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 소개해 드릴 HP 노트북 HP 15-fd0097TU는, 인텔® 코어™ 프로세서 기반의 15.6인치 사무용 노트북인데요. DDR5 기반의 차세대 인터페이스가 아닌, PCIe 4.0과 DDR4 램 메모리를 사용하는 보급형 노트북이지만, 13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와 인텔® Iris® Xᵉ 그래픽을 사용해, 준수한 전성비로, 효과적인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는 고효율 제품입니다. 성능은 최대한 살리면서, 가격적인 부담은 덜어냈고, 운영체제가 포함되지 않은 FreeDOS 모델을 기준으로, HP 15-fd0097TU (SSD 512GB) (현재 최저가 649,790원) 70만원대 이하의 가격 포지션을 완성했죠.
HP 15 노트북은, 세련된 디자인과 사려 깊은 설계로, 작업용으로 사용하기에 최적의 사용감을 제공합니다. 300니트 밝기의 IPS 패널이 탑재되어, 전작 대비 더욱 선명하고 밝은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고, HD 웹캠과 Ai 노이즈 캔슬링을 지원하는 마이크를 탑재해, 화상회의나 온라인 학습 등의 커뮤니케이션에도 유리해, 학생들 인강용 또는 컨텐츠 감상용 노트북으로 사용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제품인데요. 과연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사용된 가성비 노트북은 어떠한 성능을 보여줄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P 15-fd0097TU은, 359.8x236x18.6mm의 크기로 제작되었으며, 내추럴 실버 컬러와 미러 재질의 로고 각인으로,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는데요. 사용된 소재는, 오염과 얼룩에도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가볍고 두께가 얇아, 제품을 꺼내거나 펼치고, 접는 등의 동작에서도, 보급형 치고는 제법 준수한 사용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화면은 약 130도 각도로 최대한 펼칠 수 있어, 안정적인 각도로 화면을 응시할 수 있고, 5.11mm의 얇은 마이크로 엣지 베젤을 적용해, 화면 비중을 효과적으로 높이면서, 게임이나 동영상 시청 중, 높은 몰입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디스플레이 상단에는 HD 웹캠과 듀얼 어레이 마이크가 탑재되어 있어, 화상회의나 온라인 수업 참여에 유리한데요. 직접 제어가 가능한 프라이버시 셔터를 구성해, 카메라를 빠르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한 점이 인상적이며, Ai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외부 환경에서도, 보다 선명한 음성을 전달합니다.
입/출력 포트는 양쪽에 골고루 분배되어 있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우측면에는, 전원 단자와 USB 3.2 Gen1을 지원하는 Type-A 단자를 구성했고, 좌측면에도 마찬가지로, Type-C와 A 단자를 구성해, USB 허브 등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디오 콤보와 HDMI 영상 출력 단자를 구성해, 비교적 오랜 연결이 필요한 장치 연결에 유리해 보이네요.
충전 어댑터로는, 45W의 외장 어댑터가 사용되었습니다. 분리형 케이블이 채택되어 휴대하기 용이하며, 길이도 넉넉해,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고요.
HP 노트북 하단 면에는 통풍구가 쿨링팬 주변 쪽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쿨링팬과 고효율의 히트파이프로, 칩셋의 발열을 빠르게 방출하지만, 하나의 블로워 팬이 사용되었다 보니, 게이밍 라인업만큼의 강력한 쿨링 퍼포먼스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HP 15-fd0097TU에 탑재된 디스플레이는, FHD(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하는 IPS 타입 패널로, 색 영역은 sRGB 100%를 지원합니다. 최대 밝기는 약 300니트 급으로, 실내에서 사용하기에는 충분할 정도의 선명함을 제공하며, 외부에서 사용하더라도, 눈부심 방지 처리가 되어있어, 눈부심이 덜해, 무난하게 활용할 수 있고요.
스피커 퀄리티와 출력도 준수해, 콘텐츠를 있는 그대로 즐기기 좋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일반적으로, 보급형 가격대의 노트북은, 밝기가 낮고, 스피커도 텅 빈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은데, HP 노트북은, 시리즈별로 역할을 명확하게 구분해, 가성비 노트북 제품군 만의 충실한 기본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NVMe SSD와 함께, 고클럭의 DDR4 메모리를 탑재해, 가격대 만큼의 성능은 유지하면서도, 전력 소비는 낮춘, 효율적인 사무용 노트북을 완성했는데요. 16GB의 넉넉한 메모리 용량과, 10코어 12스레드의 프로세서가, 쾌적한 연산 작업과 멀티태스킹이 가능케 하다 보니, 가벼운 문서 편집 작업 외에도, 고해상도의 영상 감상이나 외부 디스플레이 확장을 통한 콘텐츠 제작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HP 15-fd0097TU에는 10nm 공정의 13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가 탑재되었는데요. P코어와 E코어가, 작업에 따라 유기적으로 동작하는 하이브리드 설계를 바탕으로 한, 10코어 12스레드의 다중 코어 CPU로, 윈도우10보다는 윈도우11에서 더욱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대 터보 성능이 55W의 CPU로, 지속적인 고부하의 작업보다는, 높은 활용도에 초점을 맞춘 제품군임을 알 수 있죠.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대략적인 성능을 살펴보면, CINEBENCH R23에서는 싱글 코어 1,591 pts, 멀티 코어 7,052 pts를 기록했으며, 3DMARK CPU 프로필 테스트에서는, 전체 코어 및 쓰레드 활용 시, 3,277점이 기록되었는데요. 전반적으로, 밸런스 잡힌 퍼포먼스를 이끌어 냄을 확인할 수 있지만, 성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발열 해소가 관건으로 보이네요.
이번엔 내장 그래픽의 성능을 살펴봤는데요. 해당 프로세서에는 인텔® Iris® Xᵉ 그래픽 칩셋이 탑재되어 있으며, 파이어 스트라이크의 경우 그래픽 스코어는 4,062점, 타임 스파이에서는 1,206점을 기록했습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이전 세대 프로세서 대비, 합리적인 전성비를 확인할 수 있고, 사무실 데스크탑과 비교해 봐도, 아쉽지 않은 실사용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특히, 내장 그래픽은, 영상 콘텐츠 가속 능력도 향상되어, 그래픽 편집 작업과 인코딩, 그리고 고해상도 영상 컨텐츠 감상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블렌더와 V-Ray 벤치마크를 통해, CPU와 GPU를 연계한 퍼포먼스를 살펴보면, 이전 세대 대비 상당히 우수한 생산성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클라우드 기반의 게임 플레이도 가능해졌기 때문에, 코어 분배와 메모리 클럭 향상, 인터넷 무선 연결 안정성 등이 보장되어, 준수한 품질로 게임까지 즐길 수 있죠.
마지막으로, 러닝 타임을 살펴봤는데요. HP 15-fd0097TU 모델을 기준으로, 41Wh의 무난한 배터리가 내장되었으며, 저전력 설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수명도 제법 준수한 편입니다. 배터리 사용 모드를 균형 잡힘으로 적용한 뒤, 밝기 100 상태에서, 유튜브 4K 영상을 장시간 시청했을 때, 약 4시간가량을 시청할 수 있었고, 디스플레이 절전과 절약 모드 적용 등, 사용 환경에 따라, 이는 더 늘거나 줄 수 있습니다. 완충에는 2시간이 채 안 되게 소요되었고, 급속 충전을 지원해, 30분 충전으로 약 40% 충전이 가능했습니다.
HP 노트북은, myHP와 서포트 어시스턴트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품의 컨디션 관리 및 모니터링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제품의 펌웨어 업데이트도 간단하게 진행되며, 사후 지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환경에 따른 최적의 성능으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특히, 자체적인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조금 더 간편하게 제품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요. 수정과 진단이 필요할 경우, 네트워크 수정과 오디오 문제 해결, 하드웨어 진단 실행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용 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가성비 노트북 HP 15-fd0097TU을 살펴봤습니다. 13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동급 제품 대비, 높은 전성비로 사용 가능하고, NVMe SSD와 Wi-Fi 6 및 블루투스, 16GB의 DDR4 램 메모리를 탑재해, 가격대에 적합한 쾌적한 컴퓨팅 환경을 제공해, 보다 효과적으로 능률 향상을 이끌어 냈는데요. 다만, 장시간 동안 높은 성능을 유지해야 하는 작업에서는 아쉬운 쿨링 퍼포먼스를 보여 주면서, 가벼운 사용에 더할 나위 없는 우수한 전성비와 편의성을 보였습니다.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사용과 관리가 편한 사무용 HP 노트북을 찾고 계시다면, 활용도 높은 해당 제품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