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PC SSD 업그레이드 할 필요 있을까..^^ 딱히 없을것 같아요 구형 PC잖아요 하하하..하지만 요즘 SSD 가격이 생각이상으로 많이 저렴해지면서 PCIe 3.0과 4.0과의 가격 차이가 거의 없어지고 있는 추세인데다가..단순하게 용량 업그레이드하기도 좋은 시기입니다.
오래된 PC의 SSD업그레이드 해보았습니다...사실 500GB M.2 SSD 사용중인데..슬롯이 한개밖에 없는 구형 메인보드라서 용량 업그레이드한것이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텔 6세대 i5 시스템입니다. 보드는 B150 보드이고 PCIe 3.0만 지원하기 때문에 4.0 지원하는 SSD를 굳이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만....가격이 얼마 차이가 안나서 P5 말고 P5 plus 구입했습니다.
용량은 1TB 이고 국내에서는 대원에서 유통한 제품으로 구입했습니다.
성능이 익히 알고 있지만서도....이번에는 대역폭 이상의 성능을 내지 않을 것이기에 방열판도 부착안하고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50-60도 수준이면 실 사용에 쓰로팅은 없을것이라고 생각은 합니다.
정상 인식 되었고, 무부하시에는 50도 수준으로 온도가 잡히네요
실제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보니....PCIe 3.0 대역폭 수준만큼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딱 그 수준....그래서 온도는 60도에서 61도 사이를 왔다갔다하면서 실 사용에 있어서는 큰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단이 되네요..
아마 4.0 으로 대역폭을 모두 사용했다면, 온도는 70-80도를 넘어가는 수준이 되었겠죠 그러면 방열판 사용은 필수적이였겠지만, 아무래도 대역폭이 절반 수준이기에 온도도 그만큼 높지 않았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