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화면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가정에서도 프로젝터를 통해 보다 큰 화면으로 영상을 감상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회의실 등 프로젝터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암막 커튼 등 빛을 잘 차단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젝터의 밝기 자체가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가정에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아 프로젝터의 밝기는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비비텍 BX571(현재 최저가 549,960원)의 경우 4200안시의 상당히 밝은 밝기를 갖추고 있어 회의실이나 강의용 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인데 이 제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제품 스펙
해상도 : XGA(1024 * 768)
밝기 : 4200안시
인풋렉 : 16ms
명암비 : 25000:1
투사 거리 : 1.6~12.2m
화면 크기 : 40~300인치, 100인치 약 4m
크기 및 무게 : 331*244*105mm, 2.6kg
비비텍 BX571는 XGA 해상도(1024*768) 해상도와 4200안시의 밝기를 갖추고 있는 빔프로젝터입니다. 해상도 자체는 다소 평범하지만 상당히 밝은 밝기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주변 빛을 차단하지 않은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사 거리는 1.6~12.2m로 최대 300인치의 화면을 만들 수 있으며 100인치의 화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4m 정도의 거리가 필요합니다. 인풋렉은 16ms로 상당히 준수한 편이라 프로젝터를 연결하여 게임을 즐기는 것도 충분히 가능한 수준입니다.
구성품
기본 구성품으로는 전원 케이블, RGB 케이블, 리모컨, 매뉴얼 등이 제공됩니다.
리모컨의 경우 자주 사용할 만한 기능들이 모두 버튼으로 제공되고 있어 보다 편리하게 프로젝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살펴보기
빔프로젝터 비비텍 BX571의 표면은 무광 화이트로 처리되어 있으며 곡선형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렌즈와 램프 위쪽에는 초점과 줌 조절을 위한 다이얼이 위치하고 있는데, 해당 다이얼을 통해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줌의 경우 1.2배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아래쪽에는 버튼과 비비텍 로고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조작을 위한 버튼이 많기 때문에 프로젝터 본체 만으로도 사용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기본 구성품으로 리모컨이 제공되기 때문에 프로젝터 본체에 있는 버튼을 사용할 일이 많지는 않습니다.
램프와 렌즈는 프로젝터 오른쪽에 적용되어 있으며 램프는 약 2만 시간의 수명(롱 에코 모드 기준)을 가지고 있어 상당히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밝기가 4200안시로 매우 밝은 편이라 별도의 암막 커튼이나 빛 차단이 없는 환경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프로젝터 옆쪽에는 통풍구와 쿨러가 적용되어 프로젝터의 발열을 해소해 줍니다. 왼쪽과 오른쪽 모두 비슷한 구성으로 되어 있으며 별다른 버튼이나 단자는 없습니다.
바닥면에는 삼각대나 거치대를 사용할 수 있도록 나사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앞쪽에 있는 미끄럼 방지 패드의 경우 약간의 길이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프로젝터의 각도를 살짝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 위에 두고 사용할 때에는 이 부분이 상당히 유용합니다.
뒤쪽에는 모든 단자들이 모여있는데 전원, USB mini-B, RGB, RS-232, 오디오, 비디오, HDMI 단자 등이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HDMI 단자도 2개가 제공되기 때문에 단자가 부족할 일은 없습니다. 다만 USB A 단자는 제공되지 않아 USB A 단자를 통해 전력을 공급받는 무선 동글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젠더를 사용하거나 보조 배터리에 연결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외관을 가지고 있어 회의실이나 강의용 외에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도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설치
바닥면에 있는 나사홀을 이용해 삼각대 설치도 가능하며 그냥 테이블 위에 두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테이블 위에 두고 사용할 경우 가장 앞쪽의 미끄럼 방지 패드에 있는 나사를 조절하여 각도를 조절하면 됩니다.
기본적인 설치가 끝나면 설정을 통해 키스톤, 색상, 밝기 등을 조절할 수 있으며 사용 환경에 맞게 적절하게 세팅하면 보다 깔끔한 화면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비비텍 BX571는 벽면이나 스크린 색상에 맞게 색을 세팅할 수 있으며 흑판 모드도 지원하기 때문에 학원 등 강의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키스톤 조절을 지원하는 만큼 벽면이나 스크린과 프로젝터가 완벽하게 수직이 되지 않아도 화면을 똑바로 만드는 것이 가능해 설치에 아주 큰 신경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사용
비비텍 BX571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밝은 밝기입니다. 실내조명이 밝게 켜져 있는 상황에서도 50의 밝기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밝기 때문에 햇빛이 직접 들어오는 환경만 아니라면 대부분의 경우 큰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빔프로젝터 비비텍 BX571의 화질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해상도 자체가 아주 높은 제품은 아니지만 6분할 컬러휠이 적용되어 상당히 좋은 색표현 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영상을 상당히 쾌적하게 감상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는 설정을 변경하여 상황에 더 맞는 세팅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특히, 색상 모드 변경의 경우 체감되는 차이가 상당히 큰 편이기 때문에 감상하는 콘텐츠나 환경에 따라 적절하게 세팅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다크칩3이 적용되어 블랙 색상의 표현도 상당히 좋으며 높은 명암비 덕분에 대비가 확실하여 실제 영상이 보다 또렷하게 느껴집니다.
제품의 밝은 밝기와 블랙 표현 그리고 준수한 명암비 덕분에 다양한 영상 콘텐츠들을 잘 표현해 주고 있어 쾌적한 감상이 가능합니다.
또한, HDCP를 지원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HDCP 기술이 적용된 영상 콘텐츠들도 문제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스피커의 경우 2W 급의 스피커가 적용되어 있는데 실내에서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볼륨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보다 좋은 음질을 원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외부 오디오를 연결해서 더 생생하게 감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터 자체에는 미러링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별도의 동글을 이용하면 미러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무선 동글의 경우 USB A로 전력을 공급받는 경우가 많은데 비비텍 BX571에 USB A 단자가 없어 젠더를 활용하거나 별도의 보조 배터리로 동글의 전력을 공급해야 합니다.
프로젝터의 인푹렉도 높지 않은 편이라 큰 화면으로 게임을 즐기려는 분들도 PC나 콘솔 게임기를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암부 표현이나 명암비 등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어두운 화면의 게임도 문제없이 즐길 수 있으며 실제 게임 플레이 시 지연 차이는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종합적으로 밝기, 색감, 명암비 덕분에 영상 감상 시 체감되는 화질은 상당히 좋은 편이며 다양한 영상을 쾌적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 환경이나 콘텐츠에 따라 세팅 등을 통해 보다 좋은 화면을 얻을 수 있는 만큼 취향에 맞게 세팅을 하면 좋습니다.
소모 전력 및 소음
대기전력은 거의 없는 수준이며 동작 중 소모 전력은 세팅 등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 세팅 상태에서는 약 240W 정도가 소모됩니다.
그리고 프로젝터를 종료한 후 한동안 프로젝터 내부 열을 식히기 위해 잠시 동안 쿨러가 동작하는데 쿨러가 동작할 때 약 8W 정도의 전력이 소모됩니다.
동작 중 프로젝터 바로 옆에서의 소음이 40dB 초반으로 크게 시끄러운 편이 아닙니다. 때문에 프로젝터의 소음 때문에 음성이 묻혀 감상에 방해될 일은 거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마치며
빔프로젝터 비비텍 BX571는 밝은 밝기 덕분에 사용하는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장점인 제품입니다. 암막 커튼 등으로 빛을 차단하지 않아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색표현, 명암비 등이 좋아 다양한 영상을 상당히 쾌적하게 감상할 수 있는 화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팅을 통해 벽면의 색상이나 환경에 맞는 색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흑판 모드도 지원하는 만큼 학원에서 강의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풋렉이 16ms로 준수한 편이라 콘솔 게임기나 PC 등을 연결해 게임을 즐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키스톤 조절의 경우 수직 키스톤을 지원하기 때문에 프로젝터의 각도가 조금 틀어져도 큰 문제가 없어 설치 각도도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밝은 밝기와 준수한 화질을 갖추고 있어 영상 감상용으로 괜찮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흑판 모드 등도 함께 지원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빔프로젝터입니다.