때는 충전이 잘 안될 경우도 있었는데 아트 뮤 멀티 충전기 GE920는 이런 부문까지 잘 충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요 스펙
아트뮤 멀티충전기 GE920의 주요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질화칼륨(GaN)소재를 적용하여 저발열 소형/경량 멀티충전기
아트뮤 멀티충전기 GE920는 무게가 154g, 사이즈는 신용카드 사이즈보다 작은 55 X 51.5 X 30 mm로 휴대하기 편리하고 질화칼륨(GaN)을 사용하여 출력이 크지만 발열이 작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대 75W USB-C PD충전기
최대 75W의 USB-C PD충전을 지원하여 맥북프로 16인치는 2시간에 완충, 아이패드 에어4 같은 경우에는 1.2시간에 완충이 가능합니다.
접지 기능의 3포트 멀티충전기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을 충전하며 사용하다 보면 느껴졌던 찌릿찌릿한 불편함을 없애 줄 수 있는 접지 설계가 탑재되어 누설전류를 차단해 주고, 애플 펜슬이나 스마트 펜을 사용 시 터치 오류나 오동작을 방지해 줍니다. 매뉴얼상 각 포트의 출력 전압과 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초고속 충전 2.0지원
USB-C PD 충전뿐만 아니라 삼성 S10 5G, 노트 10/10+시리즈부터 삼성 스마트폰에 적용되어 있는 삼성 SFC 초고속 충전 2.0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퀄컴의 QC 2.0, 3.0 , QC4+ 뿐만 아니라 애플의 12W 충전, 화웨이 FCP 등 다양한 충전 기능을 지원합니다.
멀티 충전 중에 재부팅 방지
시중에 있는 멀티충전기 중에서는 한 포트를 충전 중에 다른 충전 포트에 기기를 추가하게 되면 기존 충전 중인 제품이 부팅하거나 충전이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는 멀티 충전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트 뮤 멀티 충전기 GE920는 이런 멀티 충전 중에 재 부팅 방지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 후기
아트뮤 멀티충전기 GE920의 가장 관심사였던 접지충전과 실제 출력 전압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접지 충전 시험
접지를 위해서는 충전기 뿐만 아니라, 멀티 충전기를 연결하는 곳의 전원 자체가 접지가 잘되어 있어야 합니다.
우선은 아트뮤 멀티충전기 GE920를 연결하고자 전원 콘센트에 "접지 시험기"를 통해 전원 자체가 접지가 되어 있는 것을 점검 완료하였습니다.
접지 시험은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7+를 활용하였으며, 검전기를 통해 전원을 연결하지 않았을 때 누설전류가 없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제가 기존에 보유 중인 "앤커 나노2 65W" 충전기를 연결하고, 검전기를 통해 점검해 보면, 누설전류가 확실히 검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케이블도 이번 체험 시 멀티 충전기와 같이 제공된 "아트뮤의 240W"급 USB-C 케이블을 활용하였습니다.
필자의 경우 서피스의 부족한 포트 때문에 충전은 USB-C 포트를 직접 사용하지 않고, USB-C to 서피스 충전 케이블을 통해 충전을 사용하고 있는데 아트뮤 GW920의 USB-C 포트를 활용하여 "USB-C to 서피스 충전 케이블"을 연결 시에도 검전기로 누설전류가 검출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서피스 펜 사용 시에도 오동작이 발생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력 전압 측정
아트뮤 멀티충전기 GE920의 1번 포트의 출력 전압과 전류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 프로7+의 USB-C 포트를 연결해 보았을 때 하기와 같이 20.2V와 1.73A로 약 35W 급 출력을 보여 주었는데, 서피스의 배터리 용량에 맞추어 출력이 가변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총평
아트뮤 GE920은 USB-C는 USB-C 포트가 3개 있는 멀티충전기로 75W의 넉넉한 용량을 지원하여 노트북, 스마트폰, 무선이어폰이나 스마트워치등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접지충전기로의 장점이 크며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금속 마감 노트북을 사용 중이신 분
스마트폰, 태블릿을 충전하며 사용을 많이 하시는 분
스타일러스 펜을 충전 중에 사용을 많이 하시는 분
FPS나 RPG 게임 등 전력 소모가 많아 충전하며 모바일 게임을 하시는 분 중에 정밀한 터치가 필요하신 분
http://https://prod.danawa.com/info/?pcode=19449137
http://https://brand.naver.com/artmu/products/8273495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