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엘가토 스트림덱 플러스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미 유명 스트리머분들 사이에서는 유명한 제품인데요.
이번 신제품 스트림덱 플러스는 4개의 다이얼이 추가되면서 다양한 기능을 쉽게 조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크리에이터 외에도 게임을 즐겨하시는 분들, 포토샵, 일러스트와 같은 다양한 작업을 하시는 분들도 작업 능률을 올려주는 제품인데요. 어떠한 기능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체 구성품입니다.
엘가토 스트림덱 플러스 본체, 연결 케이블, 사용 설명서가 있습니다.
추가로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는 다이얼 외에도 실버 및 골드 색상을 추가 구매하여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골드 다이얼로 교체하여 사용해봤습니다.
기본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에 데스크 앞에 앉았을 때, 버튼과 LED 화면을 정면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적절한 각도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바닥에는 미끄럼 방지 고무패드가 장착되어 있어요.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케이블을 사용하여 제품과 컴퓨터를 연결한 다음, 홈페이지를 통해 Stream Deck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 실행시키면 되는데요.
소프트웨어를 보시면 제품 버튼과 디스플레이를 그대로 확인할 수 있어요. 그래서 커스터마이징이 상당히 편합니다. 우측에 보시면 디폴트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나열되어 있는데요.
디스코드, 볼륨컨트롤은 물론이고 크리에이터 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트위치 스튜디오, OBS, 유튜브 관련된 기능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가끔 게임을 플레이할 때 공략을 작성하기 위해 녹화를 하는데요. 그럴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OBS입니다. 아마 방송하시는 분들도 많이 사용하실 텐데요. OBS의 다양한 기능들을 버튼에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마우스로 기능을 찾아서 on/off 필요없이 스트림 덱의 버튼 하나로 바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녹화, 녹화 일시정지, 장면전환, 오디오 믹서 등을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 창과 스트림덱 본체 버튼이 동일하게 디스플레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그리고 가장 게임을 할 때 또는 문서작업을 할 때에는 위 프로파일을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CPU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키를 기본으로 가장 많이 플레이하는 원신, 스타레일 실행 버튼을 설정했으며, 모바일게임 앱플레이어, 그리고 디스코드 음소거 버튼 및 음량, 엑셀&파워포인트 실행버튼을 설정해놨습니다.
또한 4개의 다이얼에는 디스코드, 브라우저 등 여러 볼륨 조절을 설정해 두었어요.
음성채팅을 하면서 게임을 할 때에는 게임 볼륨과 디스코드 볼륨의 밸런스가 안 맞을 때가 많은데 그럴 때 정말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서 어떠한 기능들을 커스터마이징 할 지 고민일 때에는 스토어에서 여러가지 프로그램 및 유틸리티를 검색하셔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어요.
보시면 크리에이터 관련 프로그램 외에도 PPT, ZOOM, Microsoft teams등 다양한 프로그램 플러그인이 있어 작업용으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합니다.
프리미어 프로 전용 아이콘팩도 있어서 영상 편집하시는 분들도 정말 편하게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 매력적인 점은 이러한 키 커스터마이징 프로필을 여러개 생성하여 저장한 다음, 활성화되어 있는 프로그램에 따라서 자동으로 변경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터치 LED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데요. 간단히 손으로 슬라이드하여 페이지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STREAM DECK을 사용하기 전에는 볼륨믹서 창 열어서 원하는 프로그램 찾아서 볼륨조절하고, 원하는 파일 폴더 위치 열어서 실행하는 부분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요.
스트림 덱을 사용하면서 부터는 이러한 과정들이 버튼 및 다이얼 하나로 해결되다보니, 편한 것은 물론이고 작업능률까지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지만, 사용하면 할수록 다양하게 활용하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거에요.
자세한 내용 및 구매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