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RSYS, #Socoool, #WCL360, #쓰리알시스, #수냉쿨러, #일체형수냉, #CPU쿨러
3RSYS. 쓰리알시스. 20년이 넘는 업력을 자랑하는 PC 하드웨어 전문 제조, 유통 기업. AS 맛집으로도 불리며 가성비 라인업부터 하이엔급 제품까지 폭넓은 라인업을 자랑한다. 자체 운영하는 직영 온라인 쇼핑몰 ‘RSHOP’에서는 자사 제품과 액세서리를 판매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세일 행사까지 진행하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제품을 보면 고가의 제품보단 저렴하지만, 성능이 뛰어난 ‘가성비’를 선호하는 사용자들 공략에 주력하고 있는 모습.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제품 역시 이와 결을 같이 한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3RSYS Socoool WCL 360 ARGB’은 3열 일체형 수랭쿨러로 블랙과 화이트 두 종류로 출시되었다. aRGB 인피니티 미러효과와 상단 캡 360° 회전 가능한 워터블럭은 한눈에 보기에도 화려하다. 기본 장착된 120mm 쿨링팬은 MHDB (Magnetic Hydro Dynamic Bearing) 방식에 풍압 2.28mm H2O, 풍량 81.72 CFM, 최대 1,800RPM으로 동작하며 최대 소음은 32dBA로 정숙한 편이다. AM4 사용자를 위한 세이프티 브래킷과 튜브 클립을 기본 구성에 포함한 것도 주목할만한 포인트. 무상 보증기간 5년 단, 쿨링팬 보증기간은 3년이다. 과연 실제 모습은 어떤지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언박싱. 패키지 박스 외부에는 제품에 대한 주요 특징, 스펙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주요 메인보드 제조사들이 제공하는 대부분의 SYNC, 동기화 기능을 지원하며 무상 보증 기간 5년, AM4 사용자를 위한 세이프티 브래킷, 튜브 클릭 제공 여부, 봉인씰 등도 볼 수 있다. 제품은 완충재와 비닐로 개별 포장되어있으며 쿨링팬이 라디에이터에 기본 장착되어있어 조립 과정에 편의성을 더했다.
3RSYS Socoool WCL 360 ARGB 일체형 수랭쿨러 본체, 120mm 쿨링팬 3개, 인텔 & AMD CPU 설치 키트, 3WAY 스플린터 케이블, 슬리빙 튜브용 홀드클립, 라디에이터 고정나사, 가이드, AM4 세이프티 브래킷, 써멀 그리스가 구성품으로 제공된다. 기본 제공되는 써멀 그리스는 개별 판매되고 있는 ‘3RSYS RTC12’과 동일한 제품으로 열전도율 12.4W/m℃에 하드웨어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성능이 검증된 제품이다.
360 규격, 알루미늄 재질 라디에이터는 두께 약 27mm, 슈라우드 깊이 5mm, 코어 두께 17mm, FPI 20, 냉각수 순환 튜브 14개로 되어있다. 일반적인 라디에이터 대비 튜브 개수가 2개 더 많다. 튜브의 길이는 약 400mm 정도로 뻣뻣하지 않고 유연하고 직조 마감처리를 더해 미관상 보기 좋고 오염에 강하다.
71.2 x 71.2 x 53.8 mm 크기에 펌프는 원형 타입으로 중앙에는 인피니티 미러 방식으로 브랜드 로고가 측면 LED가 점등한다. 상단 캡은 360° 시계 방향으로 회전이 가능하며 aRGB 암/수, 펌프 전원 커넥터가 보인다. 59.5 x 53.5 mm 크기에 팔각형 플레이트는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 재질로 보호를 위해 필름이 부착되어 있으며 장착 전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기본 장착된 120mm 쿨링팬은 9개의 반투명 블레이드가 적용된 LED 효과를 더욱 돋보이게 하며 MHDB (Magnetic Hydro Dynamic Bearing) 방식에 풍압 2.28mm H2O, 풍량 81.72 CFM, 최대 1,800RPM으로 동작하며 최대 소음은 32dBA이다. 4pin PWN 케이블과 3pin aRGB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다.
설치는 상당히 쉬운 편이다. 조립 경험이 어느 정도 있다면 설명서를 보지 않고도 설치할 수 있을 정도. 기본 장착된 인텔 전용 가이드를 탈착 후 AM4/5 가이드를 장착한다. 이후 메인보드에 세이프티 브래킷 포함 가이드를 설치해주고 써멀 그리스를 도포, 펌프 유닛의 비닐을 제거 후 장착해 주면 끝이다. 간혹 호스가 굵고 뻣뻣하면 메모리와 간섭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이 제품의 경우 다소 레이아웃이 빡빡한 m-ATX 보드에 3시 방향으로 설치했음에도 불구하고 메모리와 간섭이 발생하지 않았다.
비교 대상은 AMD의 기본 CPU쿨러인 ‘AMD Wraith Prism’와 공랭 대장급 CPU쿨러중 하나인 ‘DEEPCOOL ASSASSIN 3’이다. 프리즘 쿨러의 TDP는 105W, 어쌔신3의 TDP는 280W, 3RSYS Socoool WCL 360 ARGB의 TDP는 270W, 측정 당시 실내 온도는 24℃, 사용된 CPU는 ‘AMD 라이젠5 5600X’이다.
로드 상태에서 PWM, PBO만 킨 상태에서 측정한 결과다. 단순 스펙만 놓고 보면 어쌔신3를 사용했을 때 가장 낮은 온도를 보여줄 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 테스트 결과에선 ‘3RSYS Socoool WCL 360’이 가장 뛰어난 모습은 보여줬다. 물론, 실내 온도 및 하드웨어 조합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치값이 절대적일 순 없으니 동일한 환경에서 어느 정도 차이를 발생하는지 확인하길 바란다.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날뿐만 아니라 워터블럭에 적용된 인피니티 미러 효과가 적용된 화려한 aRGB 효과가 뛰어나다는 점이다. 평소 non RGB를 선호하던 분들이라도 위 사진을 보면 절로 갖고 싶다는 맘이 생길 수밖에 없다.
펌프의 RGB는 깔끔하고 컬러마다 각각의 다른 분위기를 연출한다. 표기된 스펙 대비 소음이 살짝 높지만 착한 온도와 앞서 언급한 LED 이펙트, 10만원대 저렴한 가격이 이를 상쇄한다. 보증기간이 상위 제품인 ‘라니’ 대비 1년 짧은 5년이지만 타사 대비 짧다고 볼순 없다.
과거에 3열 수랭쿨러라 하면 고가에 일부 하이엔드 PC를 위한 고가의 하드웨어란 인식이 강했으나 최근 선보이는 제품들을 보면 가격은 낮추고 성능과 디자인이 뛰어난 제품이 하나둘 나타나고 있다. 이번 리뷰에서 다뤄 본 ‘3RSYS Socoool WCL 360 ARGB’은 앞서 언급한 제품군 중에서도 정점에 있으며 가성비 사용자들에게 무더운 여름 CPU의 열기가 부담스러운 분들에게 맞춤형 제품이 되기에 부족함이 없다.
물론, 가격이 저렴한 만큼 디테일한 부분에 마감처리나 소재의 고급스러움이 부족한 면이 없지 않지만 장점이보다 많기에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다. 3열 수랭쿨러 구매를 앞두고 있거나 중저가형 공랭쿨러를 사용중인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